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후기#7-3]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20주년 특별 기념판)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3부)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

출시일 ; 2019년 2월 22일


목차

  • chapter7.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 chapter8. 부자가 되는 10단계
  • chapter9. 당신이 해야 할 일들
  • study Session 10. 마치며

.
.

오늘은 7장~10장에 대한 마지막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KakaoTalk_20220205_183750392.jpg


chapter 7.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돈에 대해 공부하고 금융 지식을 쌓고 난 뒤에도 장애물에 가로막혀 재정적인 독립을 이루지 못할 수 있다.
금융 지식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풍부한 자산 부문을 개발하지 못하는 까닭은 주로 다섯 가지 원인에서 기인한다.
그 다섯 가지 원인은 다음과 같다.

1.두려움
2.냉소주의
3.게으름
4.나쁜 습관
5.오만함

.
.

1.두려움 극복하기

나는 돈 잃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다. 이제까지 살아오면서 돈을 한 번도 잃어 본 적이 없는 부자를 만난 적도 없다.
그렇지만 한 푼도 잃어 본 적이 없는 가난한 사람들은 많이 만나 보았다.
바로 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들 말이다.

돈을 잃는다는 두려움은 현실적이다.
모두가 그런 두려움을 갖고 있다.
심지어 부자들도 그렇다.
그러나 두려움을 갖고 있다는 것은 문제가 아니다. 중요한 것은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이다. 잃는다는 것을 어떻게 다루느냐다.
실패를 다루는 방식이 인생의 차이를 만들어 낸다. 부자와 가난한 자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그런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에 있다.

.

2.냉소주의 극복하기

학교는 실수를 피하도록 우리를 가르치고 실수한 학생들에게 벌을 준다.
그러나 나는 현실 세계에서 자신의 실수를 인식하고 평가한 후 보다 나은 결정을 내리는 수단으로 이용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귀중한 자산이 된다는 사실을 배웠다.
약간의 두려움은 건강한 것이 될 수 있지만 실수를 할까 봐 두려워하며 살아서는 안 된다.
교훈을 배울 수 있다면 실수는 좋은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난한 이유는 투자에 관한 한 이 세상에는 사방을 뛰어다니며 "하늘이 무너진다! 하늘이 무너진다!"라고 외치는 치킨 리틀들로 가득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치킨 리틀'의 영향력이 큰 이유는 우리 모두가 조금씩은 겁쟁이이기 때문이다.

소문과 어두운 전망, 파멸에 대한 이야기가 우리의 의심과 두려움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려면 상당한 용기가 필요하다.

그러나 능숙한 투자가들은 최악의 시기로 보이는 때가 실제로는 돈을 벌 최고의 적기라는 점을 알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행동하기를 두려워할 때, 그들은 방아쇠를 당겨 보상을 얻는다.

남들과 다르게 행동하면 돈을 번다는 것을 저 또한 알게 된 것이 몇 년 안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적은 자본금으로 큰돈을 불리기 위해서는 그것을 안다고 해도 실천하기 어려운 일이었죠~
감성과 이성 중에서 이성을 조금 더 가질 수 있게 되면...
남들과 다른 선택을 하게 될지도 모를 것 같네요.

.

"냉소주의자들은 결코 이기지 못해." 부자 아버지는 말했다. "두려움과 의심을 내버려 두면 냉소주의자가 되지." 부자 아버지가 즐겨 하는 또 다른 말은 "냉소주의자들은 비판을 하고 승자들은 분석을 한다."였다.
부자 아버지는 비판은 눈을 가리는 반면 분석은 눈을 뜨게 한다고 설명했다.
분석은 승리자에게 비판가들이 보지 못하는 것들을 보게 해 주고 다른 모든 사람들이 놓친 기회를 포착할 수 있게 해 준다.
그리고 사람들이 놓친 것을 발견하는 것이야말로 모든 성공의 비결이다.

냉소주의자라는 말을 잘 모르겠습니다^^;;

.

3.게으름 극복하기

바쁘게 움직이는 것이 실은 가장 흔한 형태의 게으름이다.
자신의 부나 건강, 또는 관계를 돌볼 수 없을 정도로 바쁘게 사는 경우 말이다.
그 치유책은 무엇인가?
바로 약간의 욕심을 갖는 것이다.
이는 생소하게 들릴 수 있는 말이다.
대부분 자라면서 욕심이나 욕망은 나쁜 것이라는 가르침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럴 여유가 없다."라는 말 대신 사고방식을 바꿔 "어떻게 하면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라고 말하라.
그래야 머리가 열리고 해결책을 찾는 데 집중하게 된다.

