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수자의 커밍아웃에 대처하는 사회의 자세'

in #kr6 years ago

나는 양쪽의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문제에 끼어드는 것을 극도로 싫어한다. 나는 주관은 있지만, 그것이 가볍게 흔들리는 사람이다. 나는 특정 정치인과 정치 성향을 지지하지만 그것을 밝히는 것을 두려워하고, 스팀잇상의 여러 논란에 대해서도 함구한다. 어찌 보면 비겁한 내가 왜 이 아침에 이런 글을 쓰는지 나도 잘 모르겠다. 그냥 오늘은 이 얘기를 하고 싶었다.


나는 학창시절부터 주위에 성소수자 친구들이 많았다. 내가 특별했다기보다는 성소수자가 생각보다 우리 곁에 가까이 있다는 말이 더 맞을 듯하다.

어렸을 때 일이다. 가까이 지내던 지인에게서 새벽에 전화가 왔다. 하고 싶은 말이 있다는 것이었다. 수화기 너머로 들려오는 목소리는 이미 울음에 젖어 말을 알아듣기 힘들었고, 옆에 있던 지인의 친구가 대신 전화를 받아 지인의 위치를 알려주었다.

그때가 새벽 세 시쯤이었고, 나는 대체 새벽 세 시에 오열하며 내게 전화할 일이 무엇인지 몹시 두려웠다. 전화를 끊자마자 바로 택시를 타고 지인이 있는 곳으로 갔다.

내가 도착했을 때까지 지인은 친구의 품에 안겨 울고 있었고, 지인의 친구는 나를 보고는 말없이 떠났다. 지인이 입을 떼기까지는 꽤 많은 시간이 걸렸다. 영문도 모른 채 지인을 달래줄 수밖에 없었고, 지인은 숨이 넘어갈 듯 울면서 할 말이 있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그가 어렵게 꺼낸 말은 이것이었다. "나 남자를 좋아해."

그 순간 내가 느꼈던 깊은 안도가 아직도 생생하다. 나는 그의 입에서 "사람을 죽였어."라는 말이 나올 줄 알았다. 그만큼 심각하고, 무거운 새벽이었다.

내가 그때 그를 어떻게 달랬고, 어떻게 울음을 멈추게 했고, 어떻게 집으로 돌려 보냈는지는 잘 기억나지 않는다. 나에게는 아무 상관 없는 일이었고, 그랬으니 아마도 잘 달래서 들여보냈을 것으로 추측해본다.

이때 처음으로 내게 (커밍아웃한) 성소수자 친구가 생겼고, 그 이후로도 많은 성소수자를 만났다. 그들과는 지금도 가깝게 지내지만, 커밍아웃의 순간을 생각해보면 그 순간은 모두 숨 막힐 정도의 긴장감이 함께 했다.


작년 겨울, 동료와 얘기를 나누던 중 성소수자 이야기가 화두에 올랐다. 동료의 지인도 성소수자인데, 가족에게 커밍아웃했다는 것이다. 그 집안은 무척 독실한 크리스천이지만, 지금은 자식을 편하게 받아들인다는 믿기 힘든 이야기였다. (그래서 그때 나는 그 이야기를 반만 믿었다)

그러던 와중 BBC에서 나온 자녀의 커밍아웃에 대처하는 부모의 자세 를 보게 되었다. (영상 링크 가져오는 법을 몰라 기사 링크로 대신했다. 기사에 있는 영상을 꼭 봤으면 좋겠다)

성소수자를 지지하는 부모가 있을 수 있다는 것, 성소수자가 가족 안에서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을 왜 몰랐을까. 성소수자 친구가 많다고 생각했던 나에게도 그것은 충격적인 이야기였다. 내 주변 성소수자들은 대개 장남, 외동아들이었고 대를 잇는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부모님은 기성세대고, 이미 나이가 많이 들었으므로 당연히 가족에게 성소수자임을 밝히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느꼈다. 새로운 충격에 이 영상을 열 번 정도 돌려본 것 같다.

이 영상을 보고 성소수자에 대한 글을 찾아보다 성소수자 부모모임 을 알게 됐다. 성소수자 부모모임의 소개는 이렇다.

한국 사회에서 동성애자와 트랜스젠더를 비롯한 성소수자들이 가시화되면서 자녀가 성소수자라는 사실을 알게 되는 부모도 늘고 있습니다. 성소수자 부모모임은 자녀의 성정체성을 알게 되어 고민하고 있는 부모님들의 모임입니다.


나는 며칠간 시간을 내 이 사이트에 올라온 모든 글을 읽었다.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정기모임 대화록 이었다. 2017년 1월을 기점으로 더는 올라오지 않았지만, 그간의 대화를 더듬어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했다.

