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쯤 자유로이 댓글을 달 수 있을까?

in #kr-newbie6 years ago

언젠가부터 댓글이나 답장을 할 때에 지나치게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는 걸 느낀다.
스팀잇을 할 때도 마찬가지다.
내 글에 댓글을 달아주신 분들,
내 댓글에 댓글을 달아주는 분들...
다 너무 벅차고 감사하다.
그런데,
나는 하나의 댓글을 달 때에 굉장히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지웠다가, 썼다가, 또 지웠다가, 썼다가...
시간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많은 에너지가 소모된다.
그렇다고 무슨 중요한 내용이 들어간 댓글도 아니고,
한 줄이나 두 줄 짜리 일상적인 답장이다.
사실, 어쩌면 한 줄- 두 줄 짜리라도 진심을 다해 댓글을 달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가식적이고 인사치레같은 마음에도 없는 답장은 하기 싫기 때문에...
그리고 어떠한 특정 단어를 씀으로써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게 할 수 도 있고
'ㅋㅋ'나 'ㅎㅎ'같은 표정한글이모티콘(?)을 쓰면 상대에 따라
가벼워 보일 수도 있고 진정성을 전달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서다.
나는 보통 친한 상대방에게는 풍부한 표현과 표정으로 의사 전달을 하는데,
아무런 정보가 없는 상대에게는 여러 가지로 조심스러워서인지
가장 정답(?)같은 댓글을 단다.
그 누구도 상처받지 않을 그런 굳고 정직한 답장...
이것들은 어쩌면,
내가 상대방이 하는 말이나 행동에 예민하게 반응하기에
더욱 상대방을 생각하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요즘들어 내가 표현하고 싶은 대로 마음껏 표현했었던
그 때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었는데,
스팀잇을 통해서 글을 쓰고, 사람들과 소통을 하면서 표현력이 많이 늘었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도 더더욱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오길 바란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

그런 때는 @tutorcho 님처럼
"...가즈앗!" 이라고 달고 다니면 됩니다.

이 댓글 동감이요 ㅋㅋㅋㅋㅋㅋㅋ

헐.. 귀가 간지럽다 했더니.. 여기서.. ㅋㅋ 가즈앗!!!

ㅋㅋㅋㅋ 같이 가즈앗!!! ^^

다크핑거님 현명함+10

이하 공감합니다!
가즈앗은 진실되고 고결하며 영광스러운 단어입니다!
가즈앗!!+_+

직접 말하기 싫어질땐
그녀의 입을 빌어.연아야가즈아.png

가즈앗~~~~~""!♬☎&^₩

가즈아앗!!!!!!!!!!!
앞으로 자주 써야겠네요 :)

다들 조금씩은 그러는거 아닐까요?
일주일 지나면 영구저장이니....아니 그럴수가 없겠지요.

맞아요..
영구저장이 되다 보니 많은 분들이 글을 쓰실 때 이런저런 고민을 많이 하시리라 생각됩니다..!

너무 부담 가지지 마세요
모든데이타는 스팀측에서 임대한 호스터에 저장되고 그 호스트에 접근하는 주소만 블럭체인에 저장된답니다.
즉슨, 호스트에 데이트가 날라가면 블럭체인내의 주소는 무용지물이란 뜻이죠.
스팀이 얼마나 오래 갈지에 달려있을뿐이지.
영구저장은... 글쎄요.

그리 생각하니 마음이 좀 가볍네요 :)
이제 자유로이 소통해야겠습니다!

한편으론 신중하다는 뜻일수도 있을꺼 같아요^^
앞으로 소통하고 지냈으면 좋겠어요~ 선팔하고 갈께요

음.. 후회없는 선택을 하기 위해 신중한 편이지요 :)
저도 팔로우 하러 갈게요!

그냥 아무렇게나 쓰셔도 별로 실수하실 것 같은 캐릭터는 아닌 것 같은데요 ㅎㅎ 편하고 자유롭게 쓰시면 될듯요

행여나 그런 의미로 쓴 말이 아닌데
상대방이 다르게 이해할까봐.. 상처받을까봐.. 하는 생각이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무거운 마음을 내려놓고 편하게 써보려고요.

좀 더 가벼운 느낌으로 가셔도 좋을 것 같아요 ^^ 뭐 사람마다의 스타일이겠지만요. 자신에 맞는 스팀잇 스타일을 으쌰 응원합니다

한 번 이것저것 시도해봐야겠어요.
진심어린 응원 감사드립니다 :)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이 아름답습니다~ 가즈앗!!! ㅋ

저의 깊은 생각과 고민들이 여기서 빛을 발하는 군요.
함께 가즈앗!!! ^^

스팀잇 즐겁게 즐겨요!!!ㅋㅋ 저도 요즘 고민이 많습니다. 포스팅도...댓글도 ㅎㅎ 같이 최선을 다 해 보아요! 그런데.진심은 다들 느껴주시더라구요

맞아요..
진심은 결국 통하게 되는 것 같아요! :)

바닐라님 반가워요!+_+
조금 더 편하게 생각하셔도 될거같아요~ 너무 부담이 되면 스팀잇과 멀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팔로하고 종종찾아뵐게요 ^ ^

@chrisjeong님 저도 반가워요!
스팀잇을 시작한지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초반에는 그렇게 느낀 적이 있었어요.
그런데 마음을 조금 내려놓고 즐기다 보니까 스팀잇이 점점 더 재밌어 지더라구요..
역시나 편하고 즐거운 게 최고인 것 같습니다.
저도 팔로우하러 갈게요 :)

🤠👍🏻

가볍기보다는 진지하게, 진솔하게가 노선이라면 쉽게 바뀔 수가 없죠.
전 그런 고민어린 시간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다가 나름의 방법이 생기기도 하겠죠^^
소통을 중시하기에 분명 그 나름의 무게감이 느껴지기 때문이겠죠.

마음을 조금 내려놓기로는 했지만..
어느정도는 진지하고 진솔한 부분을 가지고 가야할 것 같습니다.
이것저것 시도해보면서 저에게 잘 맞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1378.39
ETH 3380.07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