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팀 #10] 최장순 - 기획자의 습관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series6 years ago

안녕하세요. 우다람(@woodaram)입니다^^

기획자의습관.jpg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소한 일상에서 멋진 생각을 찾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기획자의 습관>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저의 북스팀은 제가 한 권의 책을 읽고 제 나름의 키워드와 생각을 정리해보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가고른카워드.png

  • 관심

감각을 갖춘 사람들은 모두 감각이 허락하는 범위내에서 세상에 '관심'을 보이고,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은 것을 구분짓는다.


  • 기획

기획은 디자인이다. 우리는 생활을 '디자인'하며 살아간다.


  •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사진과 더불어 해시태그 관찰은 대상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에 들어가기에 앞서 나와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그 대상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간접적으로 살펴볼 수 있게해준다.


  • 정리력

멋지게 관찰하여 인사이트를 얻었다면, 이제 그 내용을 정리해야한다. 정신의 산출물로 이어져야한다.


  • 기획의 궁극적 목표

더 나은 공동체, 더 나은 세계를 향해야 한다. 인간이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자유를 확보할 수 있는 그런 세계말이다.



내가고른구절.png

  • '새로운 맛'이 목적이라면 그간 먹어보지 못한 음식이 무엇인지, 무얼 좋아하는지 동료들에게 물어보고(타겟 분석),
    범위가 좁혀져 근처 식당 후보군이 선정되면 포털이나 인스타 검색으로 핫한 곳이 어디인지 다시 알아본다(트렌드 조사),
    그리고 그곳의 메뉴는 무엇이고, 누가 먹어봤는지, 소비자 반응은 어떠했는지 리뷰를 찾아본다(소비자 조사),
    식당에 도착하면 먼저 먹고 나오는 사람들의 반응을 살피고, 테이블에 어떤 음식이 있었는지 훔쳐본다(참여관찰),
    마침내 메뉴를 정하게 되고 '새로운 맛'을 음미한다(구매),
    먹고 나오면서 동료들끼리 식당 서비스 전반과 음식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고 다음에 또 올건지 말 건지도 이야기한다(평가).
    이 모든 과정은 순식간에 일어나는 고도의 기획과정이다.

  • 봄비에 어울리는 저녁메뉴를 고른다. 핸드폰에서 눈을 떼고 옆 사람에 집중한다. 단어 하나의 뉘앙스를 조심히 살핀다. 매일 지나치는 일상을 새롭게 바라본다. 가사 한 줄이 좋아 기억해둔다. 우리는 그렇게 기획자가 된다.


나의생각정리.png

이 책은 저자 본인의 기획 스타일을 바탕으로 한, 기획자의 생활습관, 공부습관, 생각습관 3개의 파트로 구성되어있다. 생활습관에서는 저자가 일상 속에서 관찰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어떻게 기록하고 정리하는지를 설명하고, 공부습관에서는 독서방법과 표현학습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생각습관에서는 최고의 컨셉을 만드는 크리에이터의 비결이 결국은 스터디의 힘, 발상의 힘임을 이야기한다.


나는 지금까지 주변에 별 관심이 없이 살아온 편이고, 다른 사람의 삶에 크게 관심이 없다보니 SNS도 스팀잇이 처음이다. 스팀잇을 하면서, 어찌보면 내가 지금 스팀잇에서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록, 창의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콘텐츠는 아닐지라도, 여행기나 북스팀, 강연리뷰 같은 포스팅을 보고 단 한 사람이라도 그(그녀)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나도 기획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니나다를까,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기획도 특별한 것이 아니었다. 저자는 " 우리의 일상이 기획의 연속이다" 라고 말한다.


기획 업무를 전문적(직업적)으로 하는 독자들은 이 책을 나와는 다른 관점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기획이라는게 뛰어난 사람들만 할 수 있는게 아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조금 다른 시선으로 일상을 바라본다면 충분히 좋은 아이디어들이 나올수도 있겠구나라는 자신감을 갖게 해 준 책이다.



