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허그4] 가상화폐마저 흔드는 <한국이 싫어서>

in #kr6 years ago (edited)

책 한권, 세 문장


29_213115362.jpg

  1. 남자작가가 여자의 시선으로 쓴 작품
  2. <82년생 김지영>과 닮은 듯 다른.
  3. '한국을 떠나면 장밋빛 미래가 펼쳐질 것'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사실 장강명을 좋아한다. 기자 출신이라 그런지 ‘현실 반영이 직접적’이라는 점에서 확실히 작품마다 특유의 색깔이 있다. <한국이 싫어서>는 장강명의 작품 중 가장 좋아하는 책은 아니고, 굳이 따지자면 뒤쪽이다. 하지만 그의 작품 중 가장 대중적인 작품이라면 바로 이 <한국이 싫어서>가 아닐까 한다. 언제부터인지 모르겠지만 갑자기 등장한 ‘헬조선’을 직접적으로 반영한 작품이다. 흙수저, 헬조선에 이어 가상화폐에는 이제 '김치 프리미엄'이란 말까지 등장했는데, 우리나라에선 비트코인마저 비싸게 팔리고 있다. 정부는 흙수저들이 비트코인으로 돈을 버는 것을 볼 수가 없었는지 각종 규제들을 쏟아내고, 정부의 입장발표 전 금감원 직원은 미리 팔아 엄청난 수익을 남겼으니, 알면 알 수록 이 나라도 그리 착한 나라는 아니야 (장강명) 라는 말이 오늘에서야 더 와닿는다.

취업이 되면 무엇이든 하겠다는 구직자
나보다 노력은 안하는데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것이 많은 친구
취업하면 끝날 줄 알았는데, 직장을 다녀도 익숙한 불행
개인의 행복보다 야근을 강요받고
시댁이 생기면 뒷담화만 늘고
능력,돈,지위 그게 없으면 목소리라도 크면 되는 사회
하느님이 보우하는건 삼성이고 김연아지, 내가 아니다
:
:
:

대학교 2,3학년이 되면서, 선배들과 친구들은 하나둘씩 휴학을 하고 외국 유학길에 올랐고, 부모님이 유학자금을 보태줄 형편이 되지 않는 친구들은 워킹 홀리데이를 떠났다. 다들 가는데 나만 안가면 나 이러다 취업 못하는 거 아냐 싶어 내가 큰 맘 먹고 갔던 곳은 고작 워킹홀리데이 박람회였다. 결국 겁쟁이인 나는 상담만 실컷 받고 실제로 한국을 떠나지 못했지만, 주인공인 계나는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호주로 워킹홀리데이를 떠난다. 그래서 계나는 잠시나마 워킹홀리데이를 고민했던 나의 고민이기도 하고, 숱한 내 친구들의 고민이기도 했다. 그래서 이 책은 내 친구들이 나에게 직접 이야기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었다.

난 정말 한국에서는 경쟁력이 없는 인간이야. 무슨 멸종돼야 할 동물 같아. 추위도 너무 잘 타고, 뭘 치열하게 목숨 걸고 하지도 못하고, 물려받은 것도 개뿔 없고, 그런 주제에 까다롭기는 또 더럽게 까다로워요. 직장은 통근거리가 중요하다느니, 사는 곳 주변에 문화시설이 많으면 좋겠다느니, 하는 일은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거면 좋겠다느니, 막 그런걸 따져. (p.11)

사람은 가진게 없어도 행복해질수 없어. 하지만 미래를 두려워하면서 행복해질 순 없어. 나는 두려워하면서 살고 싶지 않아. (p.160)

어느 학교에 나왔는지, 결혼은 언제 할건지, 배우자는 뭐 하는 사람인지, 애는 언제 나을건지.... 한국에서는 대충 어떤 행복의 척도가 정해져 있는 것 같다. 쌈 마이웨이에서 설희가 그랬다. 왜 세상 사람들은 전부 자기개발 해야 되느냐고, 나 하나쯤은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살면 안 되냐고. 그 말에 왜 그렇게 공감이 갔을까.

장강명의 <한국이 싫어서>였습니다.

Sort:  

하늘이 보우하는 건 삼성과 김연아..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네요.. 한국의 대부분 ( 저도 포함해서) 자기개발에 참 힘쓰고... 관련 책들도 엄청 많고 말이죠..

