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다른 골목

in #kr-writing6 years ago (edited)
막다른 골목


현철에게

오늘 오후, 사는 것이 너무 힘겹다고, 이제는 아무런 희망도 없이 '막다른 골목'에 들어섰다고 마침내 눈물을 보이던 네게 나는 아무런 말도 할 수 없었다.

선생으로서 제자에게, 아니 그보다 인생의 선배로서 후배에게 무언가 할말이 있을 법도 한데, 그 어떤 학위나 연륜도, 삶이 제멋대로 부리는 변덕을 해석하기에는 너무 어설펐기 때문이다.

신은 하나의 문을 닫으면서 또 다른 문을 열어 놓는 법이라고 말한들,
그 말이 지금의 네게 얼마나 도움이 될까.
그보다는 너보다 네댓 살 위인 전성균이라는 젊은이에 대해 이야기해 주고 싶다.

그 젊은이는 언젠가 신문에 기고했던 칼럼을 읽고 편지를 보내기 시작한 소위 나의 '팬'이란다.
벌써 6년째 불규칙적으로 오는 그의 편지에서 가끔 언급되는 지난 이야기를 조합해 보면 내가 읽은 그 어느 소설보다 더 소설 같은 극적인 사건의 연속이란다.

정읍에서 열두 살 때 소년 가장이 된 그는 열다섯 되던 해 병중에 있던 아버지가 자살하자 동생과 함께 무작정 상경, 새벽에는 우유 배달, 낮에는 정비 공장에서 일했다.

그의 배달 구역에 위치한 ㄷ대학을 지날 때마다 그는 언젠가는 꼭 그 대학의 학생이 되겠노라고 다짐했고, 6년 후 그의 꿈은 실현되었다.

그러나 입학한 지 한 달 만에 그의 무허가 오두막에 불이 나 동생이 타 죽고 말았다.
그가 내게 편지를 쓰기 시작한 것은 대학 2학년 겨울, 자신이 중증의 폐병 환자인 것을 발견하고 휴학, 투병 생활을 시작한 때였다. 4년 전쯤 여전히 요양중이던 그가 쓴 편지에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적혀 있었다.

개구리 세 마리가 우유통에 빠졌습니다.
첫번째 개구리는 자신의 운명을 개탄하고 헤엄쳐 볼 시도도 하지 않은 채 스스로 빠져 죽었습니다.
두번째 개구리는 하느님이 구해 주실 것을 굳게 믿고 기적이 일어나기를 빌고 빌었습니다.
그러나 기다리던 기적은 끝내 일어나지 않았고, 그 개구리는 기다리다 지쳐서 죽었습니다.
세번째 개구리는 어떻게든 우유통에서 빠져 나오려고 버둥대며 뒷발로 우유를 휘젓고 또 휘저었습니다.
마침내 우유가 딱딱하게 굳자 개구리는 그것을 딛고 빠져나올 수 있었습니다.

그 이야기를 읽고 나서 나는, 솔직히 말해 그가 너무 애처로웠다.
아니, 이런 터무니없는 이야기에서나마 희망과 위안을 찾으려는 그가 어리석다고까지 생각했다.

나는 세번째 개구리의 그토록 필사적인 의지가 숭고하고 아름답기보다는 차라리 너무 기막히고 비참했다. 나라면 그렇게 악착같이 허우적대며 사느니 차라리 스스로 빠져 죽는 길을 택하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현철아, 나는 지금 그의 필사적인 투쟁이 결코 헛되지 않았음을 깨닫고 있단다.
그가 지난번에 보낸 편지에는 드디어 9년 만에 대학을 졸업하고 원하던 직장을 얻었다는 소식이 적혀 있었다.

그리고 편지 마무리에는 삶이 또다시 자신을 속일지라도
"슬퍼하거나 노하기"는커녕 싸워 이길 자신이 있노라고.

현철아, '막다른 골목'이 갖는 역설적인 의미를 이해하겠니?
이제는 정말이지 아무런 희망이 없고 '막다른 골목'에 도달했다고 느껴질 때
차라리 우리의 선택은 쉬워질는지도 모른다.

우리에게 주어지는 선택은 단 두 가지뿐이다.
완전히 좌절하고 삶을 포기하거나,
아니면 그 상황을 또 다른 시작의 계기로 삼는 일이다.
그리고 최후의 승리는 두번째 길을 택하는 자에게 돌아간다고 나는 확신한다.

현철아, 힘내라.

언젠가 네가 문득 눈을 들어 저 파란 하늘을 쳐다보는 그날,
삶의 한가운데 서서 당당하고 치열하게 살았던 오늘을 떠올리며
살아가는 일이 아름답다고 느낄 그날을 위하여.