감사: 우리가 아이를 낳았을 때 그 아이 존재만으로도 행복했잖아요. 아이가 두 달 뒤에 죽는다면 우리는 울어야겠죠. 하지만 이건 울 일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운다는 건 우리가 부끄러워하는 거잖아요. 우린 잘못한 게 아니에요. 저는 전에는 이 정보도 아예 몰랐고 그랬는데, 이제 이해하게 되었어요. 아 이런 사람들이 있구나 하고 알게 된 거잖아요. 말하자면 우리는 남자와 여자만 있는 줄 알았는데 그 종류에 속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됐고, 우리가 새로운 걸 알았다고 슬퍼할 필요는 없잖아요. 저는 아이가 혼자 힘들어 했을 시간에 슬펐지, 아이가 이렇기 때문에 슬프지는 않았어요. 우리는 감정에서 나와서, 사회가 방치하고 있는 이 세상에서 아이가 어떻게 하면 지혜롭게 살 수 있을 지 그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는 여기 와서 말로만 듣던 걸 봐서 놀라긴 했지만, 슬프진 않았어요. 우리가 애를 키우다보면 애가 삐뚤어져서, 공부를 못해서, 이혼을 해서, 슬프기도 해요. 인생을 살다보면 굉장히 많은 고민이 있잖아요. 이건 그냥 종류가 다른, 소수의 고민일 뿐이에요.

대화록을 읽을 때마다 눈물이 났다. 성소수자들이 가족에게 이해 받는 과정은 가장 작으면서도 가장 가깝게 맞닿아 있는 사회의 인정(認定)이었다.

나는 글들을 읽으며 내 부모님을 떠올릴 수밖에 없었다. 이 안에 담긴 이야기는 성소수자에만 한정되는 특별한(어떤 이의 논리로는 불결한) 것이 아니라, 위의 글처럼 '애가 삐뚤어져서, 공부를 못해서, 이혼을 해서'와 같은 류의 일상적 고민과 맞닿아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성소수자에게 성소수자에 관한 이야기를, 사회의 편견에 관한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가끔 그런 이야기가 나오면 조심스러워진다. 그들은 이미 많은 상처를 받았고, 나는 어쨌건 '다수자'기 때문이다. 내가 그들을 이해한다고 말할 수 있을까? 나는 그들을 이해하지 못한다. 하지만 그들이 사는 세상이 조금 더 나아질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양쪽의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문제에 끼어드는 것을 극도로 싫어한다. 나는 주관은 있지만 그것이 가볍게 흔들리는 사람이다. 하지만 이것은 주관의 문제도, 옳고 그름의 문제도 아니다. 사람이 사람을 사랑하는 지극히 간단하고 당연한 일일 뿐이다. 나는 그들을 사랑하고, 그렇기에 내가 사랑하는 이들이 사회 안에서 조금 더 행복해지기를, 조금 더 자기 자신일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Sort:  

말씀처럼 이것은 주관의 문제도, 옳고 그름의 문제도 아닌 지극히 간단하고 당연한 일이기에 덧붙여 언급할 말이 없네요.
'그 순간 내가 느꼈던 깊은 안도가 아직도 생생하다'에서 나루님의 안도가 제게도 느껴집니다.

저는 정말로, 그 때 사람을 죽였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나중에 돌이켜보면 그 당시 제 지인은 살인 고백과 동성애 고백의 무게를 같은 선상에 두고 있던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다 큰 장정이 꺽꺽 소리 내 우는 모습을 저는 살면서 그 때 한 번밖에 보지 못했어요.

저도 논란 속에서 목소리를 높이는 부류의 사람은 아닌지라 이야기를 하기 조심스럽습니다만, 성소수자 문제와 같은 기본 인권과 관련된 사안은 누가 옳으니 그르니 할 종류의 것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냥 그런 사람이 우리 주변에 살아 숨쉰다는것이 사실이고, 그들이 타인에게 해를 가하는게 아닌데 굳이 그들을 미워하고 핍박할 이유가 있을까요? 그냥 이런 사람도 있다. 공기가 있고 물이 있고 나무가 있고 해가 있듯이 이런 사람이 존재한다. 저는 그냥 그렇게 받아들이면서 살고 있네요. 강이 있다고 화를 내거나 해가 있다고 분노하지 않는 것처럼 말이죠^^

네. 저도 깊이 공감합니다. 성격이 급한 친구가 있고, 차분한 친구가 있듯, 그냥 취향이 나와는 다른 친구가 있을 뿐이지요. 이 글을 쓰면서 저도 모르게 격정적인 마음이 들었는데, 카일님의 댓글을 보니 조금 진정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몇년 전인가 퀴퍼에 놀러간적이 있었는데 가장 인상깊었던 행렬이 성소수자부모모임 이었어요.

성소수자 부모모임과 관련된 글과 영상을 하도 많이 봐서, 실제로 그분들을 뵙게 된다면 굉장히 반가울 것 같습니다. 저도 참여할 수 있다면 한번쯤은 정기모임에 참여해보고 싶은 마음도 들더군요.

