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팀 #9] 조 풀리지 - 콘텐츠로 창업하라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series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우다람(@woodaram)입니다^^

콘텐츠로 창업하라.jpg

이번 포스팅에서는 콘텐츠로 시작해서 성공한 창업 전략을 다룬 책 <콘텐츠로 창업하라>의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저의 북스팀은 제가 한 권의 책을 읽고 제 나름의 키워드와 생각을 정리해보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가고른카워드.png

이 책은 콘텐츠 창업 모델을 아래의 6단계를 가지고 설명.

① 스위트 스폿

열정을 가진 영역과 지식 혹은 기술을 가지고 있는 영역을 결합하는 것


② 콘텐츠 틸트

살짝 중심에서 벗어난 틈새 콘텐츠를 찾아 진정으로 새로운 차별화 영역을 만들어 내는 것


③ 토대 구축

하나의 핵심채널에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공개하는 것


④ 오디언스 모으기

콘텐츠 출판 활동을 구독자라는 자산으로 전환하는 것


⑤ 다각화

적절한 시기에 콘텐츠 제작 및 유포 채널을 다각화하는 것


⑥ 수익화

매출과 이윤의 원천이 될 상품 또는 서비스를 선택해 오디언스를 통해 돈을 벌어들이는 것



내가고른구절.png

자신이 열정을 가지고 있지 않은 콘텐츠 관련 업무를 훌륭하게 해내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자신이 만들어내는 콘텐츠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감명 깊은 콘텐츠가 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당신이 보기에 영 그럴 것 같지 않은데 콘텐츠 분야에서 유독 강점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을 겁니다. 알고 보면 이들 대부분이 하나의 분야로서 콘텐츠 마케팅, 아니면 자신이 생산하는 콘텐츠 주제에 진정한 애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이 보기에 신기할 정도로 잘해내는 것이지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의 열정이 없다면 ‘훌륭하게’, ‘남다르게’ 해낼 수는 없습니다.


나의생각정리.png

요즘은 창업도 초기 자본 없이 본인 능력(경험이나 지식, 재능 등)만 있으면 SNS를 통해 홍보할 수 있는 시대다. 그래서 블로그나 유튜브를 통해 본인을 홍보하고 1인 기업가로 활동하는 사람들도 많다.

이 책도 초기부터 완성된 상품을 내놓는 것이 아니라 오디언스를 끌어들이고 늘리는 시스템을 만들어 놓고 그렇게 확보된 오디언스를 활용함으로써 실패요소를 줄이라고 소개한다. 그것이 오늘날 가장 위험성이 적고 성공 확률이 높은 창업방식이라고 말이다. 각 단계별로 아주 상세하게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400페이지에 걸쳐 설명해주고 있어서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거 같다.

나는 개인적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것은 아니지만, 스팀잇에 입문하면서 스팀잇에 적합한 콘텐츠 생산의 벽에 부딪혔고, 아직도 여러 가지로 시도해보고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콘텐츠라는 책 제목이 눈에 들어와 읽게 되었다.

오디언스가 감동할 좋은 콘텐츠, 혹은 해당 콘텐츠 분야의 최고 정보전문가이거나 오락전문가가 되기. 콘텐츠가 그들의 생활이나 일의 일부가 되어야 관심을 얻는다 등 여러 가지 도움되는 팁들을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은 해답은 나에게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한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것이 결국은 나의 지식과 경험, 재능에서 비롯되는 것이니 말이다. 그런면에서, 요즘은 감각이나 센스있는 사람들이 부럽기도하다.


지난 북스팀 보기


북스팀#8. 레이갤러거 - 에어비앤비 스토리
북스팀#7. 마쓰다 미쓰히로 - 청소력
북스팀#6. 김미경 - 인생미답
북스팀#5. 마셜 밴 앨스타인 외 - 플랫폼 레볼루션
북스팀#4. 고이케 히로시 - 2억 빚을 진 내게 우주님이 가르쳐 준 운이 풀리는 말버릇
북스팀#3. 백종기 - 지중해 부자
북스팀#2. 마윈 - 내가 본 미래
북스팀#1. 이지영 - 엄마의 돈공부


Sort:  

저도 스팀잇에서 어떤 콘텐츠가 좋을까 고민됐었는데 다람님도 똑같으시군요 ㅎㅎ
저는 결국 제가 올리고싶은 콘텐츠를 올리기로 마음먹었어요! 다람님은 어떻게생각하셨어요?

