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끄끄|| #20 조남주, 82년생 김지영

in kr-book •  2 years ago 

82년생 김지영.jpg


자꾸만 김지영 씨가 진짜 어디선가 살고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주변의 여자 친구들, 선후배들, 그리고 저의 모습과도 많이 닮았기 때문일 겁니다. 사실 쓰는 내내 김지영 씨가 너무 답답하고 안쓰러웠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자랐고, 그렇게 살았고, 달리 방법이 없었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저 역시 그랬으니까요.
늘 신중하고 정직하게 선택하고, 그 선택에 최선을 다하는 김지영 씨에게 정당한 보상과 응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 다양한 기회와 선택지가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에게는 지원이보다 다섯 살 많은 딸이 있습니다. 딸은 커서 우주비행사와 과학자와 작가가 되고 싶다고 합니다. 딸이 살아갈 세상은 제가 살아온 세상보다 더 나은 곳이 되어야 하고, 될 거라 믿고, 그렇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상 모든 딸들이 더 크고, 높고, 많은 꿈을 꿀 수 있기를 바랍니다. _작가의 말에서

_조남주, 82년생 김지영



이 책은 출간된 해인 2016년도 당시 최은영 작가의 ‘쇼코의 미소’와 함께 읽고 싶었던 책 중 하나였다. 두 책 모두 화제가 됐던 것도 있지만 주변에서 두 책에 대해 많은 추천이 있었기 때문이다. 쇼코의 미소는 작년에, 이 책은 비로소 읽게 됐다.

책은 다큐나 보고서를 소설로 옮겨 놓은 느낌이다. 그래서인지 차례도 연도로 되어 있으며
팩트체크를 위한 주석도 존재한다.
시간의 흐름은 김지영 씨의 현재로 시작, 그녀가 태어나던 해인 1982년으로 돌아가 그녀의 삶을 돌아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2015년 가을, 서른 다섯살 김지영 씨는 평범한 가정을 꾸미고 살아가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김지영 씨는 이상한 모습을 보인다. 김지영 씨 어머니의 말투를 따라 하기도 하고, 남편인 정대현 씨의 동기이자 김지영 씨의 선배인 차승연 씨의 말투를 따라 하기 시작한 것이다. 흡사 빙의라도 한 것처럼.
사건은 정대현 씨의 본가에서 터졌다. 가족 모두가 함께 모인 자리에서 김지영 씨가 그녀의 어머니 말투를 따라하며 그간 정대현 씨에게 서운한 것을 토로한 것이다. 놀란 정대현 씨는 아내를 데리고 부리나케 집을 나온다.
이후 책은 그녀가 태어난 해인 1982년으로 돌아가 그녀의 삶을 이야기한다.

소설은 김지영이라는 한 사람을 통해 한국에서 여성으로서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에 대해 말하고 있다.
80년대는 산아제한 정책이 한참 일어나던 때다. 거기에 남아선호(男兒選好) 사상도 남아 있어 성비 불균형이 심각하던 시절이다. 주변만 둘러봐도 외동딸보다는 외동아들이 많고 형보다는 누나를 둔 친구들이 많다. 더불어 남녀차별 문제도 혼재된 시기로 많은 남녀불평등 존재했다. 책은 이점을 가감 없이 써내려가고 있다.

82년생은 나와 멀지 않은 세대다. 82년생 김지영은 어쩌면 내 선배일 수도, 내 친구일 수도, 내 후배일 수도 있다. 남녀불평등이 남아 있는 한 82년생 김지영은 어디에나 있을 수 있다.
맺음말2.jpg


||북끄끄 책장||
#15 최은영, 그 여름
#16 릴리 프랭키, 도쿄 타워 엄마와 나 때때로 아버지
#17 김보통, 아직 불행하지 않습니다
#18 김연수, 파도가 바다의 일이라면
#19 김영하, 오직 두 사람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이 책 정말 읽으신 분들도 많고 주변에서 많이 권해주기도 했는데 읽으면 마음아플까봐 못읽고 있다는......흙........ㅠㅠ

슬프고 답답 내용도 있지만 약간은 억지스러운 면도 있는 거 같아요. 물론 과거 한국사회의 고질적인 문제를 잘 드러낸 작품인건 분명하지만요. :)

히바님 저도 마음 안좋을까봐 안읽다가 최근 서점에서 읽었는데요-
생각보다 담담하게 쓰여있어 그런지... 한숨에 다 읽혀 당황했습니다.
마음은 아팠지만
너무 우리들의 평범한(?) 이야기라 기분나쁨조차 덜 느꼈나 싶을정도로요...

