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werq] 고양이들

in #kr-pet6 years ago

어제 글에서 @jamieinthedark 님께서, kr-pet 태그에 관한 이야기를 언급하셨기에, 오랜만에 고양이들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오늘 이야기할 고양이들은 사실 내 블로그에 두 번 정도 등장을 했었다. 하나는 사진에 관한 잡담, 또 하나는 흑백사진 챌린지에서 였다.

pet2.jpg

Mar. 2013. , iPhone4

고양이들이 처음 태어난 때는 11월, 눈이 내리던 날이었다. 원래 직장에서 자주 기어들어오는 어미 고양이가 한 마리 있었는데, 어느날 살펴보니 배가 불룩한 것이 출산이 임박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며칠 지나지 않아, 계단 아랫목에서 누워 출산을 준비하는 고양이를 볼 수 있었고, 과장님을 비롯한 많은 직원들이 출산을 돕기 위해 이불도 깔아주고 가림막도 쳐주었던 기억이 난다.

고양이는 총 세 녀석이 태어났는데, 그 중에 한 녀석은 직원이 키운다고 데려갔다. (하지만 그 직원은 애초에 키울 목적이 아니었고, 데리고 장난을 칠 목적이었다. 결국 어딘가에 던져져서 죽고 말았다고 한다.) 나머지 두 마리는 위 사진과 같이, 치즈 태비와 고등어 태비의 남매였고, 이렇게 두 녀석은 직장 바로 옆 건물의 버려진 창고를 서식지로 삼았다. 어차피 활용되지 않았던 공간이라, 사료와 고양이들 장난감을 사두곤 했다. 이 녀석들 중에 치즈 태비는 거의 개냥이라고 할 정도로, 사람과 가까이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고 오히려 들이대며 부비곤 했다. 고등어 태비는 새침한 녀석이었는데, 멀찍이 떨어져 있는척을 하다가 관심을 꺼버리는 듯 하면 가까이와서 아양을 떠는 것이었다.

pet1.jpg

Feb. 2013. iPhone 4

요 두 녀석들은 사람을 전혀 무서워하지도 않았거니와, 장난을 치기도 많이 쳤다. 애초에 사람에 둘러 쌓여 태어났으니, 스스로를 사람처럼 여겼는지도 모르겠다. 사무실을 제 집 안방 드나들듯이 다니기도 했는데, 이를 막기 위해 문을 닫아놓기도 했다. 물론 문을 닫아놓으면, 집사들 보고 문을 빨리 열라는 듯이 울음 소리를 내곤 했다.

pet3.jpg

Mar. 2013. iPhone 4

이 녀석들은 한가로운 오후에 낮잠을 즐기기도 했는데, 문제는 사람이 나다니는 곳을 그리도 좋아한다는 것이었다. 직장에 체육시설 비슷한 게 있었는데, 새벽에 둘이서 탁구를 치다가 당직 직원에게 걸렸다고 한다. (...) 사실 좋아하는 직원들도 많았으나, 직장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그리 달갑지는 않았을터, 결국 이 두 녀석들은 차를 타고 멀리멀리 야산에 방생이 된다. 말이 방생이지, 애초에 사람 손을 탄 고양이가 얼마나 적응했을지는 사실 잘 알 수 없다. 당연히 이 녀석들의 생사는 불명이다.


이 녀석들의 이름을 선뜻 지어주는 사람은 없었다. 그냥 노랑이, 까망이라 불리기도 하고, 누런 고양이, 까만 고양이로 불리기도 했다. 사실 이름을 지어준다는 것은, 세계에 생(生)을 부여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의미일 것이다. 그러니 이름을 짓는다는 것에는 책임이 따르게 될 것이다. 그러니 아무도 책임을 지려하는 사람이 없었다. 애초에 직장은 집이나 가족과는 거리가 먼 공간이므로, 선뜻 직장을 집으로 살고 있는 고양이들에게 일말의 관심을 보일지언정, 책임 같은 것은 누구도 지고 싶어하지 않았던 것이다. 지금 글을 적고 있는 나 또한, 벗어날 수 없다. 지금 생각해보면, 분양이라도 했어야 했는데, 소극적 방조/방임이 결국 적극적 회피와 (책임에 있어서) 동등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다. - 사실 이 문제는 소극적 행위가 적극적 행위에 비해 윤리적으로 책임으로부터 경감될 것이냐 라는 전통적인 윤리 이슈와 맞물려 있기도 하다. 물론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는다. -

