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3만명 규모 테크 이벤트 탤런트랜드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주 내내 3.3만명 규모 라틴 아메리카 최대 테크놀로지 이벤트 중 하나인 ‘탤런트랜드’에 다녀오느라 정신없었습니다.
작년에도 같은 기관이 주최한 ‘캠퍼스파티’에 다녀왔었는데, 올해부터는 행사 주최 측에서 갈등이 있었던 모양인지 행사가 2번 진행되네요?! 작년과 같은 기관이 멕시코 과달라하라에서 탤런트랜드라는 이름으로 행사를 주최했는데 이번 주엔 거길 다녀왔습니다.
7월엔 멕시코의 수도 멕시코시티에서 9번째 캠퍼스파티가 열리는데, 거기도 다녀올 예정이예요.
행사는 작년과 같이 'EXPO 과달라하라’라는 멕시코 최대 규모 전시장에서 열렸습니다. 작년에 처음 왔을 땐 너무 넓은 곳에서 너무 많은 것들이 있었어서 정신이 없었는데 올해는 그래도 한 번 와봤다고 여유있게 다녔지요.
* 행사장 2층에서 본 행사장 입구의 모습입니다. 행사 시작하기 이틀 전부터 두번이나 견학 다녀왔지요.
* 스테이지 설치중
이 행사가 얼마나 큰 행사냐면, 행사 등록시 나누어준 행사책자가 무려 160쪽이네요.... 여기에 연사 소개, 컨퍼런스 목차, 광고, 컨퍼런스장 지도 등등이 적혀 있어요. 참가자는 총 3.3만명, 700개의 드론과 로봇, 8,000개의 잡 오프닝, 그리고 여러 가지 경연 상금 수천만원을 자랑하는 어마어마한 행삽니다!
* 행사 책자
게이머랜드, 스타트업랜드, 크리에이티브랜드, 디벨로퍼랜드, 퓨처랜드, 아이언랜드 이렇게 총 6가지 세부구역으로 나뉘어서 주제별로 워크샵이나 강연 등이 진행됩니다. 각 주제마다 강연장+워크샵장이 3개-4개 정도 되고요, 그래서 강연무대만 십수개가 넘습니다. 4일 동안 계속해서 연사들의 강연이 각각 무대에서 아침부터 새벽까지 이어지는데, 총 강연의 수가 천오백개가 넘는답니다.
* 일반 강연무대
* 워크샵 장소
또 메인스테이지는 따로 있어 수백명이 앉을 수 있는 커다란 공간에 유명한 연사들을 초청해 이야기를 듣습니다. 작년에 가장 유명했던 사람은 스티브잡스와 함께 애플을 창업한 스티브 워즈니악이었고, 올해 가장 유명했던 연사는 로봇 소피아였어요.
* 로봇 소피아의 메인 무대 등장!
강연만 있는 게 아니예요, 로봇싸움, 드론경기, E-스포츠경연, VR 체험 등을 위한 공간이 따로 있고요. 메이커들을 위한 메이커 스페이스에는 CNC머신, 레이저, 3D프린터 등등도 다 갖추고 있어서 사람들이 다 무언가를 만든다고 정신이 없지요.
* VR 체험 중
* 스모경기장
* E-스포츠 경기중
* 3D 프린터
*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뭔가 만들기에 열중하고 있는 참여자들
* 로봇싸움장, 올해 1등은 작년에 이어 일본팀!
* 드론경기장
여기에 이어 스폰서 회사들은 부쓰를 차지할 수 있는데요, 최점단 기술회사 뿐만 아니라 제약회사, 자동차회사, 라면회사, 게임회사 등등이 부쓰를 세워서 이런 저런 행사를 진행하거나 자기 제품들을 선전합니다. 가상화폐 쪽에서는 페어코인과 스마트코인이 부쓰를 세워서 사람들에게 가상화폐에 대해서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우리 팀은 부쓰 스폰서할 돈은 마련하지 못했지만 한쪽 구석 책상에 판을 벌여 대시를 홍보했지요.
* 스폰서 BMW
* 스폰서 고프로
* 스폰서 우버
* 스폰서 라면회사, 컵라면을 코딱지만한 컵에 덜어서 나누어주는데 4번은 가서 얻어먹었네요 ㅋㅋㅋ 10분씩 줄서서
* 스폰서 HBO
* 스폰서 페어코인
* 스폰서 스마트캐시, 이 친구들도 빗쿠너입니다. 얘들은 스폰 받는 것 성공해서 부쓰도 설치하고 성대하게 잘했지요.
* 불쌍한 우리 간이 부쓰 ㅋㅋㅋㅋ 간이부쓰라도 책상보도 준비해오고 TV도 빌려와서 좀 그럴듯해 보입니다. 아무데나 자리를 잡을 수 있었기 때문에 목도 좋았지요.