지난해 읽었던 책인데...마지막이 씁쓸했어요.
현실을 담담하게 잘 써내려간 소설이더라구요.

아무래도 아직까지도 우리 사회에 숨어있는 남녀차별을 기반으로 하다보니 더 현실적으로 느껴지는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여성 이전에 엄마라는 존재의 희생에 대해 다시 한 번 깨닫게 됐던 거 같고요. :")

술 먹는 중이라 보팅만..쿨럭...
봤는데 그냥 지나칠 수는 없구...ㅎㅎ
다시 와서 꼭 볼게요.ㅋㅋㅋ

항상 감사합니다. 철이님. :")
술 너무 많이 드시지 마시고 좋은 시간 보내세요! ㅎㅎ

가족들이 꼭 읽어보라며 추천해주었던 책인데 꼭 읽어봐야겠네요.

한 번 읽어보셔도 괜찮을 만한 책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엄마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답니다. :")

버스안에서 주책맞게 훌쩍훌쩍이며 책장을 넘겼던 기억이 있네요. 특히 커피한잔에 맘충이라며 속닥이는 사람들이 얼마나 밉던지 .. 아마 감정이입이 되서였겠죠ㅎㅎㅎ

맘충이라는 말은 어떠한 경우에도 사용하면 안 되거든요. 정확히는 어떤 단어에 '충'자를 붙여서 쓰면 안 되는데 요즘엔 너무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는 거 같아요. ㅠ
처음에는 진상에서 시작해 이제는 어머니들을 비하하는 말로 사용되니 당장에 없어져야 할 말 같아요.

초코님이 써주신 글만 봐도 먹먹해져 오네요...ㅜㅜ...

근데 읽었을 때 생각보다 슬프거나 그러지는 않았던 거 같아요. 공감을 못했다거나 그런 건 아니데 말이죠.

그렇다면 그런걸로 생각할래요 ㅎㅎㅎ이책 알고는 있었는데 제가 슬픈내용이나 막 그런 스토리를 잘 못봐요 ㅜㅜ ㅋㅋ

독서를 편식하는 편이라, 이 책은 읽어보진 못했지만~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기도 해요~~ 요약하신 글을 보니 마음이 살짝 무거우네요~~ 그래도 꼭 읽어보아야겠단 생각이 들어요 ~~ 초코님~~ 새해복은 많이 받으셨어요?? +_+

아직 복은 못 받은 거 같지만 즐겁게 잘 지내고는 있답니다. 시리님. :)
아무래도 사회문제를 다룬 책이다보니 가벼운 내용은 아니었던 거 같아요.

시리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항상 건강하고 행복한 한 해 되세요!! :")

그 유명한 82년생 김지영 이네요.ㅎㅎ
본적은 없지만 익히 여기저기 소문은 많은 들은.^_^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ㅎㅎ

네. 정말 그 소문 무성한 책이에요. ㅎㅎ
작년에 페미니즘 붐이 일면서 함께 유명해졌더라고요. :")

요즘 눈에 자주 띄는 책입니다.
한번 읽어봐야겠어요 ^^*

이슈가 많이 됐던 책이지요. :)
읽기는 편해서 나쁘지 않은 책이랍니다. :D

우리 사회는 점차 나은 방향으로 변하는 중이고 아직은 더디지만 분명 건강한 모습으로 거듭나리라 믿습니다^^

저도 분명 그리 될 거라 생각하고 있어요. 모든 변화가 한 번에 확! 하고 바뀌지는 않으니까요. :)

엄청 많이 보고 듣기만 했던 책인데 제대로 한 번 읽어봐야겠네요.^^ 이 사회의 불평등을 알게 모르게 체감해온 여성들은 더욱 공감이 되겠습니다.

