[Update] Dan 3일전 91만스팀 가량 출금 + [픽션] 두달전 글을 다시 보다. 네드 이 모든 것이 계획이었단 말인가

in #kr6 years ago (edited)

Update4 (12/19): 많은 분들 이미 알고 계시듯 18일 밤 10시경에 https://steemit.com/witness-update/@blockbrothers/short-offical-statement-from-ned 통해서 blockbrothers 증인이 ned한테 연락해서 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소식을 접하셔서 굳이 업데이트를 안하려다가 그래도 이 글 정도에는 업데이트를 해놓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해둡니다. 일단 다행인데 정말 이해할 수 없는 공지 형태입니다. 본인이 스팀잇을 쓸 수 없는 상태인가보죠? 그렇다고 공식 스팀잇 블로그라고 할 수 있는 steemitblog에는 몇시간 전에 글이 올라왔지만 역시 또 개발이야기만 했습니다. 네드가 무슨 사정이든 본인 계정에 공지를 못할거면 스팀잇블로그 계정으로라도 올라와야하는 것이 정상인데 네드의 소식을 증인 한명(38위권)을 통해 공지되는 이런 상황. 정말 이해하기 힘드네요. 제가 부정적으로 보이는 루머만 말씀드렸으니 긍정(?)적인 루머도 하나 적어두자면 삼성이ㅎㅎ 인수한다는 설도 있다네요. 솔직히 이게 긍정적일지 아닐지 모르는 거지만. (일단 익명성이 잘 보장이 될런지.) 네 이 정도로 억측이 난무하고 있다고 봐야겠습니다.

전 분명히 객관적 사실과 추측을 구분해서 적어드렸고 스팀의 향방, 더군다가 가격의 향방은 아무도 예측하기 어렵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어쨌든 비트코인 오르면 따라 오르니까요. 긍정적으로 보실 분은 이 모든게 저가매수를 노리는 세력의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 것이고 부정적으로 보실 분은 또 부정적으로 생각하시면 되는 것이고 그 판단은 본인께서 직접 하시길 바랍니다.


Update3: 아래 댓글에 y-o-u-t-h-m-e님께서 알려주신대로 dan이 당일에 부계정 포함해서 최소 91만을 송금했습니다. 댄 최근송금 최소 91만 + 스팀잇 블로그 해외유저반응에 좀 더 자세히 적어두었습니다.


Update2: https://steemit.com/@steemitblog/steemit-update 에 네드에 대한 이야기는 없이 최근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업데이트가 간략히 있었습니다. 한줄 요약: 어려운 와중에도 어찌어찌 열심히 해나가고 있고 잘 될것이다.

저는 네드, 즉 Steemit의 CEO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이 이해가 안되네요. CEO가 약속을 지키지 못했는데 회사 공식 스팀잇 블로그에 업데이트를 하면서 그에 대한 업데이트는 없다? 사유를 밝혀야할 필요는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네드 신변에 안좋은 일이 있는 건 아닐까 걱정하고는 있습니다.) 사정상 무기한 연기될 계획이다라던지 언급이 있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늦은 공지임에도 여전히 아쉬운 공지네요.


Update: 조금전에서야 깨달았는데

Dan 역시도 50만 스팀가량을 처분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일단 바이낸스로 2-3일전 출금했습니다. Dan 계정에서의 이전 출금은 10개월 전쯤이 마지막일 정도로 활동이 없던 계좌입니다.
=> dantheman, bytemaster 합쳐 91만입니다.

https://steemd.com/@dan

네드의 라이브스트림 연기날짜 후 3일 정도 이후네요. 놀랍게 제가 [잡담] 네드가 라이브스트림 연기된 날짜 이후 3일이 지나도 무소식이군요 글 쓰고 있던 중에 출금했습니다. 둘이 연락하는 사이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렇게 공지 하나 없는게 누가 봐도 정상은 아니죠. 최악의 상황에 현재 회사가 operational한 상황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위에 업데이트한대로 이글 쓰고 나서 공지는 하나 올라왔음을 참조하세요. 비상 경영체제이지만 주말이라서 업데이트안했나봅니다ㅎㅎ) 실제 지난 한달간 스팀잇을 통한 계정생성도 중단되어 있습니다. 아마 한달간 정지된 사례는 없을 겁니다. 보통 2주마다 진행하고 늦어도 3주에 한번은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다량의 스팀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은 기회가 될 수도 있겠지만 조금 신중하실 필요는 있겠습니다. 어디까지나 객관적 사실만을 알려드린 것이니 투자의 결정은 본인이 알아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스팀잇 회사 자체의 상황만 놓고보면 더 내려가야 정상이고 하지만 만약 비트코인 등 전반적인 암호화폐 상승이 일어나면 스팀도 따라서 오를 것이기 때문에 예측이 무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스팀의 단기적인 운명은 솔직히 스팀보단 외적 요인에 달려있는 느낌입니다.