로기님 콘텐츠 짧으면서 유익해서 좋더라구요~
저는 아직 확실한 기준을 못정했구요.. 우선은 올리고 싶은 글 위주로 올리고 있어요^^

수익이랑 연관이 되다보니까 방향 정하기가 약간 어려운 거 같아요

네~ 맞아요~
저는 처음에 질 좋은 콘텐츠만 올리면 되는 줄 알고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하나의 포스팅을 완성했었는데, 너무 무거운 내용뿐이니 오히려 답답하게 보시는 이웃분도 계시더라구요
그래서, 요즘은 일상글이나 가벼운 주제의 이야기도 편하게 올리고 있어요
계속 적응하다보면 방향이 더 잡힐거같아요^^

아~ 그러고보니 다람님 소개글에 슬기로운생활+즐거운생활의 의미가 그거군요
지성과 즐거움의 영역을 둘다 잡는

좋게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힛^^

우다람님께서도 여러 도움되는 컨텐츠 제대로 잡아서
더 잘 하실거라 믿습니다..

지젤님 이번 이벤트 대성공이신거 같아요~
컨텐츠 생산 및 아이디어 다 멋지십니다^^

머리를 쪼으고 쪼으고.. 하고있는데..
참 어렵단말입니다..ㅠㅠㅠ
머리속이 온통 꼬이고 꼬여있는 것 같습니다..

오홍 흥미로운 책이네요. 몇몇은 소소하게 하고 있는 듯도 하구요 ^^ 올초 소원에 목표중 하나가 컨텐츠의 다양화이기는 했는데 거의 일상컨텐츠만 ㅋㅋㅋㅋ

캬캬~ 가운데님ㅋㅋㅋㅋㅋ
일상컨텐츠덕분에 저는 가운데님을 훨~씬 잘 알게되어 팬이 되었다지요^^
출동해주셔서 감사해요^^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매번 감사합니다^^

크루즈 여행기 괜찮은데요.
북스팀도 괜찮구요^^
저도 고민인데요. 우선은 꾸준함이 중요하네요.
전 올리고 싶은대로 우선은,...
항상 열심히 무언가를 하시는 다람님은 멋집니다.

ㅎㅎㅎ
지금 [제3회 천하제일연재대회]에 참가중이라서,
시리즈물 열심히 포스팅하고 있어요^^

아 그런게 있군요,
열심히 하세요. 열심히 읽을테니까요^^

기범님은 대회와 무관하게, 제가 처음에 시작할 때부터 모든 글을 다 열심히 읽어주셨죠^^

대회기간이 담주 일요일까지인데, 결과가 어찌나올지 궁금합니다

기간동안에는 최선을 다해서 포스팅해보려구요ㅋㅋㅋ

최선을 다하셨으니 좋은 결과 나올겁니다.
그 최선으로 이미 많은 고정 팔로워도 생겼네요^^
저는 이제 명성 47을 간신히 넘어가고 있는데
벌써 50이네요.

참 잘했어요. 이렇게 동그라미 5개 드리고 싶어요.
모든 열심히 하셔서 금방 좋은결과 좋은일 생길겁니다.
제가 자주 하는 말중에 이런 말이 있네요
"진정한 노력은 절대 배신하지 않은다.
다만 시간이 걸릴뿐이다."
항상 "화이팅" 입니다.

그러게요~ 제가 지난주에 크루즈 연재기 시작할때 명성도가 45였는데, 벌써 50이 되었네요.

@joceo00님이 시리즈 태그(kr-series)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뉴비를 위해 주관하시는 대회인데, 이렇게 열심히 하는 계기가 되었네요.

기범님~ 항상 좋은 에너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밤 되세요^^

저도 다람님글 보며 재미, 에너지,배움 많이 받고 있어요
좋은밤 되세요.^^
내일 또 들르죠^^

지속적인 열정과 관심에 항상 많이 배우고 갑니다.

스팀잇에서도 내가 열심히 활동할 만한 계기를 만드니까 꾸준하게 하게되네요^^

마자요. 감각이나 센스는 노력으로 길러지는건 한계가 있더라구요. 부럽죠.. ㅎㅎㅎ

써니님은 센스가 넘치시는걸요~^^

ㅎㅎ 감사합니다😭

짱짱맨 호출로 왔습니다.

출동 감사해요^^

지금 저한테 필요한 책인거 같은데요?!
요즘 계속 콘텐츠?아이디어?이런걸 생각하구 있거든요.!
좋은 정보입니다!! :)

콘텐츠! 아이디어! 스팀잇하면서 저도 계속 방향성에 대해 고민중이어서 읽었어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3607.06
ETH 3476.25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