현재로써는 많은 공감을 받는 책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읽고 나서 여러 리뷰를 읽어봤는데 모든 내용이 다 공감을 얻는 건 아닌 거 같더라고요. :)

소문의 주인공, 바로 그 책을 읽으셨군요. 읽고난 여자들이 모두들 자기가 김지영이라고 고백한다던데.

저 역시 80년대 가부장적인 내용이 나올 때는 많이 공감을 했던 거 같아요. 근데 모든 내용이 공감을 사는 건 아닌 거 같아요.
여러 리뷰를 보니까 동성의 시점에서도 감성팔이라는 평도 종종 있더라고요. :)

아직 읽어보지 못한 책이네요.
그래도 점점 불편함의 목소리를 꺼내는 분위기가 잡혀가는 것 같습니다

오늘도 큐레이팅 슥-
사진 예술 잘 보고갑니다 :D

항상 감사합니다. 바다거북님. :)

저도 말씀처럼 세상이 조금씩 변해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답니다. :D
몰론 모든 게 한 번에 팍! 바뀌지는 않을 테지만요.

어디선가 살아있을것만같은 김지영씨.. 어쩜 내모습인듯 하기도 하더라구요... 결말이 아름답지 않았지만 이책 너무좋았어요. 내이야기를 대변해주는거 같아서 위로가 되더라구요. 참좋은 책이였습니다 ^^

많은 엄마들이 이 책에 공감했하는 거 같아요. 아직 사회는 엄마에게 많은 것을 희생하게 만들고 있으니까요. ㅠ

소설을 멀리한지 좀 되서 그런지 저는 처음 들어보는 이름이네요.
그나저나 82년생이면... 너무 가깝지 않나요 ㅋㅋㅋㅋ우리들이랑요.

82년생이면 정말 가깝죠. ㅎㅎ 거의 같은 시간을 살아갔다해도 과언이 아니죠. :")

들어보기만 했었는데... 초코님 북끄끄보니 더욱더 씁씁해질거 같아요.
80년대였다면 정말 남녀차별이 있었을때인데 ㅜㅜ

80년대는 많은 차별이 있었을 거예요. ㅠ
지금도 남녀차별이 아주 없다고는 말 할 수 없죠. ㅠ

저는 꽤 오래전에 읽어봤던 책인데
꾸준히 화제가 되고 있어서 저력이 대단한데!
라는 감상을 가지고있는 책이랍니다.

82년생이면......어디보자.... 동생이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메롱

개인적으로는 한 동안 계속 회자될 책인 거 같아요.
요즘에 작가 개인이 조금 망발을 해서 더 화제가 됐던 것도 있지만요. ㅎㅎ

저 책 꼭 읽어봐야 하는데....아직도 못샀네요 ;; 저 책 교보문고 인터넷서점가보니까 후기가 장난아니던데 남성분들 후기 보니까 아직 이 나라가 멀었구나 ㅋㅋㅋㅋ느껴지더라고요.

남자들도 충분히 힘들다는 얘기가 왜 나오는건지....남자가 안힘들다고 한 적은 없는데 말이죠

책 내용이 김지영이라는 한 사람을 중심으로 남성은 주변인, 소모되는 캐릭터 혹은 바르지 못한 사람으로 많이 나와요. 그래서 여러 생각을 가질 수 있다 생각해요.

그와 별개로 이 책에 대한 후기로 '남자도 힘들다'는 이야기를 하는 건 논점 흐리기라 생각합니다. 이 책의 큰 맥락은 한국 사회가 갖고 있는 여성문제를 다룬 책이니까요. 그것이 싫다면 읽지 않는 게 옳겠죠. :")

많이 회자되던데, 자상한 소개 잘보았습니다.^^

요즘 페미니즘에 맞춰 계속 이슈가 되고 있는 거 같아요. :)

점점 나아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좀 더 빠르게 나아지면 더 좋을 거 같아요...