아, 그리고 전시장 2층에는 만개가 넘는 텐트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학생들을 위한 캠핑 공간인데요. 행사 시작 전에 슬쩍 올라가서 텐트 구경을 하는데, 진짜 끝없이 이어지는 텐트 행렬에 입이 떡 벌어지더라고요.
전국의 수십 개 커뮤니티 매니저들은 셋째날 조찬에 초대받아서 식사 후 3시간 동안 자기 소개를 하고 연락처를 주고 받았습니다. 저도 참여하고 왔지요, 그런데 너무 지겨워서 중간에 들락날락했어요.
공대생들이 모여서 그런지 확실히 노는게 좀 공대생스럽습니다 ㅋㅋㅋ 남자들이 하이힐 신고 달리는 하이힐 레이스의 한 장면입니다. 꼴찌 굽이 부러져서 절뚝거리면서 돌아가고 있네요.
이렇게 예술혼을 불사르는 사람들도 있고요.
이 작품 만드신 분은 원래 길거리에 사시는 예술가셨는데 유명한 누군가에 의해 발견되어서 작년에도 여기서 비슷한 작품을 만드시더니 이번에도 오셨네요. 실을 바늘에 끼워 캔버스에 막 넣었다 뺐다 하시는데 이렇게 대단한 작품이 됩니다!
사람들이 하도 많이 오니까 한 쪽엔 이것저것 파는 사람들/학생들도 있는데 한국 국기가 그려진 버튼도 팔더라고요?! 신기해서 사진 찍어왔어요.
작년에 이 행사를 처음 참여했을 때 정말 쇼크였어요, 멕시코에 미안한 말이지만 정말로 멕시코사람들 중에 이만큼 열정적이고 똑똑한 사람들이 이렇게나 많은 줄(혹은 있는 줄) 정말 몰랐었습니다. 스무살짜리들이 전부 막 다 스타트업 창업자들이예요. 새로운 멕시코 모습을 보았죠. 멕시코 사람도 아닌데 뭔가 자랑스럽고 뿌듯한 걸 보면 저도 반쯤은 멕시칸 다 됐나봐요 ^^;
저 탤런트랜드 이야기로 아직 4개 정도?! 는 더 글 쓸 거 남았는데, 반응 좋으면 계속 올릴게요!!!! 기대해 주세요!!!
신기하기도 하고 재밌어보이네요ㅋㅋ저도 가보고싶어요ㅋㅋㅋ
트레이드님 댓글 감사드립니다!
네 첨 갔을 때는 놀이공원이 따로 없더라고요, 작년엔 VR 게임도 몇개는 하고 또 카메라 18개가 저를 사방에서 동시에 찍어서 3D 모습으로 바꿔주는 뭐 그런 것도 있었어요.
내년에 한 번 놀러오세요!!
아 맞다, 한국엔 이런 행사 없나요?!?!?
너무 좋은 경험 나눔 감사드립니다.
이런 행사도 있군요. 행사라고 해봐야 당일 전시 같은 것만 가봐서.
텐트가 조르륵 놓여있는 것도 신기하고,
어중간한 쉰세대(?)라 첨단 문명은 잘 알지 못하지만 열기가 훈훈합니다.
하이힐 레이스는 제 주변 여동생들이 갔으면 단연 메달 싹쓸이 했지...싶네요. ㅎ
ㅋㅋㅋ 하이힐 레이스는 남자들이 여장하고 뛰었어요 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더 재밌었답니다 ㅋㅋ 털이 수북한데 치마를 입고....-_- 뛰다가 굽 나가고 ㅋㅋ 난리도 아니었지요 ㅋㅋ
네네 열기가 정말 대단했습니다 :) 진짜 한참을 돌아다녀도 새로운 게 또 있더라고요. 한국엔 이런 거 없나요?!
소싯적 여장 전문으로 무대에 오른 경험이 있는데,
제가 도전하면 금은 아니어도 순위권은 들 수 있을지도..;ㅋㅋ
엄청 다양한 아이템에 규모가 큰 행사이군요. 사진으로만 봐도 재미있습니다. 현장에서 소개하느라 고생도 되시고 재미도 있으셨을텐데... 어떤 아이템으로 참가 하셨죠? 저번에 보니코인 아이템 이셨던것 같은데 아니셨나요?
맞아요 :) 곧 관련 글을 올리려고 하고 있어용, 늘 찾아주시고 기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너무 재밌게 잘 다녀왔습니다!!
