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정보를 저장하는 노하우 공개합니다.

in #kr6 years ago

지난 번 제가하는 화면 캡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를 했습니다.
화면캡쳐 어떻게하시나요? 제 방법 공유합니다.

스팀잇 친구 중 한 분이 정보를 저장하는데 화면을 캡쳐해서 보관한다고 하는 댓글을 달았더군요. 그때 다음 주제에 대해서 제가하는 정보를 저장하는 방법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화면을 캡쳐해서 정보를 저장하면 나중에 검색을 해서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좋은 방법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 예전에는 저도 블로그에 정보를 저장했습니다.
    내가 블로그에 저장한 것이기 때문에 다시 찾으려면 내 블로그에서 검색하면 되죠. 예전에는 긁어서 복사를 해서 블로그에 담았지만 점차 링크만을 담는 것으로 바꾸었습니다. 저자권이 점점 강화되는 것도 있고요. 다른 사람이 힘들게 작성한 글을 훔쳐오는 것과 같다는 제 생각의 변화도 있었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긁어서 복사하는 것을 차단하는 사이트도 많고요.
    그러나 블로그에는 링크만 가져오는 것도 시간이 오래걸리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 스팀잇에 있는 글이라면 내 계정에 리스팀 해놓고 나중에 다시 찾아야지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스팀잇은 내 계정내에서 검색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이것도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 포켓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는 여기에 저장을 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저장한 페이스북의 글을 다시 불러오는데 약간의 불편함이 있더군요.

그럼 저는 어떻게 하는가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1) 정보는 4가지의 종류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 계속 참고해서 자주 사용해야 하는 정보가 있고요.
  • 일단 이런 정보 있다는 것을 알아만 두고 나중에 필요하면 찾아서 사용하면 되는 것 있을 수 있습니다.
  • 어떤 정보는 한 페이지만 참고하면 되는 정보가 있을 수 있고,
  • 어떤 정보는 그 사이트 전체를 킵해야하는 것도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사이트 전체를 킵해야한다면 계속해서 참고해서 사용해야하는 정보와 가깝겠습니다.

2) 정보를 저장하는 것은 세가지가 편리해야 합니다.

  • 정보를 카테고리 별로 묶을 수 있어야 합니다.
  • 저장 방법이 쉬어야 합니다.
  • 저장 후 나중에 찾을 때 검색해서 찾기 쉬어야 합니다.

I) 일단 저장하고 나중에 필요시 찾아보는 정보 저장

위 1)에서 정보를 저장해 두고 나중에 검색등을 통해서 빨리 찾아야하는 정보 중에서 2)에서 언급한 3가지를 모두 만족시키는 것은 "구글킵" 이라고 생각합니다.

(1) 구글킵은 정보를 카테고리로 묶기에 아주 쉽습니다.
구글킵은 카테고리대신 라벨이라는 것으로 정보를 나눌 수 있습니다.
제가 구글킵에서 사용하는 라벨은 아래와 같습니다.

  • 1경제
  • 1정치
  • 1통계
  • 4차혁명
  • SNS
  • SNS_스팀잇
  • SNS_페북
  • 강의자료
  • 구매할것
  • 동기부여
  • 마케팅
  • 생활상식
  • 역사
  • 영어

상위 3개 라벨앞에는 왜 "1"이 붙어있냐면요. 자주 사용하는 라벨이라서요. 라벨을 선택할 때 제일 앞단에 보여서 선택을 빨리 할 수 있게하기위함 입니다. 예를들어 "통계"라는 라벨은 선택하려면 제일 아래까지 내려가서 선택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러나 "1통계"라고 이름을 만들면 제일 상단에 보이게 됩니다.

SNS, SNS_스팀잇, SNS_페북 이렇게 나눈 이유는 무엇인가. 눈치 빠르신 분들은 설명하지 않아도 알아차리셨을 것입니다.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에는 카테고리가 있고요. Sub카테고리가 있습니다. 그것을 구현하려고 하다보니 이 방법이 제일 좋은 것 같더군요.

(2) 구글킵은 저장방법이 아주 쉽습니다.
PC를 사용할 때와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만 두가지 모두 아주 쉽습니다.
- 먼저 PC를 사용할 때
이미지 3.jpg

어떤 정보이든 제목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목은 그 정보는 어떤 정보라는 것이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입니다. 제목을 일단 긁은 후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릅니다.

Save selection to Keep

을 누르세요.

이미지 4.jpg

이런 팝업창이 보일 것입니다. 제목을 긁은 이유를 아시겠지요. 그냥 하면 제목이 중간에 잘립니다. 제목 뿐만아니라 본문에 중요한 내용이 있으면 긁고난 후에 Save selection to Keep을 하시면 그 내용과 링크가 한번에 모두 저장될 준비를 하게 됩니다.

