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익명성은 나에겐 장점이다

in #kr-agora7 years ago

글을 읽으시기에 앞서 몇가지 전달드리고 시작해볼게요

저는 그림만그리던 사람으로 스팀잇관련 토론에 참여해본적이 한번도없습니다
이 글은 처음으로 제 의견을 개진하는 글입니다
그냥 제가 느끼고 있는 그대로를 전달하고자 함이므로 특정의견의 감정은 없고
그냥 생각나는대로 쓰는 글이니 오해없으시길바랍니다


스팀잇의 익명성은 저에게있어 장점이다

저는 스팀잇을 통해 SNS를 처음 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타 sns 서비스를 가입은 했었던것 같은데 활동을 거의 하지않았습니다
그 이유가 개인 프라이버시의 노출이 저에게 있어서는 부담이 되었기때문입니다
기존의 sns는 나를 드러내어 생각과 활동을 아는사람에게 공유하여 친분을 쌓는것이 장점인데
저처럼 개인프라이버시를 공유하고싶지 않은 사람의 경우는 그것이 단점입니다

예시삼아서 저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하자면
저는 그림과는 전혀 상관없는 일반회사원입니다
회사에서는 제가 그림을 그린다는 사실을 전혀 모르고있습니다
만약 회사에서 제가 그림도그리고 컴퓨터 그래픽도 조금은 할줄안다는 사실을 알면?
아마도 업무량도 늘것이고, 제 글에대해 소문이 퍼질수도있겠죠
그또한 좋은소문은 아닐것이며 달갑지 않은 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토론발의자이신 @oldstone님의 아래예문과 거의 흡사한상황이죠

원래 페이스북 같은 것을 열심히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스티밋에 와서는 열심히 왕성하게 활동합니다. 페이스북에서는 모두가 다 잘아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래서 무슨 말을 하기가 부담스러웠습니다. 그런데 스티밋에서는 맘이 편했습니다. 내가 무슨 말을 해도 다른 사람들이 내가 누군지 모르니까 하고 싶은말 다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부수적인 이야기로 토론에 참석하신 @marginshort 님이 언급한 밋업관련 이야기도 해보겠습니다

가입한지 얼마 안됐고 완전 신입 뉴비였을적 밋업관련 포스팅을 본적이있습니다
굉장히 공개적으로 어떤 활동을 했는지 포스팅이 되어있고 즐거워보입니다
그 때 들었던 생각은 두가지였습니다

하나는 '나도저기 참석하고싶다'
둘째는 '나는저기 참석하기부담스럽다'

첫번째 참석하고싶다는 생각은 말그대로 굉장히 재밌어보였고
인맥을 넓히고 정보를 공유할수 있어서 좋겠다는생각이 들어서 였고,

두번째 실제로 참석하기가 굉장히 부담스럽습니다
거리상의 문제도 존재하지만 그것보다 나를 노출시킨다는 점이 부담스러운거죠
기존처럼 내가누군지 모르는 상황에서 나의 생각과 그림을 온전히 받아들일때와
내가 누군지 어떤사람인지 알게된 상황에서의 나의생각과 그림은 전혀다르게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이죠

물론 스팀잇의 밋업포스팅글 이후 다들 더 활발히 활동해주시고 서로를 격려해주시는 모습을 봐서인지 두번째 부담감은 많이 사그라들었습니다^^ 조만간 밋업에 참석할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제목부터 공개되었지만 저는 개인적인 성향에 의해 익명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있습니다
물론 부정의 의견도 내볼 수있겠지만 긍정의 방향으로 이야기하고자 마음먹었기에
이상 글을 줄이겠습니다


글을 쓰고난뒤 개인적인 뒷이야기입니다 ㅋ
맨날 그림만그리던사람이 글도 써보고싶어서 한번 도전해봤는데
정말정말 글쓰는것도 쉽지않네요

글잘쓰시는 분들을 볼때마다 지식에 감탄하고 필력에감탄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저또한 내공을 쌓기를 바라며 오늘을 기점으로 편안한 글이라도 조금씩 올려봐야겠네요^^
토론에 참석하게 되어 좋은시간 되었습니다

나에게스팀잇이란14.jpg


Sort:  

편하게 생각하고 하세요.
업무시간 끝나고 포스팅하면 문제될 거 없지 않을까요ㅎ
취미생활의 일종으로써.. 혹은 나의 흔적, 일기장..
뭐, 정답은 없으니까요! 당신을 응원합니다.

글에서도 개인이야기에대한 부담감이 느껴지고있네요 ㅋ 취미생활로서 부담감없이 즐기라는 조언과 응원 감사드려요^^

깅공이 응원합미다!!