너를 사랑하는 장영희 선생 씀


제가 현철이가 되어 이 글을 읽고 또 읽었습니다.
'막다른 골목'은 각자에게 다른 의미겠지요.
저에게도 매우 막막한 '막다른 골목'이 존재합니다.
그 골목은 아주 최근에 맞닥뜨리게 됐어요.

앞서 언급한 개구리 일화를 읽으면 누구나 생각하겠죠.
'나는 당연히 세번째 개구리처럼 행동할 거야'
그러나 막상 막다른 골목에 직면하면 그 선택이 그리 쉽지 않음을 알게 됩니다.

세마리 개구리의 선택이 마치 하나의 흐름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처음에는 믿을 수 없는 현실에 체념을 하게 되죠.
아아...벗어날 수 없어
그러다 각자가 믿는 신께 애걸하게 됩니다.
제발 살려주세요.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끝내 그 기도가 통하지 않는다면...
스스로 벗어나보자

마침내 탈출!

이 흐름이 제가 매우 원하는 결말을 도출해내지만,
삶이란 건 늘 원하는 방향으로 흐르지 않는다는 걸 저는 이제 알지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희망은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저는 몇 번째 개구리가 될까요?

다만 희망적인 것은...
저 개구리에게는 격려해주고 응원해 줄 누군가가 곁에 없었지만
저에게는 힘듦을 모두 털어놓고 '아자아자' 응원을 받을 수 있는 분들이 곁에 계시다는 겁니다.

언젠가 네가 문득 눈을 들어 저 파란 하늘을 쳐다보는 그날,
삶의 한가운데 서서 당당하고 치열하게 살았던 오늘을 떠올리며
살아가는 일이 아름답다고 느낄 그날을 위하여.

Sort:  

필승아
나는 날로 몸이 꺼진다. 이제는 자리에서 일어나기조차 자유롭지 못하다. 밤에는 불면증으로 하여 괴로운 시간을 원망하고 누워있다. 그리고 맹렬이다. 아무리 생각하여도 딱한 일이다. 이러다가는 안 되겠다. 달리 도리를 채리지 않으면 이 몸을 일으키기 어렵겠다.
필승아
나는 참말로 일어나고 싶다. 지금 나는 병마와 최후 담판이라 흥패가 이 고비에 달려 있음을 내가 잘 안다. 나에게는 돈이 시급히 필요하다. 그 돈이 없는 것이다.
필승아.
내가 돈 백원을 만들어볼 작정이다. 동무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네가 조력하여 주기 바란다. 또다시 탐정소설을 번역하여 보고 싶다. 그 외에는 다른 길이 없는 것이다. 허니 네가 보던 중 아주 대중화되고 흥미 있는 걸로 한둬 권 보내주기 바란다. 그러면 내 50일 이내로 번역해서 너의 손으로 가게 하여주마. 허거든 네가 적극 주선하여 돈으로 바꿔서 보내다오.
필승아.
물론 이것이 무리임을 잘 안다. 무리를 하면 병을 더친다. 그러나 그 병을 위하여 엎집어 무리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나의 몸이다.
그 돈이 되면 우선 닭을 한 30마리 고아 먹겠다. 그리고 땅군을 들여, 살모사 구렁이를 십여 마리 먹어보겠다. 그래야 내가 다시 살아날 것이다. 그리고 궁둥이가 쏙쏙구리 돈을 잡아먹는다. 돈, 돈, 슬픈 일이다.
필승아.
나는 지금 막다른 골목에 맞딱뜨렸다. 나로 하여금 너의 팔에 의지하여 광명을 찾게 하여다우.
나는 요즘 가끔 울고 누워있다. 모두가 답답한 사정이다. 반가운 소식 전해다우. ...

소설가 김유정이 죽기 열흘전에 친구 안회남에게 썼던, ....

저도 이생각이 났어요!!! 너무 안타까운 ㅠㅠ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인생을 살다보면 막다른 골목이라 느낄때가 한두번이 아니죠!!
당사자가 아니라면 주위에서 아무리 좋은 말로 위로해도 전혀 도움이 안될때도 있지요!!
하지만 그 막다른 골목에 부딪히고, 또 부딪히다보면 반드시 새로운 길이 나오기 마련이죠! 막다른 골목에서 좌절하지 않는다면...
나이에 따라 느끼는 막다른 골목이 다르듯... 세월이 흐른 뒤 그때를 생각하면, 왜 그땐 그일로 그렇게 힘들어 했을까!! 싶을때도 많은것 같네요!!
그래서 세상 삶은 자신이 가장 힘들게 살아가는 것처럼 느껴지나봅니다!

세상일이 힘들어도 끝까지 버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절망적인 곳에서도 분명 어디에선가 해결책이 나오더라구요. 때론 전화위복이 되는 경우도 있고요.

