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누군가의 첫 번째 생일을 다녀와서

in #kr-writing6 years ago (edited)
즐거운 생일.


bed-3013209_1280.jpg


주말, 방 깊이 들어온 햇빛을 맞으며 깨어나려는 정신을 애써 누르며 눈을 붙이고 싶었다. 그러나 방광의 비명소리를 듣고 나서는 달아나는 잠을 더 이상 잡을 수 없었다. 침대 커버와 이불 사이의 얇은 공간이 주는 따스함을 포기하기는 너무 아까웠기에 두 다리를 살짝 겹친 채 돌아누워서 오늘은 어떤 일들이 나를 기다리고 있을지 생각했다.


짧은 시간에 여러 장면들이 스쳐 갔으나 가능성이 너무 희박한 것들-간밤에 언브레이커블 코인(UNB)이 두 배 폭등해서 내 계좌가 본전에 가까워졌다거나, 갑자기 집사람이 ‘여보, 평일에 힘들었지? 주말에 혼자 제주도라도 다녀와.’라고 말하는 장면-은 얼른 지워버린다.

그리고 머릿속에 남은 게 돌잔치다. 집사람의 어머니의 언니의 아들. 혹은 내 배우자의 사촌. 1년에 많아야 두 번 만나게 되는, 나보다 나이가 어리지만 집사람보다는 나이가 많아서 그런지 나한테 반말을 하는, 평소에 가슴을 약간 뒤로 젖힌 채 팔을 어깨넓이보다 살짝 넓게 벌려 팔자걸음을 걷는 그 사람의 아들이 태어난지 만 1년째 되는 날인 것이다. 여기까지 생각이 미치자 다시 몇 가지 영상이 머리를 스친다. 왠지 음성으로도 옮길 수 있을 법하다.

아빠, 가게놀이, 아빠, 미용실놀이하자.
씻기 싫어 지금 목욕 안할래.
손님, 죄송합니다. 지금 만차입니다.
젊은 사람이 술 그것 밖에 못 먹나. 쭉 들이키게.
여보, 당신 양복에 고추장 묻었네?
아빠, 언제 집에 가? 지겨워.

방광이 미친듯이 노크를 하는 탓에 생각을 끊고 거실로 나간다. 일단 말라 비틀어진 군고구마를 반으로 꺾어 입에 넣고 샤워를 시작한다. 씻고 나오니 방에서 집사람이 아이와 전투를 벌이고 있다. 보고 있으니 기가찬다. 언젠가 잠시나마 진화론에 대한 내 믿음을 흔들었던 글귀가 떠오른다.


111.jpg

아이는 집사람이 꺼내 준 옷들을 기어코 다 던지고 다시 옷장을 뒤적거린다. 반나절이 지나서야 아이는 세명 모두가 만족하는 나름의 패션을 완성했고, 나는 지쳤다. 뷔페 말고 그냥 라면 한 봉지에 파, 청양고추 1개, 떡, 계란 1개를 넣어 먹으면 딱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22.jpg


앞서 예상했던 많은 장면들이 현실이 된 후, 꿈과 희망이 가득한 그곳으로 향했다. 홀 내부의 10여개 남짓한 방에서는 갓난아기들이 미리 직업을 부여받고 있었다. 돈, 청진기, 마이크, 판사봉, 양궁 활. 각각 부자, 의사, 연예인, 법조인, 국가대표 스포츠맨을 의미한다니 선택항은 5개밖에 없다. 우리나라의 직업이 약 1만개가 된다고 하던데 나머지 9995개의 직업은 누가 갖게 되는 것일까.


333.jpg


내가 배정받은 방 안에서는 여러 덕담과 전문사회자의 농담이 오가고 있었고, 난 홀을 어슬렁거리며 아이와 집사람이 먹을 음식을 이것저것 담는다. 두어 번 배달을 다녀온 후 내가 먹을 음식을 담는다. 어느 뷔페를 가든지 가장 맛있는 건 잔치국수다.


