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원의 독립연습#3 - 36계 줄행랑

in #kr6 years ago (edited)

36계 총설은 승전계, 적적계, 공전계, 혼전계, 병전계, 패전계로 나뉘어져있다. 싸워서 이기기 위한 전략같은 것들이 정리되어 있는데, 굉장히 오래전에 쓰여진 것임에도 불구하고, 지금에도 써먹을 수 있는 것들이 참 많다. 그래서 회사 상사문제로 2년 동안 회사와 싸우면서 힘이 들 때마다, 삼국지나 손자병법 등을 들여다보곤 했다.

그렇다고해서 욱하는 내 성격이 어디 갑자기 바뀌는 것도 아니라, 생각처럼 잘 쓰여지지는 않는게 현실

36계 중 패전계(敗戰計)는 상황이 가장 불리한 경우 열세를 우세로 바꾸어 패배를 승리로 이끄는 전략이다. 즉, 회사생활에서 상사를 이길 방법은 딱히 없기 때문에, 아마 대다수의 직장인이 써먹을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다. 패전계에는 흔히 아는 미인계를 비롯해 여러 것들이 있지만 역시 내 눈에 뛰는 것은 36계의 마지막 전략인 주위상(走爲上)이다. 즉, 도망치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라는 의미다.

사실 주위상은 일단 달아났다가, 후일을 도모한다는 의미가 강하긴 하지만, 나는 내 마음대로 해석을 해서 내 삶에 적용해보기로 했다. 껄끄러운 상대와 함께하는 시간을 줄이는 것은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있지만, 싸움을 줄이는 방법이기도 하다. 즉, 싸울 수 있는 소지를 사전에 차단해야 나를 보호할 수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보고자 한다.

한때는, 상대의 시비를 받으면 내가 맞받아쳐야 내가 그 사람에게 지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을 많이 했다. 하지만 그렇게 해서 이긴다 한들, 내게 돌아오는 것은 승리에 대한 통쾌함보다는 저 사람이 나에게 공격한 것에 대한 불쾌함이 더 컸던 것 같다.

내가 중학생 때, 아버지 사무실에 어떤 사람이 찾아와서는 깽판을 벌였는데 (전)직원의 남편이 자기 마누라가 돈을 덜 받은 것 같다며 소란을 피운 적이 있었다. 그 남편은 가정폭력을 휘두르는 사람이었고 그 직원은 임신상태에서 남편이 부인에게 돈을 벌어와야하는데 임신을 했다며 발로 그 분의 배를 밟았다고 들었다. 여러 문제가 있어 결국 그 분은 사무실을 그만두셨고, 상황을 대충 아는 아버지도 돈을 두둑히 챙겨주신걸로 알고 있었는데, 아마 그 남편이란 작자가 한탕 뜯어내려고 온 모양이었다. 아버지는 원하는 돈을 그 사람에게 주셨고, 웃고는 있었지만 또 한 번 찾아오면 그땐 경찰을 부를 것이니 그리 아시라고 단호하게 말씀하셨다. 나같았으면 바로 경찰을 불러 쫓아냈을텐데, 조금은 이해가 되지 않아 아버지에게 왜 그렇게 하셨냐고 물어봤더니, 아버지께서 하는 말씀은 이랬다.

저 사람은 더이상 잃을 것이 없는 사람이지만, 아빠는 저런 사람과 싸우면 잃을 것이 너무 많아. 싸우는 것도 상대 봐가면서 싸워야한다. 서로 위로 올라가기 위해 싸우는 것은 경쟁이지만, 저 사람처럼 밑바닥으로 끌어내리기 위해 싸우는 것은 절벽으로 같이 떨어지는 행위야. 똥은 더러워서 피한다고 하지? 딱 그 상황이라고 보면된단다. 너도 나중에 누군가와 싸울 일이 생기면 그 상대가 무슨 싸움을 하려고 하는지부터 알아야한다.

그 때에는 아버지의 말씀이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와서 돌이켜보면, 이길 것 같지 않은 싸움에서 도망침으로써, 아버지는 자신과 자신의 가정을 보호한 것이 아닐까 싶다.

몇주 전부터 회사에서 전 팀장이었던 그 여자와 더이상 언쟁하지않고 피하기 시작했다. 어차피 싸워봤자 나빠지는 것은 내 기분이고, 좋아지는 것은 별로 없기 때문이다. 내 삶에서는 내가 스트레스받지 않고 힘들지 않는게 가장 중요하니까. 그리고 이 방법이 나에게 잘 맞는 것 같아서 다행이다. 이게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죽어도 해결이 되지 않는 트러블이 있다면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지말고, 그냥 피하는 것도 나름의 방법이라고 말해보고 싶다.

Sort:  

백배 공감합니다! 꼬인 것이 있으면 그대로 두는 것고 나쁘지 않은 거 같아요. 제 경우 괜히 풀려고 했다가 더 꼬여서 돌이킬 수 없게 된 경우도 있거든요.
이젠 해결되지 않은다면 그냥 끊어내거나 피하고 있답니다. 그게 제가 편해질 수 있는 길인 거 같아서요. ㅠ

저도 그런 일이 한번 있었어요! 흑흑 제 마음이 편해질 수 있는 길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아버지께서 무척 지혜로운 분이시군요. 대개는 그러시기 쉽지않은데요. 회사생활은 어찌보면 배수의 진을 치고 사는 것같습니다. 때로는 포기가 가장 쉬운 길이지요. 모두 내뜻대로 되지 않기때문에 타자와의 인간관계가 어그러지는데 그 타자도 어쩔수 없으니 어떡하지요. 미워하거나 대들거나 어차피 결론은 내 맘만 상하니 직장생활은 도닦기 아주좋은 정신수련장입니다. 피하되 무시하는 모습을 보이면 또 욕먹으니까 포커페이스를 유지하는 것도 엄청난 내공이 아니면 힘들지요.

맞아요. 어쨌든 직장생활에서는 일을 함께 해야한다는 전제가 있기 때문에 단순히 사람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단지 상황을 피한다기보다는, 절대 해결되지 않을 문제라면 빨리 상황을 정리하는 것이 포커페이스 뿐 아니라 제 안의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모든 것이 내 뜻대로 해결 될수는 없으니, 문제를 어떻게 끝내야 제가 마음이 편할것인가가 중요한 것 같아요. :)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오치님, 금요일입니다! 한주 마무리 잘 하시구 주말 즐겁게 보내세요!

정말, 피하는게 상책일때가 있는 것 같아요~ 언쟁하다보면 남는 건 화끈해지는 얼굴 뿐....괜시리 맘 불편하고...화해하려면 커피값 들고...상당히 복잡해지더라구요~

화해하려면 커피값드는거 넘 공감인데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왜 꼭 회사에서는 화해하려면 티타임을 해야하는걸까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저는 직장상사가 찾아와서 화해한답시고 커피마시자고 하면 뭔가 도살장에 끌려가는 기분들더라고요.ㅋㅋㅋㅋ

속에서 열불나서 아이스로 시키고 나면, 너무 빨리 마셔서, 시간도 느리게 가요~ 얼음만 든 아이스잔을 만지작만지작....정말 생각만 해도 시러요 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316.74
ETH 2581.53
USDT 1.00
SBD 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