이 녀석들이 떠나고 나서, 사실 무척 마음이 좋지 않았다. 허전한 것은 둘째 치고라도, 지켜주지 못한 미안함과 왜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하지 못했나와 같은 자책이 들었다. 사람의 마음이란 참 간사해서, 그냥 그 녀석들 잘 살고 있겠지 - 하며 대충 잊어버리곤 하는데, 그래도 마음 한 켠엔 항상 짐으로 남아있다.


나는 반려 동물의 일상을 공유하고 가까이서 지켜본다는 것에 대해,서도 그만큼의 책임과 진지함이 따라야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예전에 강아지를 키운 적이 있고, 무지개 다리를 건너가는 것까지 지켜보았었지만, 그 때엔 실제로 내 소속인 상태에서 키우던 것이었다. 이 녀석들은 사실 자신들의 소속을 우리가 정한 것이 아니라, 자신들이 직접 정한 셈이 되었는데, (정확히 이야기하면 어미 고양이가 정한 걸 수도 있다.) 내 소속이 아니라는 이유로 애매한 방관을 했던 것이다. 나는 철저히 방관을 했거나, 혹은 철저한 개입을 했으면 어땠을까 상상하곤 한다. 적절한 거리에도, 적절한 책임이 따를 수 있다는 사실을 그 때는 몰랐었다.

Sort:  

한번쯤씩 겪었을 상황인데 슬프죠...감사합니다.

어디까지 용인하고 어디까지 책임일 수 있느냐의 문제가 사실 이 사태의 핵심이었는지도 모릅니다. 어쩌면 주위 여건이 제대로 조성이 안된 상태에서, 이 친구들을 받아들인 것이 아닐까 고민해봅니다. 가족의
관계를 설정하기 어려운 곳에서, 생명들을 그냥 그 자리에 '놓아둔다'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I love cats. I have two cats in my house. Nice photo. Help me vote @emrankhan

Thank you for your appreciation. These cats were very lovely.

이 글을 읽고 있으니까 화가 나네요
직장 동료도 그렇고 산에 버린사람도그렇고
그러고도 마음 편하게 살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하긴 그 아이들에게 무슨 짓을 했는지도 모를것 같네요~~

아이들 방출은 회사 차원에서 당일날 갑자기 결정되었고, 누구도 막을 수는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며칠 말미를 두었으면, 아마도 데려가겠다는 사람이 나왔을거에요. 그녀석들을 좋아하는 직원들이 많았기에, 그렇게 방출로 결론날 줄은 몰랐습니다. 당직 섰던 한 직원 말에 따르면, 그 친구들이 새벽에 있어서 외롭지 않았다고 하더군요.

여기 사진에 나오지 않은 녀석에게 해를 가한 다른 직원은, 자기가 잘 키우겠다고 데려간 것이었는데 그 사달이 났지요. 저를 포함해 몇몇 직원들이 화를 냈던 기억이 납니다. 결국 이 녀석들은 이내 잊혀졌는데, 직장이라는 공간은 생각보다 좀 더 비정하다고나 할까요. 그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러셨을것 같아요 이렇게 잊지 못하고
계셨던걸 보면 어떤 마음인지 알겠습니다~~

정말 좋지 않은 기억일 거 같습니다.
뭔가 미안한 마음이 들 수밖에 없는...
생명은 끈질긴 법이니 아마도 잘 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근데 장난삼아 데려갔다는 그 직원은 정말 좀 아니네요.
무섭습니다.

저도 잘 살거라고 믿고 있습니다만, 이 녀석들 생각이나서 제가 고양이는 앞으로 아마 키우지 못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직원에 대해서는...열길 물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속은 모른다는 표현이 적확하다고 생각합니다. 까딱하다가는 여기에서 (특정되지 않은) 누군가에 의해 내가 저 꼴이 될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요. 먼저 간 녀석만 딱하게 되었습니다.

Great KR guide. Beautiful cats. I love pets. I love Korea. I especially love cats. I had many cats as a kid. Thanks for sharing, hehe. I'm Oatmeal Joey Arnold. You can call me Joey.