444.jpg


풍부한 미원 향을 음미하며 김을 한 주먹 담으면 내가 좋아하는 국수가 완성된다. 집사람은 내가 먹는 이 국수를 ‘김 국’이라 부른다. 이게 왜 잔치의 상징이 되었나 생각하며 ‘가늘고 긴’ 국수를 세 그릇 먹는다.


666-horz.jpg


777.jpg


어느새 주연배우가 입장할 차례가 되었는데 연출이 자못 드라마틱하다. 잠깐의 소등, 친지들의 영상편지, 아이 엄마의 감격 섞인 육아 소감 등의 동영상 상영. 그리고 돌잡이.


999.jpg


맥주 두 병과 사이다 한 병, 그리고 국수 세 그릇과 양념범벅의 고기 덩어리들. 배부른 주말은 이렇게 석양 너머 흘러갔고, 오늘의 주인공을 축하하기 위해 낸 봉투는 6:4의 비율로 식당과 주인공이 나눠 가지게 되었다.

















Sort:  

요즘 돌잔치는 굉장히 화려하네요! 사실 돌잔치에 가본 적이 없어서 신기해하며 읽었습니다. 따님이 양말을 당기고 있는 모습이 참 귀엽네요. 아마도 고양이(고양이 맞나요?) 얼굴을 정면으로 오게 돌리고 있나봐요ㅎㅎㅎ

돌잔치, 저도 결혼전엔 아예 관심이 없었습니다ㅋㅋㅋ점점 양극화 되고 있어요. 불필요한 행사라 생각하는 사람은 가까운 친척만 불러서 집에서 상 차려서 사진만 찍고. 중요하다 생각하는 사람은 직장동료, 친구까지 불러서 돌잔치 전문 뷔페식당에서 결혼식 치르듯이 하고요. 저는 본성이 '애매한' 사람이라 저 둘의 딱 중간쯤, 한정식집에서 친척 10여분 모시고 행사진행자 겸 사진사 불러서 했습니다.
양말신기.. 첨엔 누워서 꼬물거리기만 하던 애가 점점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아지는 게 신기해서 찍었어요.

쭉 읽어보는데 글을 쓰시는 위트가 보통이 아니시군요. ㅎㅎ 마지막 6:4 를 보며 과연 이 세상은 누굴 위해 존재하는가?에 대한 생각을 좀 해봅니다.

리스팀 감사합니다. 평소보다 조회수가 높아 확인해보니 유명인께서 리스팀 해주셨네요^^ 쑥스러운 사회인가봅니다. 대부분 중개인을 통하니까요.

글 너무 재밌게 잘 읽었어요! 단편소설을 읽는 기분이네요 ㅎㅎ 저도 왠지 돌잔치 음식보다는 글로 적으신 라면이 더 땡기네요 ㅋㅋ

감사합니다. 라면, 혼자서도 언제서나 내 마음대로 끓여먹을 수 있어서 좋아합니다.

돌 잔치에 다녀 오셨군요~ 잔치라면 옛부터 국수는 필수 음식으로 국수 같이 길게 오래 살으라는 뜻에서 생일이든 잔치에 국수가 있었다고 전해 들었습니다~국수 세그릇~ ~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최근에 포스팅 하신 글 잘 읽었습니다. 뜬금없는 공격받으신 일에 대해 위로드립니다. 내일은 더 즐거운 하루 되시길^^

나머지 9995개의 직업이라.. 인상깊네요.
생일을 맞은 아이는 과연 커서 뭐가 될까요? 재미있게 읽고 갑니다^^

저는 '누구나 자기 밥그릇을 타고 난다'라는 말을 믿습니다. 모두가 부모의 희망과는 상관없이 자기에게 맞는 일을 찾아가겠죠. 그렇게 되어야 하고요.

처음부터 읽기 시작했습니다. 방광의 비명과 언브레이커블 코인 두배..보통내기가 아니십니다.

ㅋㅋㅋ이 글의 내용과 부분적으로 일치하는 일이 생겼습니다. 언브레이커블은 최근에 두배 떡상해서 손실액이 -75%에서 -50%로 줄었습니다. 다시 생각하니 눈물나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7435.35
ETH 3528.53
USDT 1.00
SBD 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