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 업무일지 #2

in #kr-overseas6 years ago (edited)

지난 글에서 말씀드렸던 DreamPlace 지원 외에 제게 주어진 업무는 After Effects 아티스트들을 위한 Render Farm 관련 툴을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Adobe-After-Effects-CC.jpg

After Effects는 포토샵으로 유명한 Adobe사의 영상 소프트웨어입니다. 다양한 효과와 연출이 가능해서 많이 사용되지요. DreamWorks Animation에서도 영화의 엔딩 크레딧이나 중간중간 삽입되는 2D 장면의 제작에 After Effect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DreamPlace 프로젝트용 영상 제작에도 After Effects가 사용되었지요. 아래의 영상은 After Effects로 만들어진 크루즈 패밀리의 한 장면입니다.

렌더링(Rendering)은 컴퓨터 그래픽스 작업과정 중, 컴퓨터가 복잡한 계산을 수행해서 이미지를 생성하는 단계를 뜻하는데요. 이 작업을 여러 개의 컴퓨터를 사용해서 나눠서 수행하게 되면 시간을 줄일 수가 있거든요. 그렇게 렌더링을 수행하는 많은 수의 컴퓨터들을 렌더링하는 농장이라고 Render Farm이라고 부릅니다. 아래 사진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그런데, DreamWorks Animation의 메인 작업 플랫폼은 Linux입니다. 하지만, After Effects는 Windows나 Mac에서만 구동이 되거든요. 그래서 기존에 DreamWorks Animation에서 사용하는 렌더팜 관련 솔루션을 사용할 수가 없어요. Windows를 지원하는 Rush라는 상용 렌더팜 솔루션을 저희 필요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아래 사진이 Rush가 제공하는 렌더 컨트롤 화면이에요.

그리고, 아티스트들이 After Effects안에서 렌더링 작업을 쉽게 실행시킬 수 있게 하는 After Effects용 플러그인 개발을 해야했지요. 그런데 저는 이전까지는 After Effects를 만져본 적도 없어요 ^^ TD의 직업 특징 중 하나가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기술을 빨리 습득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열심히 After Effects 매뉴얼과 개발문서를 공부했죠. 다행히 After Effects는 JavaScript에 기반한 API를 제공하고 있었기에 어렵지 않게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Adobe에서 제공하는 개발툴인 ExtendScript Toolkit의 도움을 많이 받았죠.

트롤 부터 제가 만든 After Effects 툴들이 사용이 되었고 지금도 쓰이고 있어요 ^^ 그러고보니 아래 트롤 예고편에서 한국어 자막 감수도 제가 했네요. After Effects 툴 만들면서 아티스트들하고 친해져셔 ㅎㅎ

또 다른 업무이야기는 다음 글에서 해드릴게요.

To be continued…

30268584854_f93307c296_z.jpg

Sort:  

nice video, followed, I've found you in steem.chat, nice to see you posting in koreen, my wife know koreen and she teach it. ☺

Awesome, I followed you back! I'll re-post them in English, soon :)

Good, because I don't understand any Koreen. ☺

트롤 재밌게 봤는데 이곳에도 @gyedo님 기술이 사용되었다니 대단하세요~ 항상 마무리는 다음 글을 기대하게 만드시는 재주가 ㅎㅎ 주말 잘 보내세요~

트롤 재밌게 봐주시고, 이 글도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즐거운 주말 되세요~ ^^

세상에. 에펙까지 만지실줄 안다면 반칙입니다ㅋㅋ

만질줄만 압니다. 벌써 다 까먹었어요! ^^

오랜만에 블로그에 와보니 정말 다양한 컨텐츠로 연재를 하시네요.^^ 대단하십니다.^^
Render Farm을 보니 갑자기 암호화폐 채굴장으로 쓰면 좋겠다고 이상한 생각이 드는군요.^^

그냥 제 일 이야기 하다보니까요 ㅎㅎ 렌더 코인이라는 것도 있더라구요 ^^

트롤 조카들이랑 같이 봤었는데 신기하네요.

감사합니다 고갱님 ㅎㅎ

(๑>◡<๑) 와우~ 대단하십니다. 다른세계분 같아요...

업무 분야가 '다른 세계'니까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6
JST 0.031
BTC 61615.30
ETH 2674.97
USDT 1.00
SBD 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