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봄날|| #7 상비약

in #kr-essay7 years ago

박카스 그래도 봄날.jpg



우리 집엔 항상 구비되어 있는 상비약이 있다. 자그마한 병에 액상으로 들어있는 ‘판토’라는 감기약과 피로회복제인 ‘바카스’다.
판토는 엄마가 단스라 불렀던 서랍장에 항상 구비해 뒀는데 심부름으로 약국에 가면 약사님이 말도 꺼내기 전에 판토를 내줄 정도였다. 집안 살림에 전혀 관심이 없던 아버지도 판토 만큼은 떨어트리는 일 없었으니 우리 집에서는 나름 없어서는 안 될 물건 중 하나였다.

이 이름도 생소한 판토가 우리 집에서만 있던 것은 아니다. 아버지의 형제인 큰아버지 집에서도 볼 수 있었는데 큰아버지에게 세배를 올리다 텔레비전 옆에 놓인 판토를 발견하고 꽤나 놀라워했다.
우리 집에만 있는 줄 알았던 판토가 큰집에도 있다는 사실에 크게 동질감을 느낀 나는 엄마에게 쪼르르 달려가 “여기에도 판토가 있어!”라고 소리쳤다. 엄마는 흥분한 나를 달래며 판토는 엄마가 시집오기 전부터 있었다고 설명했다. 엄마의 시어머니 즉, 나의 할머니께서 자주 드셨던 약이었고 당시에도 떨어트리는 법이 없었다고.

판토가 비록 감기약이기는 하나 우리 집에서는 만능 약으로 통하는 구석이 있다. 예를 들어 내가 두통이 있거나 몸살 기운을 보이면 엄마는 우선 판토부터 마시라고 하신다. 기침을 해도 열이 나도 판토였고, 피곤한 모습을 보이면 “판토 하나 먹고 푹자!”라고 하시니 만능 약도 이런 만능 약이 또 있을까 싶다.
왜 하고 많은 약들 중에 판토였을까. 할머니가 살아 계셨다면 여쭤봤겠지만 안 계신 지금에야 출처가 불분명한 전통음식처럼 그저 어쩌다 보니 그렇게 된 거겠지, 하고 추측만 할 뿐이다.

또 하나의 상비약인 박카스가 우리 집에 상주하기 시작한 건 아마도 전역하고 복학할 때쯤인 것 같다. 엄마는 노년에 가까운 나이셨지만 집안의 실직적인 가장이었기에 일을 그만둘 수 없었다. 내가 자리 잡기까지는 몇 년이 될지 모를 일이었고, 아버지는 나이를 먹었다는 핑계로 더는 일을 하지 않으셨다.

힘든 일을 마친 노동자가 한 잔 술로 피로를 잊듯 술을 못 드시는 엄마는 박카스로 고단한 노동을 잊었다. 박카스가 술의 신이니 엄마에게 박카스는 술인 셈이었다.
덕분에 나도 엄마의 박카스를 종종 훔쳐 먹고는 했다. 피로 회복을 위해서라기보다는 그냥 맛으로 먹었다. 요즘엔 다양한 드링크 제품이 많아 굳이 박카스를 마실 일 없지만 엄마는 박카스만 한 게 없다며 박카스만을 고집하셨다.

어느덧 엄마는 칠순을 바라보는 나이가 되셨다. 한 해만 더, 한 해만 더 하셨지만 이제는 박카스로도 어찌할 수 없는 피로감과 본인 뜻대로 움직이지 않는 늙은 몸을 탓하며 오랫동안 다녔던 직장을 그만두셨다. 엄마의 퇴직으로 더 이상 찾는 이 없어진 박카스도 자연스레 집에서 사라졌다.

박카스는 엄마의 고단한 노동의 산물이었다. 박카스가 집에서 사라졌다는 것은 더 이상 엄마가 힘든 노동에 시달리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했다. 단지 그 빈자리는 지독히도 고독했던 가장 노릇에 망가져 버린 몸을 지탱할 약들이 채워나가고 있다.

끝배너4.jpg

Sort:  

뭔가 쓸쓸하네요. 박카스라도 없었다면 어머니는 정말 힘드셨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박카스가 아니면 안된다 고집부리신 것은 박카스의 효과가 좋아야만 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그렇게 믿으셔야 했기 때문이지 않을까... 하네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팔로우 하겠습니다.

피곤하실 땐 아침저녁으러 박카스를 드시고는 했는데 그만큼 힘드셨다는 의미겠죠. 감사합니다. 저도 팔로우 했습니다. :)

오늘은 저도 집에있는 박카스 한병 마셔야할듯하네요

쌤도 오늘 힘드셨나봐요. 박카스 드시고 힘내셔요. :)

저도 어릴 때 집에서 봤던 박카스가 떠오르네요. 나중에 비타 오백(맞나요?)이니 이런 류가 많이 나왔지만, 그래도 어릴 적 맛본 박카스만한 게 없어요.
글 잘 보고 갑니다.

맞아요. 비타오백, 오로나민c 등 많더라구요. 박카스도 그에 맞춰 크기가 큰 것도 나와구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초코님에게만 느낄 수 있는 잔잔한 글 오늘도 잘 읽고 갑니다... 저희집에선 판피린이 초코님댁의 판토와 일맥상통합니다ㅎㅎ 편두통 부터 시작해 몸살감기까지... 또 뭔가 걸릴것 같다는 몸에 이상신호가 오면 무조건 판피린부터 마시고 지켜봅니다ㅋㅋ
박카스가 사라진 그자리 초코님이 대신 채워드리세요...

저도 판피린 알아요! 판토랑 판피린이랑 매번 헷갈려서 기억하고 있어요. 부모님들은 다 비슷한가 봐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마지막 문장이 씁쓸하네요.

글 잘 보고 갑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박카스.. 거기에 절대로 빠지면 서운한 찰떡궁합이 있죠..
우루사라고요...^^

우루사. 광고는 많이 봤는데 한 번도 먹어보지 못 한 거 같아요. 간 때문이야~ 이게 우루사 맞죠??

저희집 상비약은 판피린 이었어요.ㅎㅎ
어머니가 판피린을 자주 드셨죠.;;
머리가 자주 아프셔서 두통약으로.;;
좀 판피린 중독 같기도 하셨는데 지금은 나와 살아서 잘 모르겠지만 가끔 가도 요즘은 잘 안보이고 잘 안드시는 것 같은데 그래도 모르니 다음에 가면 한번 확인해 봐야겠어요.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5
JST 0.028
BTC 53807.82
ETH 2237.98
USDT 1.00
SBD 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