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시월

in #kr6 years ago (edited)

IMG_9058.JPG

아름다운 시월에, 좀 더 아름다운 글을 쓸 수는 없을까?

그런 생각을 하면서도 스타벅스에 와 커피를 마시고, 맛없는 빵을 먹고 있다.


칙 코리아의 Senor Mouse를 들으면서 이른 아침 광안리 주변을 한 바퀴 돌았다. 선생님이 좋아하시던 곡이다. 이제야 귀에 들어온다. 내가 들은 버전은 첫 프레이즈에 칙 코리아의 실수가 담겨있다. 칙 코리아도 실수하는구나. 틀리고선 이를 악물었을까? 개의치 않았을까?


아름다운 날에, 아름다운 사람들과 아름다운 곳에 함께했는데, 왜 마음은 더 서글퍼지고 코끝이 찡해지는 걸까?


도착한 날 그들은 터미널, 내가 내리는 곳까지 찾아와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차를 타고 숙소에 가서 짐을 풀었다. 그리고 그들과 회를 먹으러 자리를 옮겼다. 한 명 두 명 모르는 이들이 오기 시작하더니 해산할 때는 열 명이 넘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은 평소에도 자주 모이는 이들인데, 이미 모두가 내 이름을 알고 있었다.


누군가를 만나기 위해 떠나본 여행이 얼마 만인지... 여백과 공백이 많던 기존의 여행들과는 달리, 생각할 틈도 없이 빽빽한 일정이었다. 그때 만난 열 명이 넘는 사람들을 짧은 하루 동안 모두 따로 만나게 되었다. 심지어 오늘은 이른 아침 올라가려 했는데, 그 열 명 중 한 명에게서 연락을 받았다. 올라가기 전 식사를 대접하고 싶다고...

그들은 만날 때마다 어디를 갔는지, 어딜 가서 무얼 먹었는지, 내일은 어딜 가는지 궁금해했고, 거기는 맛이 없다며 아쉬워도 하다가, 좋은 데 가셨다고도 하다가, 다음 날 갈만한 곳을 알려주기도 했다. 그러면서 길을 말로 설명해주는데 어찌나 열심인지. "지도에 검색하면 잘 나와요."라는 말을 차마 뱉지 못하고 이해도 못 하면서 연신 고개만 크게 끄덕였다.


그들이 나를 데리고 다닌 곳은, 모두 그들의 지인이 운영하는 가게였는데, 죄다 맛있고 개성 있는 곳이었다. '적당히 유명한' 오빠는 만나는 사람마다 나를 '피아니스트면서 곡도 쓰고 노래도 하는 싱어송라이터 @ab7b13'라고 소개했다. 나는 그럴 때마다 머쓱하고 민망한 표정을 지으면서 인사를 건넸다. 그러면서도 앞으로는 '곡 쓰는데 피아노를 즐겨 연주하고, 기분 좋으면 가끔 노래도 하는 사람'이라고 소개해볼까? 하는 생각을 했다.

여러 시간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건, '완전히 망해버린' 오빠와 '적당히 유명한' 오빠. 또 '적당히 유명한' 오빠를 만나러 온 일본 감독과 함께 '적당히 유명한 오빠'의 단골 카페에 앉아 창문 밖을 바라보던 일이다. 대화의 내용은 대수롭지 않았지만, 그 아늑하고 기묘한 분위기가 쉽게 잊히지 않는다. 마감 시간을 넘기고도 길게 이어지던 대화. 카페를 정리하던 사장님까지 모두 하나가 되었던 시간. 어제저녁 그 카페를 나와 '적당히 유명한' 오빠와 마지막 인사를 했을 때, 오빠는 내게 나무와 풀의 기운을 전해주어 고맙다는 말을 했다. 서로의 손을 꽉 맞잡았을 때, 나는 여행이 끝났음을 알게 되었다.


'완전히 망해버린' 오빠는 이틀간 종일 나를 데리고 다녔다. 먹고 싶은 음식, 가고 싶은 곳. 어디든 말만 하면 갈 수 있었다. 오늘은 오빠가 일정이 있어 지하철을 타고 터미널로 간다. 그것을 오래오래 미안해했다. 어제 숙소 앞에서야 오늘은 볼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생각지도 못한 이별이 아쉽고 미안해 말을 뱅뱅 돌렸다. 정말 많은 곳을 함께했다. 기름을 넣어드리고 싶었다.