규모가 어마무시합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네네 진짜 라틴아메리카에서 1-2위를 다툴 만큼 큰 행사거든요 :)
빅이벤트~
멕시코하면 깐쿤만 생각했었는데 이렇게 큰 행사도 있었네요
좋은구경 많이하고 갑니다^^
방문 감사드립니다 :) 네 그죠, 멕시코 은근히 핀테크며 스타트업 등등에 요새 좀 많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미국 회사에서도 멕시코 스타트업쪽으로 투자가 많이 들어온답니다. 한국도 여기 좀 투자를 한다면 좋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
와이프 친구가 멕시코시티에 살아서 많은 얘기를 들었었거든요. 그래서 더 반가운거 같아요 ㅎㅎ
멕시코하면 멋진 자연경관과 낭만,
카르텔등을 생각했었는데 @yuky님 덕분에 하나 더 알아가네요!!건강한 하루 보내시고 한국으로 귀국길 조심히 오세요^^
따뜻한 댓글 감사합니다!! :)
ㅋㅋㅋㅋㅋㅋ 자연경관과 낭만, 카르텔도 맞는 말이긴 하네요ㅋㅋㅋㅋㅋ
오 아내분 친구분도 멕시코에 계시는군요! 전 칸쿤에 살고 있어요. :)
아~ 칸쿤에 계속 거주하시는가 보내요
좋은 곳에서 사시네요 부럽습니다^^;;
와이프 친구는 8년정도 있다가 작년말에 들어왔었어요
멕시코에서 얼마나 우여곡절이 많았었는지 소설한편 써도 될거같더라구요 ㅋㅋ
저도 해외에서 3년정도 있어봤지만 건강이 최고인것 같습니다. 아플때만큼 서러운게 없더라구요.
건강 잘 챙기시고 다음에 또 놀러올게요^^
와~ 이런 행사가 있었군요! 재밌을듯 하네요... 만개의 텐트라니...ㄷㄷㄷ
그져, 12,000이라고 어디서 쓰인 걸 봤는데, 텐트당 2명씩 12,000명 수용이 가능한 건지 텐트 만이천개라고 했는지 헷갈려서 대충 만개 텐트로 퉁쳐서 썼습니다 ㅋㅋㅋㅋㅋㅋ
진짜 텐트가 끝없이 놓여있더라고요. 간이 샤워장도 설치되어 있는데 아침에 씻을 때마다 전쟁 치렀다고 하더라고요 ㅋㅋㅋ
행사가 다양하고 엄청 큰 이벤트네요
좋은 경험을 하셨네요
네 그죠, 한국에도 비슷한 게 있음 가보고 싶은데 한국엔 없나요?!?!?!?!?!?
정말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엄청큰 대규모 행사이네요
그곳에 참석하셨다니 부러워요 그리고 대단하시고요
새로운 세상을 보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헤헤헤 감사합니다, 옐로우캣님께 제가 늘 감사드리지요. 냥이들 엄마 역할 하시느라 고생 많으세요!
[수동나눔]무조건-수동보팅 24회차 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와 엄청난 행사 규모네요 저런 엄청난 행사에 한국기업은 참여 하질 않았나보네요...
다음편도 올려주세요! 4개 올려줘요 기대하겠습니다 ㅋ
우왕 감사드려요! 성원에 힘입어 5개 더 올릴게요 ㅋㅋㅋ 기대해주셔서 정말 감사! 힘이 막 나네요 ㅠ
그져, 아쉽게도 한국 기업은 참여 안했더라고요, 요새 공항도 온통 화웨이고, 삼성이 좀 잠잠하네요.
여기도 오뚜기 라면이 들어와 있는데 이런 기회에 여기서 좀 마케팅도 하고 이럼 좋을텐데 말예요.
ㅋㅋㅋㅋㅋㅋㅋ 5개
한국기업들은 멕시코를 시장으로 안보나 봅니다..못된놈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고보니 꼭 그런 것만은 아닌데 말이예요. 한국에서 멕시코는 6대 교역국 안에 들거든요. 몇년 전 자료긴 하지만 하루에도 교역액이 4천만불인가?는 되더라고요. 요새는 기아 자동차를 위시해서 엄청나게 많은 관련사가 들어와 있어서 더 많지 않을까 싶네요.
제조업쪽으로는 여기가 노동력 싸고 미국 가까워서 엄청들 들어오는데, 기술쪽 투자는 전혀 없는 것 같아요. 그냥 좀 안 좋게 말하면 단물 빨아먹는 느낌.....ㅋㅋㅋㅋㅋㅋㅋ 결론은 못된 놈들로 같아지는데요 ㅋㅋㅋㅋ
행사도 굉장합니다만 포스팅 하시느라 수고하신 @yuky 님의 정성도 대단하십니다. 2탄 3탄 4탄 5탄이 기다려지네요.
그곳 소식을 이렇게 상세히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헤헤 정성이랄 것까지 있나요!!! 늘 찾아주시고 챙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건강히 잘 지내시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