자기개발서 만큼 순수문학도 많이 읽히고 사랑받았으면 좋겠어요.
바다소리님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

마지막말에 공감이 가네요...한국에서는 자신의 의지가 아니라 살려고 자기계발을 하는거 같다”라는 생각이 갑자기 가슴깊이 와닿는건 무엇때문일까요?.. 그만큼 사는것이 삭막 해졌다는게 아닐까요?... 소소한 행복을 당연하게 여기지 말고 작은것부터 되돌아보는 시간이 되었으면...잘보고 갑니다

문학작품보다 자기계발서가 더 높은 베스트셀러에 있는 것만 봐도 알 수있죠.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힘내세요! 짱짱맨이 함께합니다!
1일 1포스팅해주시면^^ 짱짱맨은 하루에 한번 반드시 찾아온다는걸 약속드려요~

오늘도 잊지 않고 와주셨군요 짱짱맨!

빅허그님, 이벤트 당첨 되셨어요.^^ 축하드려요! 확인바랍니다.
https://steemit.com/kr/@kyslmate/k

어머나 감사합니다 :) 꼭 읽고싶은 책이었어요

I cannot read Korean...but, I just upvoted this great post! Don't hesitate to view my posts, I create original fashion styles.

Thank you! Im interested in fashion. kkk.
Im alredy looking forward to your fashion.

작년에 서점에서 읽을 책이 없나 하고 돌아다니다가 '한국이 싫어서' 라는 제목부터 파격적인 책을 접해 하루종일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현실을 아주 아프게 꼬집어주어서 정신차리고 다시 학업에 열중하게 되었지요...
이 글을 읽어보니 한번 더 읽어보고싶어지네요 !

책에서 어떤 해답을 알려주는 것은 아니지만, '아프니까 청춘이다' 라고 이야기하지 않고 지금 2030 세대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말하고 있죠.
저도 사실 가볍게 읽었는데, 포스팅하고 나니 한번 더 봐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당ㅎㅎㅎ

저도 자주 하는 생각입니다. 한국을 떠나고 싶을 때가 많아요. 그래서 여러 언어를 기웃기웃하고 다른 나라로 가면 여기보단 인정받을 수 있을거라 생각하기도 했는데 누가 일본으로 이민간다는 사람의 특징이라며 정리를 해두셨더라구요ㅋㅋㅋ

  1. 일본에선 고졸도 인정받는다며?
  • 한국에서도 인정 못 받는 고졸이 외국에선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나요?
  1. 일본에선 월급 많이 준다며?
  • 일본 물가를 생각하세요.
  1. 30대 초반 남자인데 일본으로 취업가면 어떨까?
  • 일본은 군대라는 제도가 없습니다. 일본에서 30대면 이미 신입사원은 훨씬 넘어 경력 5년 이상이신 분들이 많습니다.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다른 나라도 나이를 따집니다.

팩폭...지금 제가 저의 포지션을 제대로 맡을 수 있을 때까진 한국에서 공부해야 할 것 같습니다ㅋㅋㅋㅋ

엄청난 팩트폭격기네요 ㅋㅋ 그래서 작가가 외국에서도 여전히 장밋빛 미래가 펼쳐지진 않는다라고 이야기해줘서 좋았어요. 만약 그랬으면 정말 무책임하고 허무맹랑한 책이 되버렸을거에요.
그나저나 여러언어를 기웃기웃하신다니, 엄청난 취미를 가지고 계신데요?

쌈 마이웨이 재밌게 봤었어요. 거기서 설희가 자기 꿈이 엄마라고 말하는 부분이 너무 멋있어서 기억나네요!

맞아요. 설희가 자기도 꿈 있다고, 예전부터 꿈은 엄마라고 하면서 저 말을 했어요. 다들 치열하게 사니까 그꿈을 말하지 못하고, 못내 숨겨온게 마음 아팠던 장면이에요.

한국인들이 유난히 주변사람과 비교하길 좋아하죠. 경쟁도 치열하구요. 비교하다 지쳐서 나온 단어들이 흙수저, 헬조선 등이 아닐까 싶어요. 한국을 좋아하진 않지만 KR은 좋아합니다. 이렇게 좋은사람들이 많은 줄 처음알았어요. 아마 @bighug 님도 좋아질거에요..

인조이님 같은 분이 계셔서 감동입니다!부족한 글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2559.43
ETH 3092.10
USDT 1.00
SBD 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