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팀 #5> 마셜 밴 앨스타인 외 - 플랫폼 레볼루션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series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북스팀을 즐겨하는 @woodaram입니다.

플랫폼레볼루션2.jpg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미 세상을 바꾸고 있는 여러 플랫폼에 대해 다양한 측면으로 설명해주고 있는 책 <플랫폼 레볼루션>의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저의 북스팀은 제가 한 권의 책을 읽고 제 나름의 키워드와 생각을 정리해보는 글로써, 독백체로 쓰여 있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내가고른카워드.png

플랫폼의 목적

플랫폼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사용자들을 서로 연결해주고 상품과 서비스, 또는 사회적 통화를 교환하게 해 줌으로써 모든 참여자들이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하는 데 있다.

플랫폼의 가치

플랫폼의 가치는 대부분 사용자 커뮤니티에 의해 생성된다. 따라서 플랫폼 비즈니스는 반드시 내부 활동에서 외부 활동으로 초점을 옮겨야 한다.

규모의 수요경제

규모의 수요경제는 소셜 네트워크의 효율성, 수요 결집, 앱 개발, 기타 네트워크가 크면 클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가져다주는 현상에 따라 움직인다. 산업 시대의 거대 기업들은 규모의 공급 경제로 인해 가능했지만, 오늘날의 거대 기업은 규모의 수요 경제에 의해 가능해졌다. 이를 네트워크 효과라고 표현한다.

자유로운 진입

자유로운 진입은 사용자가 플랫폼에 빠르고 쉽게 들어와 가치 창출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해준다. 플랫폼이 빨리 성장할 수 있게 해 주는 핵심요인인 것이다. 자유로운 진입을 허용하되, 반드시 효과적인 큐레이션을 통해 균형을 유지해야한다.

효과적인 큐레이션

큐레이션이란 플랫폼이 사용자들의 접근과 이들이 참여하는 활동, 그리고 다른 사용자들과 맺는 관계를 필터링하고 통제하고 제한하는 프로세스를 말한다. 성공적인 플랫폼은 모두 콘텐츠나 사람들 간의 관계를 필요에 맞게 매칭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한다. 성공적인 플랫폼이 되려면 성장의 어떤 지점에서는 반드시 효과적인 큐레이션이라는 관문을 통과해야함을 의미한다.

지속적인 사용자 관여도

그들이 이 서비스의 가치를 알아본 다음 정기적인 사용자가 되게끔 만들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사용자 관여가 사용자 획득보다 훨씬 중요하다. 회원명부에 한 사람의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올렸다고 해서 플랫폼의 성공이 보장되진 않는다. 중요한 것은 활동이다. 플랫폼 사용자들이 경험하는 만족스러운 상호작용이 얼마나 일어났느냐가 정말 중요하다.

플랫폼의 지표

플랫폼의 가장 중요한 지표는 매우 단순하다. 네트워크 전체에서 만족을 표하는 고객들의 수이다. 절대 잊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질문은 바로 사람들이 계속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어 할 만큼 플랫폼 생태계를 만족해하는가이다.


내가고른구절.png

우리는 이 책에서 플랫폼 혁명이 실제로 우리 세상을 상당히 흥미롭게 변화시킬 거라는 확신을 뒷받침할 증거를 독자들에게 제시했기를 바란다. 그러나 플랫폼 혁명이 바꾸지 못하는 것이 한가지있다. 바로 기술, 비즈니스, 전체 경제 시스템이 추구하는 궁극의 목적이다. 인간이 만들어 낸 모든 것에는 목적이 있어야 한다. 개개인의 잠재력에 물꼬를 터 주고 모두가 부유하고 보람 있고 창조적이며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 그런 사회를 건설하는 데 목적을 두어야한다. 플랫폼 혁명이 이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지는 전적으로 우리 모두(기업의 지도자, 전문가, 근로자, 정책 입안자, 교육자, 일반시민)에게 달려있다.