Thank you for coming, and having interests in these cats and Korea. They were very cute. They lived in my workplace and they did not belong to me. Unfortunately, they disappeared a few years ago.

Anyway, be happy with your kids everyday.

Hehe cute always, love cats. Korea yes. Yes. Happy with kids. Good advice. How are you?

I'm fine. Sometimes I miss those cats, and I wish their happy life.

@Qrwerq, yes, cats are great, loved my cat named Honey, and I can add details but I am busy as bots are after me and @AnotherHero is after me as I am too much like a Disney film as in too simple and yet why is Disney not spam? Right? Disney has that formula and so do I because it works and people love simplicity but people and bots are flagging me because I am too poetic haha.

YOU ARE A SPAMMER!!!

@SteemFlagRewards This account has been warned for comment spam.

Please consider to UPVOTE this warning if you find my work to protect you & the platform valuable.
Have a nice day!

KEEP SPAMMING & YOU GET MORE FLAGS!!!

@SteemFlagRewards I warned this account to stop the comment spam but they never stopped.

Please consider to UPVOTE this warning if you find my work to protect you & the platform valuable. Your support is welcome!

그 직원과 회사에게 안좋은 감정이 앞서는건 제가 애묘인이라서겠죠...
안타까운 일이네요 ㅠㅠ

굳이 애묘인이 아니더라도, 안좋은 감정이 드는 것이 사실일 겁니다. 그 사건이 이후로 제가 느낀 것은

  1. 조직의 논리는 생각보다 많은 것들을 무시하거나 버린다.
  2. 사람들은 생각보다 쉽게 잊는다.
  3. 말 대신 행동을 보는 것이 좋다.

이렇게 세가지 정도입니다. 정말로 안타깝고 슬픈 일이었지요. 이 녀석들 사진과 동영상들을 가지고 있는데, 볼 때마다 마음이 짠합니다.

포스팅만 읽어도 짠한데 얼마나 짠하시겠어요...ㅠㅠ

World of Photography
>Visit the website<

You have earned 5.55 XP for sharing your photo!

Daily Stats
Daily photos: 1/2
Daily comments: 0/5
Multiplier: 1.11
Server time: 11:37:06
Account Level: 1
Total XP: 200.30/200.00
Total Photos: 36
Total comments: 5
Total contest wins: 0
And have also received a 0.10 percent upvote.

Follow: @photocontests
Join the Discord channel: click!
Play and win SBD: @fairlotto
Daily Steem Statistics: @dailysteemreport
Learn how to program Steem-Python applications: @steempytutorials
Developed and sponsored by: @juliank

그 직원이 정말 이해가 되지 않네요.
애초에 어떻게 그런 사람이 사회 생활이 가능할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연을 알고보니 사진들이 더 짠하네요.
적절한 거리에서의 적절한 책임...저도 별로 생각해보지 못한 문제인데 절절히 와닿네요...

각 직장의 특성에 따라서, 요구하는 사회적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직원은 너무 나아갔지요. 맥락 없는 사진들이 사실 보기에는 더 편할지도 모릅니다. 언제나 어디까지 서술할 것이냐에 대한 고민이 있습니다.

가까운 거리의 큰 책임과 무한정 먼 거리의 무책임 사이의 어딘가 - 참 어렵습니다.

저는 얼마전 우연히 만난 실내놀이터 사장분에게 제가 돌보던 애기 길고양이 두마리를 입양시켰는데,
애기 두마리 건네 주고 나니
바로드는 생각이 내가 저 사람을 뭘믿고 애기들을 줬지???라는 생각이 퍼뜩 들더군요

나중에 직접 방문해보니 좋은 환경이라 안심하긴 했지만요.다음에 희망자가 나오면 좀 따져봐야겠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좋은 사람(들)이기를 바랄 뿐입니다. 어떻게 보면 운인 것 같습니다. 체념적인 말이기는 하지만요. 좋은 낯빛과 말로 포장이 되면, 사실 알 길이 없지요. 그러니 역시 믿을 뿐입니다. 물론 과거의 궤적을 알 수 있고 잘 따져보았을 때, 믿을만하다 싶으면 더할나위 없겠지요.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1
JST 0.033
BTC 63458.69
ETH 3084.37
USDT 1.00
SBD 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