오랜 관습이나 악습은 쉬이 바뀌기 어렵죠. 오히려 빠르게 바뀌면 탈이 날 수도 있어요. :")
우리 조금씩 조금씩 바꿔 나가봐요. ㅎㅎ

책내용을 자세히는 알지는 못하지만 꽤 읽어볼만한 책인거 같네요. 제 주위만 봐도 누나들 주르륵에 꼭 막내가 남동생인 경우가 참 많은데 왠지 슬프네요 ㅜㅜ. 요즘은 다행히 외동딸만으로도 만족하는 집이 많아져서 그 시대보다 많이 나아졌지만 그래도 아직 있더라구요.
찜해놓고 기회되면 읽어볼께요~ 언젠가는 ㅡㅡ;

요즘에는 딸이 최고죠. ㅎㅎ
제 친구는 오히려 딸을 낳으려 둘째를 가졌거든요. :)

앗! 저보다 먼저 북리뷰를... ㅋㅋ
저 이거 사놓고 아껴보는 중이예요. 예전에 읽던 돈 끼호떼가 진도가 안나가서... 저도 얼른 읽고 리뷰 한번 올릴랍니다. ㅎㅎ

노아님의 리뷰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저는 아직 결혼을 안했지만 결혼하신 노아님의 생각도 무척 궁금하거든요. 이 책이 여성을 넘어 어쩌면 우리네 어머니들에 대한 이야기라서요. ㅎㅎ

저도 리뷰했던 책이라 반갑네요. 처음 댓글 달났을 때 대역폭 문제로 못달고 잊고 있다가 이제야 생각나서 왔어요. 김지영은 한국에서 학교를 다니고 직장생활을 하고 아이를 낳고 하는 모든 여성일거에요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최저임금 가지고 왈가왈부 하잖아요. 정말 힘들어요 여자로 엄마로 살기..

엄마로서 많은 것을 희생해야하죠. 한편 아직 한국에서는 남자 육아휴직은 꿈만 꿀 수 있는 단계고요. ㅠ
문화나 관습, 혹은 악습을 바꾸데는 많은 시간이 걸린데요. 많은 세대를 거쳐 점진적으로 인식이 변화해야하니까요. 한국도 점차 좋아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 아이들 세대에는 지금보다 더 나은 세상을 물려 주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거 같아요. :")

저도 제가 김지영입니다 했다지요. 저는 82년생은 아니지만 그 시절에 겪는 차별과 불평등은 매한가지입니다. 안타까운건 시간이 흘러도 다름을 찾아보기 어렵다는것. 성평등의 문화가 한국에서 가장 더디 만들어져 가는것 같아요. 책은 금방 훅 2시간만에 읽혀지는 재밌는 책이죠. 남자들에게 권해주고 싶은 책이예요.

불평등은 언제 어디서나 존재하죠. 근데 한국은 젠더 불평등에 대해 이상하게 흘러가고 있는 게 없지않아 있지요. 그래서 바뀌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ㅠ

한국에 갔을때 쇼코의 미소는 읽었었는데... 요것도 읽어 볼 것을 그랬네요.
노느라 바빠서 ㅠㅠ ㅋㅋ
한국에서 여성으로 살아가기 힘들지요 ㅠㅠ

해피님. 해피님. 혹시 e북도 보세요?? 보시면 제가 이 책 e북으로 보내드릴게요!!!

e북으로 보려면 모가 필요한데요? ^^;;

별로 필요한 건 없어요. 스마트폰으로도 앱깔면 바로 볼 수 있어요. 혹시 알라딘 아이디 있으세요??

있는데 ㅋㅋㅋ 까먹었어요. ㅋㅋㅋㅋ 찾아 볼께요 :) 으히히히 정말 감사합니다. 와 !!! 저 알라딘 되요 !!!! 대박

쵸코님 저 아이디 없고 이메일만 있는데요. ㅠㅠ 그런데 이거 e북 나와 있으면 제가 그냥 사서 볼께요. ^^;;

보낼 때 어차피 이메일로 보내드려야해요. ㅎㅎ
받으실 이메일 저 알려주세욤. 아니면 카카오톡 sodtuna 로 알려주셔도 됩니다. :")

아 정말요? ㅎㅎ카톡으로 보내드릴꼐요 ㅋㅋ 이곳에 개인 정보 쓰기가 ㅋㅋㅋ ㅋ쵸코님도 아이디 얼른 지우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