라벨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구글킵을 실행해보면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이미지 8.jpg

잘 정리되어서 보이시죠.
이미지 8.jpg 이것은 상단에 고정시키는 것 입니다.

깜빡하고 라벨지정을 하지 않았다면 이미지 9.jpg 을 클릭하고 다시 지정하면 됩니다.

-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같은 정보를 스마트폰에서 보면 이렇게 보입니다.
크기변환_1.png

제목부분을 길게 누르시고 링크텍스트를 복사하세요.
(PC에서 제목을 긁는 것과 마찮가지 역할입니다.)
2.png

다시한번 제목을 길게 누르고 링크공유를 선택하세요.
2.png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보일 것입니다.
3.png

제목을 붙여넣으시고 라벨을 지정한 후 저장하세요.
4.png

어려우신가요? 몇 번만해보세요. 이것 처럼 쉬운 방법이 없습니다.
PC에서 저장해도 스마트폰에서 보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저장을 해도 PC에서 보입니다. 구글킵은 그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구글킵 사용방법"으로 검색해 보시면 아주 좋은 기능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II) 자주 계속 보아야 하는 정보 저장방법
구글크롬 즐겨찾기에 저장합니다. 특히 자주 방문해야하는 곳은 북마크바에 저장합니다.
이미지 2.jpg

제가 스팀잇에 대해서 공부하기 위해 저장한 정보들을 나눈 것입니다. 즐겨찾기로 저장할 때 내가 원하는 글을 입력할 수도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sub카테고리로 들어가지 않는 것들은 아직 이해가 안하는 것들이거나 sub에 들아가기 애매한 것들 입니다.

크롬의 북마크에 저장을 하면 모바일에서도 그대로 볼 수 있고요. 다른 컴퓨터에서도 똑같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이후 기회가 되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3) 저장 후 검색이 쉬워야 한다고 했지요.
구글킵에 저장된 모든 정보는 검색이 되고요. 라벨을 누르면 해당하는 모든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글이라 생각되시면 보팅/리스팀/팔로우 요청드립니다.


@antspower의 다른 글



※ steemit 을 모르는 분들께
Steemit 은 컨텐츠 제작자와 추천자가 암호화폐를 통해 보상받는 플랫폼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입니다. 스팀잇으로 초대합니다.


Sort:  

아주 유용한 정보입니다.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셨네요.
저도 제가 작성한 글을 제대로 보관할 방법이 없을까 고민도 했고, 특히 다른 사람의 글 중에서 나중에 참고할 만한 글을 기록하는 법을 찾아도 보았습니다.

다 만족스럽지는 않았지만, 그 중에서 가장 간단하면서도 어처구니가 없는 법을 택했지요.
그것은 그냥 머릿속에 담아두는 것이었네요.

그래 어차피 나중에는 다 잊어버리기 마련이니까 그냥 읽고 흘려버리자.
진짜로 중요한 정보라면 내 머리가 기억을 하겠지. 내가 기억하지 못하는 정보는 별로 쓰잘 데 없는 정보니까 기억할 필요도 없는 거구.

이렇게 막연하게만 생각했었는데....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실생활에서도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군요.

네.. 저는 그외 많은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팀잇 글 작성도 구글킵에서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0년 넘게 컴퓨터를 하면서 이런게 있는건 처음 알았어요..... 진짜 실생활에서도 자주 쓰게될 정보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 )

도움되신다니 저도 좋습니다.^^

즐거운 스티밋 ^<^
상당히 많은 정보를 저장하시네요 ^^ 전문가십니다 ! 따봉: )

별말씀을요.. 감사합니다.^^

짱짱맨 태그 사용에 감사드립니다^^

대단히 유용한 정보네요!
필요한 정보라도 마구잡이로 저장해서 매번 다시찾고 새로저장하고했는데 이 방법으로 익숙해지면 정말 편하고 효율적일것같아요!

네.. 아주 좋습니다. 꼭 해보세요.^^

정보를 분류하고 관리하는 체계적인 방법이네요.
꼼꼼하게 정리해주신 글 인상적으로 잘 봤습니다 ^^
#sharehows 태그 사용도 감사드려요!

좋은 방법이네요!! 저는 저장할게 별로 없다는게 함정 ㅎㅎㅎ

스팀잇관련 정보를 모아두는 것도 꽤 유용합니다. 전에 봤는데.. 하면서 다시 찾아보려면 찾기 힘들어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보팅하고 갑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5
BTC 55041.56
ETH 2459.06
USDT 1.00
SBD 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