나의생각정리.png
몇 달전에 자수성가하신 분의 성공학(부자학) 강연을 들은 적이 있다. 그 강연의 주제가 ‘4차 산업혁명 시대라는 큰 변화 앞에 선 우리가 어떻게 이 변혁의 파도를 탈 수 있을까’ 에 대한 내용이었다. 강연자가 부를 창출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주셨는데, 그 방법 중 하나가 “플랫폼 구축”이었다. 그 도구와 방법은 스스로가 공부하고 지식을 쌓은 후, 그 분야에서 이미 현금 창출을 하고 있는 멘토를 만나면 실현가능하다는 내용이었다.

내가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방법은 그 분야를 공부하고 지식을 쌓는 것. 그래서 나는 책을 읽고 강연을 듣는다. 이 책을 읽은 이유도 “플랫폼 구축”을 위해 플랫폼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플랫폼의 개념부터 시작해서 설계, 마케팅, 경영, 수익창출, 전략, 플랫폼의 미래전망에 이르기까지 플랫폼의 모든 프로세스를 설명하고 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우버, 유튜브, 에어비앤비 등 여러 플랫폼 기업의 사례를 바탕으로 그런 기업들이 어떻게 거대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 다른 기업들의 실패사례까지 포함해서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나는 현재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입장이 아니라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는 입장이기에, 아무래도 운영적인 측면보다는 설계하고 론칭하는 부분이 집중적으로 읽혀졌다. 그래서, 내가 고른 키워드도 그런 부분에 치중해있다.

커뮤니티 플랫폼 자체가 혼자서 만들어 갈 수는 없다. 회원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우선 플랫폼이 생성된다. 그렇게 생성된 플랫폼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가 없거나 만족도가 없다면, 즉, 그 플랫폼을 이용할 가치가 없다면 사용자들은 유사 플랫폼으로 떠날 것이다. 그래서 나는 <플랫폼 = 상호작용을 통한 가치 창출>이라고 정리할만큼 가치 창출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지금 내가 스팀잇라는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는 것도 나에게 가치가 없다면 이렇게 스스로 애써 시간을 내며 이용하지 않겠지?!

주석을 제외하고 450페이지 정도 되는 살짝 두께가 있는 책이지만, 플랫폼에 관심이 있다면 읽어볼만한 책이라 생각한다.


지난 북스팀 보기

Sort:  

정리된 내용 잘 봤습니다.
항상 열심히 준비하시고 열심히 공부하시니
원하시것 금방 이루실거라 엄청 기대가 됩니다.
평소 생각해지보지 않은분들은 어렵게 느낄수 있지만
아주 깔끔하게 정리를 해주셨네여
플랫폼 사용자들이 경험하는 만족스러운 상호작용
이 부분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스팀잇을 하는 저로서 만족하는 상호작용을 무엇으로 만들까?
고민중입니다. 현재는 정성스런 댓글과 대댓글인데
과연 많은 사람들에게 그렇게 할 수 있을지도 고민이구요?

우선 가장 기본에 충실하고 있지만 장기적인 부분에서
볼때 뭔가 만족스럽운 상호작용을 위한 중점 콘텐츠는
하나정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구상중이며 조만간 구체화 되겠죠^^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저랑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시네요^^ 공감 많이합니다~ 꾸준하게 포스팅하다보면 그 안에서 또 방법이 나올거라 생각해요

님에 북스팀은 아주 좋습니다.
저도 북스팀 생각중인데... 전 요약정리가 약해서요
그리고 개인 생각이 많이 들어가죠..

좀 다듬어서 해보려구요. 감사합니다.

사업가의 영역을 준비하고 계신거였군요. 감사히 잘 봤습니다 !