아래는 위 업데이트 이전에 먼저 쓴 잡담 및 픽션입니다.

조금전 올린 11일간 무소식인 네드 10일후는 고래->범고래에도 인용한 두달전쯤 쓴 이와중에 네드가 160만스팀을 거래소로 옮기고 남은 180만 전량 파워다운중이네요글을 다시 보다가 문득 깨달은 것이 있는데요.


2달전쯤 쓴 이와중에 네드가 160만스팀을 거래소로 옮기고 남은 180만 전량 파워다운중이네요 에서 캡춰


전 그당시에는 위에 쓴대로 이둘의 숫자 차이를 그저 실수인가 하고 넘겼는데 지금 다시 보니 두 스파양의 차이가 50만 스파 즉 Whale 고래 등급을 유지하기 위한 스파네요? 단순한 실수가 절대 아니었을 것 같습니다.

즉 처음 네드의 심경은 파워다운을 해도 고래등급은 유지하자였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어차피 파워다운은 중간에 멈출 수도 있는 거니 할때는 전량을 하는게 시간상 효율적이죠. 그래서 전량으로 수정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제 3일뒤면 보팅파워기준으로, 10일뒤면 스파기준으로, 조금전 올린 11일간 무소식인 네드 10일후는 고래->범고래에서 쓴대로 Whale과 Orca의 경계에 다다르게 됩니다.

뭔가 액션을 취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지점이란 생각이 듭니다.

창립자로써 whale등급은 유지하고 싶은 자존심이 있을겁니다.

하지만 이미 파워다운한 스파에 미련은 없는 사람같아 보입니다. (저만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죠ㅎㅎ) 솔직히 70%해고하고 방송도 한번 하고 뭐 그러는 와중에도 파워다운 취소 안했다는게 정말 놀랍네요.

빠르면 3일내로 좀더 멀리는 10일 이내로 무언가 액션이 있겠습니다. 10일이 넘어가는데 파워다운 안 멈추면 자동으로 Whale등급이 박탈됩니다.

최악은 내가 이번에 많이 아팠는데 인생에 일이 다는 아니더라. 주절주절. I found my destiny blah blah 기타치며 굿바이 땡큐 쏘머치 알라뷰! 일테고. 즉 50만이 남는 시점에 떠날걸 이미 최소 2달전에 계획했다는 이야기. 이게 사실이라면 정말 소름이네요.

저도 이게 아니길 바랍니다.

그런데 팔아치울 생각이 있어도 싸게 팔고 싶지 않을테니 뭔가 반전 카드 던지면서 기회를 호시탐탐 노릴 것 같습니다. 그러다 분위기 봐서 떠나든 그냥 눌러앉든 하겠네요.

Sort:  
Loading...

최악의 시나리오는 무엇일까요 ? ??
네드가 떠나고 ... 그 뒤는 예상이 잘 가지 않네요 ??

모르겠네요 저도^^ 네드는 비탈릭이나 댄만큼 대중적인지도가 있지는 않으니 차라리 괜찮은 CEO가 새로 올 수만 있다면 그것도 좋을듯한데. 별일 할 필요도 없는데 광고가 됐든 외부자금 유치든 돈 좀 벌어와서 유능한 개발자들 고용할 능력만 있으면 되는데. 물론 그게 쉬운 능력은 아닌게 함정ㅎㅎ

이거 뭐 인수인계 시스템이나 잘 되어있는지. 스팀블록체인이 STINC 로 부터 완벽히 독립적인지도 약간은 의문입니다.

거래소들은 별 관심이 없는건가. 거래소도 요새 힘들긴 마찬가지겠지만 스팀이 상장되어 있는 거래소라면 요즘 시세면 스팀 거버넌스에 변화를 일으키기에 자금력이 부족하진 않을텐데 그만큼 관심이 없다고 봐야할듯 합니다ㅠㅠ

맥락과 별로 상관없는 이야기일수는 있지만 ..
거래소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요
고팍스에서 예전에 38만 스팀을 거의 10억넘게 주고 샀을텐데
이거 아예 쓰지를 않네요 ??
그렇다고 파워 다운 하는 것도 아니고
문득 당시 스파업한 의중이 궁금해지네요.

고팍스의 재산이니깐 쓰든 안쓰든 고팍스의 자유지만
어떤 생각으로 38만 스파를 샀는지는 호기심이 드네요.