지난 북스팀 보기


북스팀#9. 조 풀리지 - 콘텐츠로 창업하라
북스팀#8. 레이갤러거 - 에어비앤비 스토리
북스팀#7. 마쓰다 미쓰히로 - 청소력
북스팀#6. 김미경 - 인생미답
북스팀#5. 마셜 밴 앨스타인 외 - 플랫폼 레볼루션
북스팀#4. 고이케 히로시 - 2억 빚을 진 내게 우주님이 가르쳐 준 운이 풀리는 말버릇
북스팀#3. 백종기 - 지중해 부자
북스팀#2. 마윈 - 내가 본 미래
북스팀#1. 이지영 - 엄마의 돈공부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저책 눈에 들어오기는 했는데 읽을까 말까 고민하다 일단 미루었는데 구미가 더 땡겨지네요 절 더 유혹해 주셔요.. 아 이게 아니군요 ㅋㅋㅋ
제 컨텐츠 기획좀 부탁드립니다.. 아 이것도 아니군요 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
김비서 즐감하셨어요?^^

기회되시면 가운데님 꼭 읽어보세요~
저의 북스팀은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이 거의 안돼서요
읽어보시면 저자의 일상 속 기획 노하우 중 후루룩~ 맛나게 드실 수 있는 내용이 분명히 있으실거라 생각해요^^

헛!! 저도 맛집 찾을때 하는 행동이라 놀랐어요.
잘 하고 있던 행동이군요 ㅋㅋㅋㅋ
제게 인스타는 맛집 후기 검색용이거든요.
다른테이블에 뭐 시켰는지 쳐다보는것도 !!😱
저만 하는 행동이 아니었군요. ㅋㅋㅋ 재밋어요.

써니님의 행동과 책의 내용이 일맥상통하는게 많은거보니, 진정한 기획 능력의 소유자이신대요~ ㅋㅋㅋㅋㅋ

기획은 기획부서에서 하는 거 아니었던가요... ㅠ 우리 삶도 기획이 필요하군요.

저도 기획부에서만 하는줄요ㅋㅋㅋㅋㅋ 우리가 생활하는 일상 자체가 기획이래요~^^

아.. 책을 읽어야하는데 . .. 요새 채아가 껌딱지처럼 안아달라고만해서 암것도 못하고 있어요 ㅜㅜㅜㅜ 흑흑

육아하면서 독서까지 병행하는건 모든 주부들이 힘들어하는 일인걸요~
사랑을 쏟은 육아가 더 중요하지요 ㅋㅋㅋ

저도 첫 sns가 스팀잇이에요 ㅋ

예전만큼 책을 읽지 않아서인지
기발한 생각들과 어휘력이 퇴보하는 느낌이네요ㅠ

저도 항상 쓰는 단어들만 쓰게되니,

요즘은 책을 읽으며 단어도 추출해가며 읽어야되나 싶어요~^^

" 우리의 일상이 기획의 연속이다"

기획이라고 하면 너무 어렵게 생각해서 그런대요
"일을 꾀하여 계획함." 사전적 의미구요.
그냥 오늘 저녁 가족과 멋진 외식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또한
기획이라고 할 수 있죠.(제생각)

저도 기획이란일을 꽤 오래 했는데
단순함을 복잡하게 만들어서 알맹이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쉽게 상식적인 범위에서 그리고 목표나 목적에 맞게
잘 정리하면 됩니다. ^^

맞아요. 오늘 저녁에 어디서 맛있는 밥을 먹을지 준비하는 과정. 이런 일상들이 다 기획이래요 ㅋㅋㅋ

이젠 내일 좀 기획해 볼까요? ㅋㅋ
기획할께 넘 많네.. 피곤해 ㅋㅋㅋ

북스팀보면 책읽고 싶은데 왜 안읽고 있는 제모습만 보이죠ㅠㅠ

ㅋㅋㅋ 지금은 책을 읽는 즐거움보다 더 큰 즐거움이 있으셔서 그런거아닐까요?^^

그렇죠 더 큰 즐거움!!!
악어 펫을 키우다보니 시간가는줄 모르겠어요^^

일상이 기획이라는 말 공감되네요 ^^

이 책 읽고 보니, 정말 그렇더라구요^^

짱짱맨 호출로 왔습니다.

오늘도 감사드려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3079.17
ETH 3466.92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