좋은 글이네요
저는 주변에 없어서(제가 모르는건지) 언론에서만 들어서 깊이 생각을 못했는데
이들을 음지에 두지말고 그냥 평범하게 인정해주는 인식이 필요한거 같네요.

예전에 성소수자의 비율이 열 명 중 한 명 꼴이라는 글을 봤던 것 같습니다. 제게 커밍아웃을 했던 지인들은 저와 무척 가까운 사이였습니다. 가깝지 않은 사이에 그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쉽지 않으니 아마 제가 만나온 사람 중에도 무수히 많은 성소수자들이 있었을 것으로 추측해봅니다. 그냥 그들을 그들로서 인정해줄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남의 사랑 문제에 개입하는 것은 폭력입니다. 주제넘고요. 다름을 인정하고, 엄존하는 차별은 금지되어야 하고요. 지인을 달래고, 영상을 보고, 사이트를 방문하고, 이 글은 결코 간단히 나온 글이 아니군요. 잘 읽었습니다.

지인을 달래고, 영상을 보고, 사이트를 방문한 것이 고작이라 부끄럽습니다. 실제로 행한 것은 지인의 등을 토닥여준 것 밖에 없군요. 다름을 인정하고, 엄존하는 차별은 금지되어야한다는 말에 깊이 공감합니다.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성소수자 부모모임이 있다는 걸 알고 놀랐어요
상대적으로 개방적인 나라에만 있는 줄 알았거든요
자식이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적극적으로 공부하시는 분들이 멋졌습니다

성소수자에 관한 인식은 점점 개선되어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점점 좋은 방향으로 개선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성소수자 부모모임'이라는 것 자체를 생각해보지 못해 더욱 놀랐던 것 같습니다. 제 글에는 정기모임 대화록의 단면만 있지만, 실제로 저 대화록을 처음부터 읽다보면 부모님의 마음이 절절하게 느껴집니다. 오로지 자식의 행복을 위해 세상과 맞서 싸우는 것이지요. 그들이 행복하지 않을 이유가 하나도 없는데도요.

좋은 글 입니다^^ 공감하며 동의합니다!
무차별 적인 차별과 무조건 다르다고 욕하고 손가락질하는 행동은 정말 저도 못봐주겠더라고요...
또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의 신앙관, 종교관이나 다른 이유들로 인해 동성애를 반대하는 사람들의 입장도 존중되었으면 합니다.

네. 맞습니다. 무차별적인 차별은 없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동성애를 '반대'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럼에도 자신의 신앙관, 종교관의 이유로 반대를 한다면 그것에 대해서는 좀 더 공부가 필요할 듯합니다.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이를 셋 키우다 보니 아이들의 성격과 성향은 부모가 어찌 할 수 없고 타고 나는 부분이 많다는 걸 배웠습니다. 많은 성소수자들이 본인도 어찌할 수 없고, 이렇게 타고난 걸 어떡하냐고 얘기하는 것에 공감이 갑니다. 부모님들의 말들이 가슴을 울리네요. 이건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고 그저 '다름'을 인정해야 하는 겁니다.

부모의 마음으로 이 글을 바라보시는군요. 그런 따뜻한 말에 저도 위로를 받게 됩니다. 성소수자 부모님이 자식을 오롯이 받아들이고 더욱 깊이 사랑하는 모습을 보며, 저 스스로도 부모님에게 오롯이 이해받는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저와 성소수자가 같을 순 없지만, 그렇다고 다를 것도 없겠지요.

그럼요! 우린 모두가 다른 개성의 소유자들 아니겠습니까?
부모님들에게는 다 똑같은 소중한 자식들이죠.
따뜻한 글 올려 주셔서 오히려 제가 읽으며 감동 받았습니다.

인종차별을 부끄러워하듯 성소수자 차별을 부끄러워하는 세상이 금방 올거라고 믿습니다!

짧은 한 줄의 댓글에 제가 외려 위로를 받았습니다. 그런 세상이 얼른 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성소주자 차별이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선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그게 인위적으로 억압한다고 억압이 되는게 아니거든요.

인위적으로 억압한다고 억압되지도 않을뿐더러, 애써 억압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타인의 삶을 판단하는 잣대가 저에게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저도 성소수자 차별이 적어도 우리가 사는 사회에서는 없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도 오늘 포스팅 하나 했습니다. 혹시 잘 못된 의견이 있으면 지적 해주세요.

잘못된 의견이라는 말이 맞는 지 모르겠습니다. 모두 하나의 생각일 뿐이니까요! 제가 좀 날이 서있었던 것 같습니다. 꼼꼼히 유심히 잘 읽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57941.45
ETH 2579.63
USDT 1.00
SBD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