제 생각에는요 그건 구매한게 아니라 스팀재단이 대부분 준게 아닐까요? 아닐수도 있고요^^ 상장 수수료든 뭐든 스팀잇 한국 행사할때마다 실제 파트너관계라고 밝혔잖아요? 오히려 고팍스보다 먼저 역시 스팀이 상장되어있는 업빗은 조용한 반면. 리워드풀이 한정되어 있으니 막 쓰지는 않는 조건이 있었다던가 뭔가가 있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제 추측입니다^^

곰돌이가 @heterodox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8을 보팅해서 $0.005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2122번 $27.109을 보팅해서 $26.380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이글 읽고 아침에 소름돋았습니다.
차라리 경험많고 진중한 성격의 전문경영인이 안정적으로 이끌어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ㅎ

스팀판에서는 파워 다운하는 걸 단순히 자산의 회수로 한정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앞서 언급하신 스팀잇상에서의 등급, 영향력이 줄어든기는 하지만...)
실제 법인에서 총수가 주식을 이런식으로 판다면 기업경영을 포기하는 것으로밖에 설명이 안되는데에 반해 상당히 대질적인 모습이네요.
그냥 빨리(3일 내에) CEO에서 물러난다는 발표든 뭐든 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처음 2달전 파워다운 수정한 숫자의 차이를 보고 소름 돋았습니다. 제목에도 소름돋았다고 썼다가 사실이 아닐수도 있으니 슬그머니 나중에 수정했지만ㅎㅎ

이런것이 탈중앙화의 모습인지 정말 아쉽네요. 늦어도 10일내로는 진짜 뭔가 상황변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설마 고래등급에서도 내려오는데 다시 재 파워업도 안하고 있다? 부계정들이 또 있긴하겠지만 CEO 대표계정의 지분이 1억도 안된다? 그것참...

한편으론 초기에 너무 댄만 믿고 본인 지분관리를 잘 못한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 freedom은 많은 사람들이 dan이나 dan최측근으로 보니까요.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건 네드 사정이고ㅎㅎ 뭘 평소에 잘하면 그런 부분도 측은하게 느껴질텐데 그런 믿음을 못주다니 안타깝네요.

곰돌이가 @epitt925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8을 보팅해서 $0.005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2123번 $27.127을 보팅해서 $26.385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네드는 갈때도 무책임의 극치를 보여주는군요. 네드 교체되면 그나마 희망이 생길지도요. 최소한 책임감 있고 감각있는 CEO가 오길 기대해봅니다. 나이는 너무 늙으면 오히려 이런 커뮤니티 운영은 무리라고 봅니다. 솔직히 유저불편 듣고 개선만 해줘도 스팀잇은 반타작은 충분히 합니다.

아직 떠나는게 확정된 것은 아니니까 좀 더 지켜봐야겠지요ㅎㅎ (조건만 맞으면 떠날 궁리하고 있는 듯 해보이기는 해요 제 생각에도) 제 개인적으로는 후임자가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떠나버리면 네드만 못하다고 봅니다ㅎㅎ 네드만 못하기도 쉽지 않을텐데도 말이죠^^

그런데 이런 농담하는 것도 마음이 전 마냥 편하지만은 않은게 의외로 마음 약한 구석이 있어서 나쁜 마음이라도 먹을까 그런 생각도 들어서요ㅠㅠ

다음 타자가 온다면 더 나을듯 합니다. 유저 얘기듣고 평범한
UI만 고쳐도 반타작 이상 해낼겁니다. 그래도 네드는 몇 억이상 현금 챙겨놓고 튀는건데 그런건 지나친 생각인듯해요. 그정도 프라이드 있으면 일 그렇게 안 하져. 아직도 베타인데 ㅎㅎㅎ

곰돌이가 @blockchainstudio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4을 보팅해서 $0.009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2125번 $27.154을 보팅해서 $26.404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곰돌이가 @urobotics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3을 보팅해서 $0.010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2124번 $27.140을 보팅해서 $26.395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휴 곰돌이 덕분에 살았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대단하십니다. 글을 읽으니 구슬이 좔좔 꿰어지는군요, 리스팀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어떻게 결론날지. 10일이후가 기다려집니다.

좋은 소식은 아직 없네요 ㅠ 스팀잇이 더 좋은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어요.

steemitblog는 업데이트가 되긴 됐었네요.

기가 차고 코가 찰 노릇 이네요....
이런거 공지 없이 튀면 문제 되는거 아닌지요?
개인 회사라 괜찮은가요?
질 나쁜 행동은 안했음 합니다.
크리스마스 스팀 고래의 꿈 복사.jpg

스팀을 떠날때가 된건가요. 트론챗 출시되면 거기로 옮기렵니다. https://medium.com/dapp-evolution-ecosystem/tronchat-releases-whitepaper-evo-token-sale-info-765815057fa3

소름 돋는 소식 감사합니다.. 스파업을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하고있었는데,, 10일후에 어떤 액션이 있을지 궁금하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252.26
ETH 2662.75
USDT 1.00
SBD 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