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innews] 텔레그램을 통한 사기수법

in Korea • 한국 • KR • KO4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jayplayco입니다.

금일 글을 읽다가 보니 커뮤니티멤버중에서 안타깝게 텔레그램 사칭 스캠에 속아서 자산손실을 실제로 겪은 분의 경험이 올라왔습니다. 특히 최근에 크립토관련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팀의 어드민이나 매니저를 사칭하면서 접근해서 돈을 뜯어가는 현상이 많습니다.

부분적으로는 공식 방에 침투해있어서 각개인의 아이디를 추적해서 말을 걸고 암호화폐를 전송하게 하는 방식을 취하기도 합니다.

image.png

한국 크립토 커뮤니티중 크립토닷컴의 경우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크립토닷컴의 경우는 텔레그램과 카톡방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자분들은 크립토닷컴 로고를 사용하며 영문 이름으로 활동중에 있습니다.

문제는 사기치는 분들의 경우는 이것과 거의 똑같은 형태의 계정을 만들어 비슷한 계정으로 접근해온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일부는 Bio까지 복사해서 그대로 붙여넣습니다.

image.png

예를 들어 이것이 정식 크립토닷컴 한국 매니저분의 텔레그램 정보입니다. 하지만 접근을 할 경우에는 비슷한 닉네임으로 설정하고 무엇인가 도와줄것처럼, 아니면 도와야할것 처럼 이야기를 합니다.

image.png
[소스: 크립토닷컴 텔레그램방]

image.png
[소스: 크립토닷컴 텔레그램방]

심지어 한국어로 접근을 합니다. 접근 방법은 크립토닷컴 텔레그램을 모니터링 하면서 보통은 문제가 있으면 매니저분들을 공식 방에서 호출을 하면서 도움을 청하게 됩니다. 이런 대화 내용을 보고 있다가 해당 유저에게 문제 해결이 되었기를 바란다면서 접근을 하면, 일반적으로는 유저는 크게 의심하지 않고 답변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대화 내용 자체는 서서히 해결을 위해서 다시한번 송금을 하고, 이번에는 다른 (크립토닷컴)의 주소로 보내라고 합니다. 물론, 해당 주소는 크립토닷컴의 주소는 절대 아닙니다.

급한 마음에 텔레그램등에서 관리자와 연결되었다고 기뻐하면서 링크등을 보내서 클릭하거나 데이터를 작성하게 되면 온전히 스캐머들에게 넘어가게 되는 과정임으로 매우 조심하셔야 합니다.

image.png

텔레그램에서 쉽게 아이디가 노출이되면서 공개적인 방에서 도움을 청하는등 스캐머들의 관심을 끌게 되어서 문의사항의 경우는 크립탓컴의 앱이나 웹사이트의 라이브 채팅 (조금 오래 걸릴 수도 있고 영어로 하긴 해도 가장 안전하고 확실하긴 합니다.)으로 하시거나 메일로 연락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앱내 라이브채팅을 더 선호하긴 합니다. 또한 크립토닷컴의 경우는 직원분들인 커뮤니티 관리자분들 외에도 앰배서더라는 공식 인플루엔서들이 활동을 합니다. 이분들의 경우도 (해외 분들이 더 많기는 합니다.) 충분히 사칭을 해서 착취를 위해 접근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

필자의 경우도 다른 프로젝트에서 같이 일하던 친구를 사칭해서 텔레그램으로 접근을 하면서 돈을 요청한 경우가 있어서 생각보다 빠르게 당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상황이 절박하거나, 의심을 할 이유가 없다고 여겨지는 경우에는 더욱더 의심을 해야합니다.

심지어 카톡이나 텔레그램 같은 경우 해킹이 되어서 접근해서 사기를 치는 수법까지 있으니, 특히 자금에 대한 송금이 연관된 것이라면 우선 한번 멈추고 확인을 재차 해야하는 습관을 들여야 할 것 같습니다.

Sort:  
 4 years ago 

이놈들... 피땀흘려 힘들게 번 돈을 ~ 벼락이나 맞아 죽어랏!!

 4 years ago 

버럭~~ 그러게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2890.35
ETH 2544.51
USDT 1.00
SBD 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