저녁에 숙소에 돌아와 '적당히 유명한 오빠'와 긴 통화를 했다. 그 통화에서 실은 '완전히 망해버린' 오빠가 많이 힘든 상황인데, 내가 와 무척 즐거워하는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래서 고맙다는 말을 들었다. 그때 행복했다.


어제 늦은 저녁에는 '망해서 행복한' 오빠 한 명을 만났다. 내가 묵는 숙소가 그 오빠의 집과 가까워서 가볍게 말을 꺼냈는데, 그 오빠는 13시간 넘게 강도 높은 노동을 하고 돌아오던 길이었다. 열두 시에 겨우 만났다. 피곤에 절은 모습을 보니 내가 괜한 말을 꺼낸 것 같아 미안했다.


그들과 즐겁게 놀다가도, 문득 마음이 시릴 때가 있다. 망해서 행복한, 행복하지만, 온통 가난한, 가난한 사람들...

정작 그들의 삶에 대해선 아는 게 없다. 아름다운 시절에 아름다운 모습만 보고 가는 것이다. 그래도 넌지시 알게 되는 것들이 있다. 큰 웃음소리, 푸른 바다, 담배 연기, 그 안에 숨은 그들의 땀, 가끔은 눈물... 그런 것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아파 온다. 온통 아름다운 사람들...

Sort:  

나루양은 인복이 많은가 봅니다. 아니면 사람을 대하는 마음가짐이 다르기 때문인 것도 같구요. 폭망한 오빠, 적당히 유명한 오빠, 폭망해서 행복한 오빠, 그리고 그들을 아는 오빠의 암컷 동생

그렇다면 인생 스펙트럼 모자이크가 딱 갖추어졌내요. 대개는 폭망한 사람끼리, 적당히 유명한 사람끼리, 폭망해서 행복한 사람끼리 끼리끼리 사는 세상일 경우가 많지요. 모두가 조화롭기가 쉽지 않지요.

물질적 가난함보다는 정신적 가난함이 더 행복하다는 것이 진리이긴 한데 물질적인 몸을 갖고 있는 사람이기때문에 정신적 가난함이 더 행복함을 인정하기가 어려운 것도 있지요.

그런데 결론은 모두가 마음에 달린 문제이지요.

산다는게 다 그런거지요.

정말 신기한 건! 오늘 스팀잇에 들어오면서 피터님의 댓글이 그립다고 생각하던 참이었어요. 정말로요! 근데 피터님의 댓글이 떡하니 달려있어서 무척 좋았달까요. 감사합니다:)

인복이 많다는 생각은 못해봤어요. 사람을 여지껏 피해만 다녔는데, 요즘에서야 즐거운 인연을 받아들이고 있답니다. 제가 부산에서 보고 온 사람들은 대부분 망했는데요. 가끔은 망했는데 어떻게 저렇게 재밌게 놀 수 있나 싶기도 해요.

마지막에 붙여주신 음악까지 너무 좋네요. 피터님 댓글을 보며 다시 부산 여정을 돌아보게 됐어요. 이제 다시 잘 접어둬야 겠어요(!)

요즈음 댓글다는게 좀 구챠나지더라구요. 예전에는 저를 알리려고 댓글을 단 경향이 있었는데, 요즈음은 이웃들도 어느정도 생겨났고 새로운 이웃 사귀기에도 점점 구챠니즘 모드로 변해가는 중입니다. SNS라는게 소통이 중요하긴 한데 조금씩 시들시들해지는 경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나루님의 근황은 항상 1순위로 염탐하고 있습니다요.

그 시절이 아름다운 것은 적당히 유명해도, 망해도 즐거울 수 있다는 것 이죠. 조금 더 지나면 하나도 즐거울 수 없는 일들이...

진정으로 즐거운 하루 되세요.

그리고 화이팅 입니다.