사업가ㅎㅎㅎ 그냥 결혼하고 집에만 있은지 올해 3년차인데, 다시 직장인은 되기 싫고 뭔가 내가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중이예요^^

돈을 버실려면 유튜브 쪽으로 눈을 돌리시길 권장 드리고 싶어요~

네~ 유튜브도 주위에서 추천많이하던데, 제가 제시님 포스팅에 댓글 단 것처럼 주위에서 쫌 하다가 포기하는 사례가 많더라구요. 저는 스팀잇이 더 잘 맞는거 같아서 유튜브는 보류중이예요~ 그래도, 가능성은 열어두고 있으니, 뭔가 맘이 딱 서면 시도해봐야죠^^

돈이 들어가면 본전이 아까워서라도 하게 되더라구요 ^^ 저는 딱 1번만 이야기를 드릴거에요~ 그냥 이런게 있더라 라는 정도루요.

아침에 일어나시면 제가 리스팀 한거 보시고 조건 맞으면 무상임대 빠르게 신청해 보세요!

안주무시면 얼른 제가 리스팀 한글 보시구 무상임대 신청해 보셔요~

아이고....이틀에 적어도 한 번 포스팅하신분에서 탈락이네요..

잘려고 누웠다가 잠이 안와서 다시 접속해서 공유해주신 포스팅은 접했는데ㅠㅠ

제꺼 살펴보니, 한 번 만족못한 시기가 있네요(어린이날 어버이날 연휴때 집에 없어서리^^)

아~ 아쉬워라~

일단 신청해보세요. 특별한날 이틀 빼고 꾸준히 하셨으니까요. 직접 와서 보고 뽑으신다고 하셨으니까요.

사정 쓰시면 되죠. 그 이틀 빼고 다 하셨으면 앞으로의 포부랑 이야기하시면 와서 보시구 판단 하시겠죠. 지레 겁먹지 말아요

네^^ 그래야겠어요~ 역쉬 제시님^^

근데 적어도 이틀에 한개면 한달에 15개만 쓰면 되는데.. 왜 조건이 안된다는 거에요? @@;;;;

짱짱맨 호출로왔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벤트 참여 감사합니다ㅎㅎ
보팅 꾹 누르구 가용^^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ㅎㅎ 저도 플랫폼에 관심이 많은데 꼭 기억해두고 읽어야 될거 같은 책이네요~ '플랫폼 레볼루션' 빌려봐야겠습니다ㅎㅎ

댓글 감사합니다~

플랫폼에 관심이 많다면 꼭 읽어보세요^^ 저는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450페이지라니.. 저는 아마 중간에서 포기할 것 같네요. 책 많이 읽으시는 분들을 보면 너무 부럽습니다..ㅎ

ㅎㅎㅎ 너무 두꺼운 책은 솔직히 안 읽혀지는 부분들도 많아요.

그래서 저도 그런 부분은 스킵하고 읽기도해요

댓글 감사합니다^^

[수동나눔]무조건-수동보팅 32회차 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팀 잇이라는 플랫폼 위에서 플랫폼에 대한 북스팀을 만났네요 :) 꾸준한 가치 창출은 사실 그 플랫폼 위에서 노닐고 있는 여러 개인들이 만든 건데 플랫폼 기업들이 공룡만 해진 건 참 열 받는 일이죠..

야구를 보는데 광고가 나옵니다.
네이버 어쩌고 사진 찍으면 무슨 동물인지 찾아주는 그런 서비스 한다 짱이다! 이런 광고더라고요.. 그 광고 화면에 보이는 검색 결과는 뭐... 당연히 블로그 리스트가 보이더라고요
네이버 놈들이 만든 것이 아닌 유저들의 거대한 집단지성을 이용해 플랫폼의 힘을 기업이 가로챈다고 버젓이 광고하네요 ㅂㄷㅂㄷ

댓글속에서 플랫폼 생태계의 현실적인 부분을 또 배우게 됩니다.

정성껏 남겨주신 댓글 감사합니다

굿밤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4
BTC 63425.40
ETH 3253.95
USDT 1.00
SBD 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