또 마음이 짠하고 아픕니다.
막상 개구리 같은 상황이 되면 과연 헤엄쳐서 나오려고 할까? 라고 생각하니 자신이 없어집니다.

도담랄라님 말씀 처럼 가족이 있고, 스팀잇 친구들이 있어서 버텨야 하지 않을까 하네요.

오늘도 힘을 내어서...

저도 그런 생각을 했어요
저는 뭔가 끝까지 처절하게 강단있게 헤쳐나가는 사람이 아니거든요ㅠ
첫번째, 두번째 개구리가 될까 무서워요

정말 애정과 정성이 담긴 편지글이네요. 어중간하게 길이 열려있을 때보다 막다른 길에 몰렸을 때 길이 선명해지는 역설.

문득 ‘배수의 진’이라는 말도 떠오릅니다. 한나라 대장군 한신이 병사들에게 죽음을 각오하고 싸우도록 강을 뒤에 끼고 전투를 치렀다는 일화였지요. 개구리의 이야기처럼 실제 전투에서도 배수의 진은 두 가지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훈련이 조금이라도 덜 되었거나 전의를 상실한 병력은 각자 제 살 길을 찾아 도망가다 몰살되고, 훈련이 잘 되어 서로를 믿고 의지하는 병력은 죽기로 싸워 적을 물리친다고.

나 자신을 믿고 스스로를 사랑한다면, 우리도 마땅히 우유를 휘젓는 개구리이자, 배수의 진을 친 한신의 군사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함에 자꾸만 이 편지를 읽고 있습니다
글에서와 마찬가지로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다는 게 어쩌면 위안일까요.
역설에서 차라리 해답이 명확해지는 아이러니
제 선택이 가져올 미래가 당황스럽지 않다면 좋겠어요

사실 저 역시 굉장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교훈

  • 우유통에 가지말자

디로봇은 예뻐!
그냥 무조건 예뻐해주고 싶네?
고집쟁이 아이를 감싸고 싶은...마음이랄까?ㅋㅋ

좋아요 좋아~~
누나 초등학교 야간 나온 로봇 좋아하는구나~ㅋㅋ

초등야간...도 있니?
그렇구나..ㅎㅎㅎ;;;;;;;
디로봇 너 벌써 사십먹었네
곧 아부지랑 겸상하겠다

아.. 부탁이 하나있어~~ 나 나이를 너무 먹으면.. 안티에이징 부탁해~~
단, 찡여사처럼 포스팅에는 다운하지마.
글이 사라지니까.ㅋㅋㅋㅋ 댓글에 부탁해~

진짜 신개념이다!!!

디디엘엘님 제가 대신 사과드립니다.
디로봇 이 멍청아 이 글의 교훈은 우유에는 빠지지 말자야

두 분 다 사과하세요!!!
ㅎㅎㅎㅎㅎ


@yam.yam을 드릴께요.~

ㅎㅎ 부계정 하나 진짜 만들어야 겠네요
요기에 껴서 놀고 싶은데..
남들 모르게 부계정 만드는 법을 모르겠어요ㅋ

들키지 않는 법은... 신규가입 뿐 입니다.ㅋㅋㅋ
다른건 결국 지갑을 따라가보면 다 보입니다.~~
대신, 새로운 휴대폰번호, 이메일 주소가 필요합니다.

휴;;; 넘 귀찮아요..ㅠㅠ
어쩔 수 없이 여기에 본색을 드러낼 날이 오겠어요ㅎㅎ

아버지 근데 이 드립 내가 쳐야되는데...
뭐하는 짓임??? 컨셉 잘잡아.

아부지가 아들 컨셉 부러워하고 있는 듯!

앗 업보팅해버렸다ㅠ
먄~~!

역시 멋진분임.ㅋㅋ

개구리가 헤어나오지 못하고 빠져나오는 개구리의 교훈보다 저는 개구리가 왜 우유통에 들어갔을 까 하는 생각이 먼저 듭니다. 왜들어 갔을까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뭔가 비참한 모습이.. 마음아프지만서도 소시민들의 삶과 많이 닮아보였는데 소설 김유정님의 필승가 내용이란걸 몰랐었네요.... 김유정역을 한번도 못가봤는데.. 꼭 한번 방문 해봐야겠네요.

막다른 골목에서 혼자 해결하려고 하지마세요
주위에는 평생 함께할 배우자, 사랑스러운 둥이들, 항상 딸 걱정하시는 엄마, 친구, 스티미언 등등
막다른 골목에서 골목을 뛰어넘든 부시든 돌아가든 방법이 있을거에요!! 다같이 한마음으로~^^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400.33
ETH 3140.71
USDT 1.00
SBD 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