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째, 뉴비가 느낀점.

in #kr-newbie6 years ago (edited)

THUMB.jpg

첫 글을 쓰고 잠 못 이루던 밤이 새록새록 떠오릅니다.

한 달이 지난 지금도 글을 쓰고 침대에 몸을 눕히면 괜히 한번 더 스팀잇을 확인하게 되고, 일어나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달린 댓글과 보팅 금액이지만요.

처음 스팀잇에 대한 얘기를 들었을 때, 자신있는 컨텐츠를 올리면 바로 대박이 날 줄 알았습니다. 많은 뉴비분들이 느끼는 감정이라고 포장해 그 뒤에 숨고 싶지만 부끄럽게도 제 얘기입니다.

@injoy님에게 스팀잇에 관한 얘기를 처음 들었을 때. 제 나름의 컨텐츠인 정말 쉬운 유즈맵을 올리기만 하면 그 뒤론 탄탄대로일거라고 생각, 아니 착각하고 만 것입니다.

제가 간과한 것이 있었습니다. 작성한 글이 정말 좋은 컨텐츠였을지라도 그 글을 읽어줄 사람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사실 말이죠.

무명의 음악가가 정말 아름다운 곡을 만들더라도, 들어줄 사람 하나 없는 외딴 섬에서 부른다면 아무 소용이 없듯 말입니다.

사실 스팀잇에 막 입문한 뉴비인 제가 스티머 여러분의 입맛에 맞는 글을 쓸 수 있었을 리가 없는 게 당연했습니다. 물론 선천적으로 글을 잘 써서 처음부터 많은 분들을 끌어당기는 분들도 계시지만, 적어도 저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우선 많은 분들에게 제 글이 닿아야했습니다.

그래서, 먼저 다른 스티머분들의 이야기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하자, 기껏해야 몇몇 분들이 클릭해주었던 저의 글을 100명이 넘는 분들이 봐주기 시작했습니다. 감동이였습니다.

그리고 많은분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을 포스팅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하자, 30명을 웃돌던 제 팔로워 수가 어느덧 100이라는 숫자를 향해 달려가게 되었습니다. 더 큰 감동이였습니다.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 댓글과 보팅으로 응원해주시는 분들 덕분에 글을 쓸때만큼은 시간가는줄 모르고, 작품을 만들어내는 심정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절 스팀잇으로 이끌어준 @injoy님, 꾸준한 포스팅을 격려해주신 @jungs님과 @virus707님, 주간뉴비로 정말 큰 응원을 보내주신 @danihwang님, 그리고 이 글을 읽어주시는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앞으로도 @jungmal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아참, 정말 쉬운 유즈맵은 재정비에 들어갔습니다.
프로그래밍이라는 분야, 그중에서도 유즈맵 만들기가 많은 분들에게 생소한 만큼 글을 올리기가 조심스럽기도 하고, 내걸고 있는 타이틀대로 ‘정말’ 쉬운 강의를 만들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충분히 준비되었다고 느낄 때 다시 연재해보려 합니다 :D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조금 힘들고 버겁다고 느낄땐 조금 쉬어가셔도 됩니다.
그래서 제가 직장을 그만두...............었습니다 (쿨럭)

쿨럭... 대신 다른 재밌는것들을 하고계시니... 더 좋은일이라 생각합니다 ㅎㅎ

처음 뵙네요. 아직 2주째 뉴비입니다. 얼마 전부터 코딩 공부를 하고 있는데, 많이 들를게요. ㅎㅎ 앞으로 자주 뵈요. 팔로우 하고 갑니다. 뉴비들 화이링!

같은 뉴비로써 잘부탁드립니다! 저도 시린님이 쓴 예쁜 시, 많이 들러 읽도록 하겠습니다 :D

부디 조급해 하지 마시고 꾸준히 스팀잇에서 글을 써주시길 바랍니다. ^^

잠든 토끼를 깨워 함께가는 거북이라니, 너무 멋진 마인드이십니다.
재돌님의 격려에 힘입어 꾸준한 포스팅 해나가겠습니다 ^^

내 글을 읽어줄 사람을 찾아야죠. ^^

글 쓰는 사람으로써 최고의 기쁨은 많은사람이 읽어주고 또 반응해줄때 인것 같습니다.
행복한것은, 스팀잇엔 이런분들이 정말 많다는 것이지요^^

저도 시작한지 한달을 향해 열심히 달려가고 있어요 !
화이팅 해요 !!
좋은글 팔로워 눌리고 가요 !
괜찮으시면 맞팔 부탁드릴게요 :)
즐거운 밤 보내세요 ㅎ

잘부탁드립니다 :D 서로 화이팅해요!

꾸준히 즐겁게 스팀잇 하세요.
분명히 찾아서 즐기는 사람이 있을겁니다.
응원하겠습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
즐겁게 해나가는게 중요한것 같아요!
제가 즐거워야, 제글을 읽어주신는 분들이 즐거울태니까요 :D

이제 막 시작한 스팀잇 뉴비입니다^^
뭔가 제 마음을 담아낸 글 같아서 공감이 가네요! 열심히 글을 적었는데 '왜 아무도 반응을 안해주지?'라며 속상해 하고 있었거든요.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글을 꾸준히 올리는 게 맞는 것 같아요. 첫 술에 배부를 수 없겠죠~~ 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작년에 처음 가입했을 때, 그 동안 블로그에 써두었던 나름 괜찮다고 생각한 글을 막 올렸던 기억이 납니다. 사실 자기 소개부터 해야 하는데 ㅋㅋ 그래도 당시에도 따뜻하게 품어주셨던 분들이 많았던 그런 기억이 납니다. 가즈앗!!! ^^

벌써 일년이신건가요! 일년동안 해오기 쉽지 않으셨을탠데, 대단하십니다! @tutorcho님의 따뜻한 댓글에 저도 많은 용기를 얻어가는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D

ㅋㅋ 1년 안됐습니다. 작년 6월에 가입했으니 몇 개월 더 버텨야 1년이 될 듯 합니다~ 가즈앗!!

와우, 그래도 대단하십니다! 그때까지 함께 가즈앗~~!!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6
JST 0.032
BTC 64187.99
ETH 2761.62
USDT 1.00
SBD 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