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series] 제로부터 시작하는 코인투자기 9편: 흑우? 왜내가 투자하면 떨어지지?

in #kr-series6 years ago

안녕하세요 @ohyea 입니다. 이번에 @joceo00 님이 주최하시는 제3회 천하제일 연재 대회 입문부에 참여하게되었습니다. 좋은 기회를 주신 천하제일연재대회의 주최자이신 @joceo00 님에게 감사합니다!


9편: 흑우? 왜내가 투자하면 떨어지지?

투자를 하면서 느낀점이 하나있다. 이상하게 내가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올라간다. 이게 사실 어쩌다 한번이면 그냥 그러려니 할텐데, 생각보다 높은 확률로 저렇게된다. 리플, 에이다, 트론, 버지, 기프토, 등등 하나하나 거쳐가면서, 단한번이라도 깔끔하게 내가 산직후부터 올라가서 익절한 기억이 없다. 매번 내가사면 막 떨어졌다가, 떨어지는게 무서워서 팔고. 또 팔면 갑자기 올라갔다. 아니면 한번 사고 떨어지들 올라가든 신경안쓰고 존버하는게 차라리 성공률이 높았다.

특히 한참 단타에 빠져있었을때, 정말 10번을 시도하면, 7~ 8번은 실패했다. 그리고 성공했다친 2~3번도 3, 4% 정도의 수익률이었다. 단타를 하기전에도 느낀점이었지만, 단타를 하면서 특히 내가 투자에 소질이 없나?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었다. 물론 머리속으론, 당연히 내가 경험도없고, 단타를 처음해보니깐 당연히 못버는게 맞다고 생각했지만, 마음속에선 같이 오탁님 따라하시는분들 몇몇은 그래도 조금씩이나마 벌던데 왜나만.. 이란 생각이 들었다.

아마 마음가지 차이인것같다. 어느정도는 배짱있게 매수하고 버티고 해야하는데, 얼마없는돈 100% 가지고하니까, 조금만 내려가도 안절부절하며 불안해하면서 내려갔다 다시 올라가는 타이밍을 놓치고 그냥 매도해버리고, 반대로 가격이 올라가면 의기양양 해하며 버티다가 익절 타이밍을 놓쳤다.

뭔가 조급해 했던것 같다. 빨리 돈벌고싶고, 막 빨리 성공하고싶은데, 코인들은 내 생각처럼 움직여 주지도않았고, 일딴 내가 투자를 시작하면서 들었던것 처럼 엄청나게 오른기억도 딱히 없다.

그래도 나름 코인에 투자한지 약 4개월정도가 지났는데, 그동안의 투자경험에서 얻은게 있다면 인내심 인것같다. 전처럼 가격이 떨어진다고 내 기분도 같이 나빠지고, 일할때 괜히 기운없거나 그런건 없다. 그저 “아 이정도 떨어진건 뭐.. 더한것도 격어봤지! ㅋㅋ”, “원래 시장은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거여 또 올라가것지” 등등 뭔가 시장 상황이 썩 좋지 못하더라도 그냥 덤덤하다. 하락장에 익숙해진것같다.

이 인내심이 꼭 좋은건지는 아직 모르겠다. 왜냐하면, 아직까진 투자 하면서 딱히 제대로 성공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도 이 인내심을 좋게 생각하는 이유는 코인투자할때 자주 접했던 말이 있기때문이다.

“존버가 답이다”

“코인투자는 엉덩이 무거운사람이 이기는 싸움이다.”


사진출처

결과야 나중에 알겠지만 잘되었으면 좋겠다 ㅎㅎ


전 투자일지들:
8편: 단타도전하기!
7편: 에이다 로드맵 업데이트 & “시나리오 쓰지마”
6-4편:버지 파트너십, 실패
6-3편:버지 파트너십, 실패
6-2편:버지 파트너십, 실패
6-1편: 버지 파트너십, 실패
5편: 상장하는 트론 따라잡기!
4편: 뜻밖의 행운
3편: 업비트 입성 & 막 상장된 스톰타기!
2-2편:묻지마 투자 & 흑우라이프의 시작 (리또속)
2-1편: 묻지마 투자 & 흑우라이프의 시작 (리또속)
1-2편: 코인에 관심을 갖기시작한이유
1-1편: 코인에 관심을 갖기시작한이유
인사글

Sort:  

공부가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투자자들은 게으르거든요 ㅋ
투자경험은 있는데 이론은 전혀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저두 그렇게 생각합니다 ㅎㅎ 아직도 모르는것이 많아서 스티밋활동하면서 코인이랑 투자기법도 앞으로 더열심히 공부해볼생각입니다!

2-3년후에 포폴 딱 열면
오마나 세상에~~~~~~~~~~~~~하고 띠옹~
할 날이 올거라 굳게 믿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존버 잘 합시당!

넵 ㅎㅎ 존버가즈아!

오르고 내리는게 멈추면 장이 끝나는 거겠죠 ㅎㅎ
초기시장의 혼란이 언제 끝날지 모르겠네요.
잘보고 갑니다~

초기시장의 끝엔.. 떡상이!!? 이었음좋겠네요 ㅎㅎ

저 위에ㅡ열거한 코인들 저도 다 들어겄었던 건데요 ㅎㅎ
제 코인 1년 경험에는 ‘존버만이 답은 아니다’ 입니다!
버지 들가서 튀었을땨 팔아야ㅡ했고!
에이다 한창 좋을땨 팔았어야ㅡ했고!
기프토 저점에 들가서 그런 펌핑을 처음 봤는데 그때도 팔았어야ㅡ했고!
ㅋㅋㅋㅋㅋ 리플만 제대로 먹고 나왔읍니다!
전 자금은 존버만이 답은 아니다 ! 라고 믿어요..
하지만 자기의 인생 코인은 존버!
전 이오스는 3년 봅니다! 투자는 자기의 성향을 먼저 이해하고 하는게 옳은거 같아요~~~

그쵸 ㅎㅎ 저랑 정말거의 똑같이 투자하시고계신느낌이 없잔아있군요 ㅋㅋ 정말 믿는 코인들에다 몇년 넣어둘려구요.. 혹시라도 잘되면 저 고래될겁니다!ㅎㅎ

같이 고래 되어보자요!

저도 사면 떨어지고 팔면 오릅니다. 지금 코인 상황이 힘든 건 어쩌면 제가 존버하고 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네요.

저도 그생각이 들긴하지만 아직 투자를 잘할줄몰라서요.. 공부후 존버말고 다른기법도 시도해봐야겠습니다

좋은말이네요 ㅎㅎ 빨리 달콤한 과일을 맛보는 날이오면 좋겠습니다!

조급함에 망하지만, 결정적으로 시드가 없어서 그렇죠..추매할만한 여력이 없으니 버티기도 힘드러요.ㅎㅎ

추매라도가능하면 상황이 좀더 나을거 같은데... 저도 아직 월급전이라 추매할여력이없네요 ㅜㅜ 그저 길게 보는게 답인것같습니다!

네 길게보는게 답인것 같아요.ㅠ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57151.22
ETH 3067.19
USDT 1.00
SBD 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