아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ㄱㅋ

휴가중이라 글 못읽고 보팅만 드리고 사라집니다 ㅜㅜ

ㅎㅎ 나중에봬용

그렇군요. 오늘은 그림이 없는 거군요.ㅎㅎㅎㅎㅎ
좋은 의견 잘 읽었습니다.^_^

왠지 이런이야기나올것같았어요 ㅋㅋㅋㅋㅋ 오늘은 휴재입니다 ㅋㅋㅋ 놀거예요~!

안녕하세요 꼬부기님 의견 잘 읽고 갑니다. 마음이 가는대로 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편안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오래 활동하기도 쉽지
않을 듯 도 싶네요. 감사합니다^^

역시 성민님의 편안한 글에는 무언가의 힘이 있는것가같습니다 ㅎㅎ 제가 프라이버시에대해 너무생각하다보니 편해지지않은점이 크네요^^; 앞으론좀더 편하게 내려놓는방법도 마련해야겠습니다 좋은답변감사합니다

아 네 ㅎㅎ 좋게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더 편안하게 스팀잇 생활을 함께 오래 했음 좋겠네요~~

^^ 좋은방향으로 이끌어주시는마음 항상 고맙습니다 함께해서 좋네요

아 네 ㅎㅎ 저도 감사합니다^^ 즐거운 금요일 밤 되세요~~

좋은밤되세요 성민님^^

넵~~ 감사합니다^^

이제 시작하는 사람으로 저역시도 많이 부담스럽고 잘 이끌어 갈수 있을까 설레기도 하고 두렵기도하고 그러네요. 많은 분들이 님께 격려해주시는걸보니 저도 옆에서 살짝 용기내어 봅니다~~

하시다보면 권태기도오고 보상의 불공평함도올거고 그래요 꼭이겨내시길바랍니다 노력하시다보면 인정받을날이 옵니다^^ 저도그날을 기다리고있어요 설마온건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코부기님과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을거로 생각합니다. 저도 그렇구요. ^^ 저도 코부기님과 같은 생각으로 sns를 하지 않았던 사람입니다. 스팀은 그렇지 않아서 좋았구요. ^^

그러게요 익명으로 할것인가 기명으로 할것인가 선택할수있다는점도 매력이있는것같아요^^ 물론전 근본적으로 익명을선호합니다 ㅋㅋ 밋업은예외지만요^^; 대신사진금지 ㅋㅋ

ㅎㅎ공감합니다~ 스팀잇이 부담으로 느껴지기 시작하면 활동이 재미없어질텐데 익명성이 그 부담을 덜어주고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역할이 있다면 꼭 보장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잘보았습니다 ^^

공감해주셔서감사합니다^^ 익명성뒤에 숨어서 임금님귀는 당나귀귀라고 소리도쳐보고 그래야편한것같아요 ㅎㅎ 편안한저녁되세요^^

그림좋아하시는군요~ 저도 제가 쓰는 글에 직접 그림을 그리고있습니다ㅎㅎ 제이름걸고 올리긴 부끄런 그림이지만요ㅎㅎ 팔로우하고가겠습니다ㅎ

직접그림그리시고계시는군요^^ 방문해보니 가정의사선생님이시네요ㅎㅎ 맞팔드리겠습니다

이번 아고라는 너무들 정리를 잘해주셔서 쓸말이 없네요 ㅎㅎㅎ 잘봤습니다!

쓰고나니 다른분들의견과 겹치는부분이 상당량있어서 뻔한이야기가된것같습니다 ㅠㅋㅋ

이쯤되면 반대를 위한 반대도 한번 해봄직합니다. 아고란데 그래야 재밌겟죠?

ㅋㅋㅋㅋ 반대의견은 아무래도 실명으로 활동하시는분들이 내셔야 좀더 공감대가형성되지않을까싶어요^^ 견문을 넓히는차원에서 다양한의견이 오갔으면하네요

코부니님 저도 sns 다 접은 이유가 아는 친구가 뜨고 친구의 친구가 뜨고.. 모두가 저의 사생활을 일게되는것은 물론이고 누군가의 시선을 신경쓰며 게시물을 업로드 하게 되더라구요
지금 스팀잇이 저에게 제일 잘 맞다고 생각해요
(코부니님도 알게 됐잖아요 :-))
오늘은 약속이 있어 포스팅 못 할 것 같아요
하지만 에어컨은 샀습니다 !!

공감해주셔서 감사해요 ㅋㅋ 에어컨사셨군요~!! 축하드려요 하이마트거비싸다고 안사셨는데 어디서사셨나요?

삼상 디지털 프라자? 거기에서 샀어요 !
내일 설치하러 온다네요 뿌듯 뿌듯 :-)
주말 잘 보내세요 코부니님 !!

오호 ㅋㅋ 굿이네요 더위가가시기전에 어서 사용해보시길바래요 ㅋㅋ 오늘저녁좋은시간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57483.44
ETH 2574.21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