조금 더 지나서, 하나도 즐겁지 않게 되면 어떡할까요? 망했다고 놀리지도 않고, 유명하지 않다고 놀리지도 않게 되는 그때를 생각하니 마음이 씁쓸해지네요.

진정으로 즐거운 하루를 빌어주시다니! 감사한 마음입니다.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에 보게 돼 더욱 행복했어요. 진정으로 즐거운 하루 보내겠습니다. 진정으로 즐겁고 행복한 가을 되세요!

망해도 행복할 수 있다는 거, 성공해도 불행할 수 있다는 거, 그게 인생의 묘미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온통 가난한 분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셨네요^^

우스갯소리로 '망해서 행복한'이라곤 하지만, 쏠메님의 말을 듣고 보니 '성공해서 불행한' 오빠를 알게 된다면 오싹해질 것 같아요. 행복하고 아름다운 시간을 보내고 왔습니다.

표현력이 상당히 재밌으십니다. 잘보고 갑니다 @ab7b13

재미삼아 쓴 표현인데, 계속 이어가게 되네요.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휘게 관련 책을 보니 사람의 행복은 대인관계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내용을 보았어요. 사람은 혼자서는 행복하게 살아갈 수 없는 존재인가 생각하게 되어요.

정말 요즘은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러면서도, 혼자서도 행복할 수 있다는 괜한 반발감도 들긴 하지만요.

요즘 글을 읽으면 나루님을 생각해주시는 사람이 많다는 (어떤 방식으로든) 생각이 들어요!

언제나 우리 주변에는 우리를 생각해주는 사람들이 많은데, 저는 그걸 받아들이기까지 시간이 좀 걸렸어요. 받아들이고 나니 고마운 마음이 보인달까요. 피기펫님의 말씀을 들으니 한 번 더 되새겨보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완전히 망해버린 오빠
적당히 유명한 오빠
망행서 행복한 오빠
이제는 그 분들이 누군지 참 궁금해져요^^

웃으면서 슬픈 그런 느낌일 것 같습니다.

곁에 있으면 웃기고 즐겁기만 해요. 그런데 한 발짝 옆에서 지켜보면 마음이 시릴 때가 있어요. 괜한 생각일 수도 있지만요.

나루님 오랜만에 들렸어요.

'적당히 유명한'
'완전히 망해버린 '
'망해서 행복한'

글의 표현이 참 잼있어요ㅎ 좀 더 아름다운 글이었으면 좋겠다고 쓰셨지만, 번드르르한 이야기들보다 이런 글이 저는 아름답다 느껴져요.
즐거운 휴일 되세요! :-)

경아님. 정말 오랜만이에요! 잘 지내고 계시죠? 안 그래도 이사하면서 한손님의 엽서를 챙겼어요. 경아님 생각이 났어요. 따뜻한 마음 감사합니다. 요즘 날이 차요! 바쁘시더라도 건강 챙기셨으면 합니다. 들러주셔서 감사해요:) 잘 읽어주셔서 더 감사하고요!

마음이 아름다운 사람이라 그런지 글도 아름다워요. 아 오늘 글은 왜이렇게 아련한지...ㅠ.ㅠㅎㅎㅎ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마음이 아름다운 사람'은 아니지만, 그렇게 살기 위해 노력중이에요. 그렇게 말씀해주셔서 몸둘 바를 몰랐달까요. '그분' 시리즈(?)를 가장 좋아해주시는 토렉스님이죠. 늘 감사합니다. 날씨가 차니 따뜻하게 입고 다니세요.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지라도 나루님을 만나 잠시나마 즐거운 시간들을 보내신 오빠들이 아니실까 싶네요. 문득 누군가 저를 표현한다면 어떤 표현이 어울릴까 생각해보게 되네요. ㅎㅎ

P님 정말정말 오랜만이에요. 정신 없다는 핑계로 소홀했습니다. 잘 지내고 계시죠?

모두에게 쉽지 않은 시간같아 보였는데, 그래도 많이 웃고 왔습니다. P님은 어떤 표현이 어울릴까요. 어떤 표현을 원하실까요?

"애매하게 자기길 가는 애" 요정도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1
JST 0.034
BTC 64332.82
ETH 3146.25
USDT 1.00
SBD 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