"그럴 여유가 없다."라는 말은 거짓말이다. 인간의 정신은 아주 강력하다. 자기가 뭐든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무언가를 할 수 없다고 말하면 게으름 마음 사이에 갈등이 발생한다.
"어떻게 하면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라는 보다 강한 마음과 역동적인 정신을 창출한다.

우리가 아는 게으름을 다르게 말하고 있습니다.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

새앙쥐 레이스에서 벗어나기로 결정했을 때 로버트는 스스로 이렇게 물었다.
"어떻게 하면 다시는 일하지 않을 수 있는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
그의 마음은 그 해답과 해결책을 분주히 내놓기 시작했다.
가장 어려운 부분은 그러한 '욕심'을 억누르고 죄책감을 심어 주는 낡은 사고방식과 싸우는 것이었다.

그런 작은 욕심, 즉 무언가 더 나은 것을 바라는 열망이 없으면 발전은 이뤄질 수 없다. 우리의 세상이 발전하는 것은 우리 모두가 더 나은 삶을 바라기 때문이다.
새로운 발명품이 만들어지는 이유 역시 우리가 더 나은 무언가를 원하기 때문이다.
학교는 왜 가고 우리는 왜 열심히 공부하는가? 더 나은 삶을 원하기 때문이다.
지나친 욕심은 해롭지만 약간의 욕심은 우리로 하여금 박차를 가하도록 돕는다.

.
.

4.나쁜 습관 극복하기

5.오만함 극복하기

내가 아는 것이 돈을 벌게 해 준다.
내가 모르는 것은 돈을 잃게 만든다.
나는 오만하게 굴 때마다 돈을 잃었다.
왜냐하면 오만할 때 나는 내가 모르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고 진심으로 믿기 때문이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오만함을 이용해 그들의 무지를 숨기려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무지는 나쁜 게 아니다.
자신이 어떤 주제에 관해 무지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전문가를 찾거나 관련 서적을 통해 스스로를 교육시켜야 한다.

모든 것을 다 알 수 없습니다.
모르는 건 모른다고 하고, 전문가에게 배우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이긴 하네요~

.
.

20220208_222956.png
[출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1]

Chapter 8. 부자가 되는 10단계


페루에 있을 당시, 나는 한 금광 전문가에게 어떻게 그렇게 자신 있게 금광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하는지 물었다.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
"금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보도록 훈련받지 못했을 뿐이죠."

그리고 그 말은 사실이다.
부동산의 경우, 나는 밖에 나가 하루 만에 아주 멋진 잠재적 거래를 네다섯 건 정도 찾아낼 수 있는 반면 보통 사람들은 같은 동네를 돌아다니면서도 아무것도 발견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그들이 시간을 들여 자신의 금융 천재성을 계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면 가능하다는 말일까요?!

.

먼저 교육에 투자하라.
실제로 우리가 지닌 유일한 진짜 자산은 우리의 마음이며, 마음은 우리가 지배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다.
우리 모두는 어느 정도 나이가 들면 머리에 무엇을 넣을지 결정할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텔레비전을 볼 수도 있고, 골프 잡지를 읽을 수도 있으며, 도자기 수업을 듣거나 재무 설계에 관한 강의를 들을 수도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투자에 관해 배우는 데 투자하기보다 단순히 투자 상품을 구입할 뿐이다.

얼마 전 내 친구의 집에 도둑이 들었다. 도둑은 집에 있던 전자제품을 훔쳐 가고 책들은 그대로 내버려 두었다.
우리 모두도 그 도둑과 똑같은 선택을 한다. 인구의 90퍼센트가 TV를 사지만, 경제경영 서적을 사는 사람들은 10퍼센트밖에 되지 않는다.

책을 읽는 분들은 생각보다 적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책을 읽는다고 당장은 바뀌는 건 아닙니다.
그것이 쌓이고, 쌓이면 자신도 모르게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

그렇다면 나는 어떻게 할까? 나는 세미나에 참석한다. 나는 최소한 이틀 이상 진행되는 세미나를 좋아하는데 그래야 그 주제에 몰두할 수 있기 때문이다.
1973년에 나는 텔레비전에서 사흘 일정의 세미나를 선전하는 한 남자를 보았다. 선불금을 내지 않고 부동산을 사는 방법에 관한 세미나였다.
나는 그 강좌에 385달러를 지출했고, 그 강좌는 내게 최소한 200만 달러를 벌어 주었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그것이 내게 삶을 사 주었다는 것이다.
그 하나의 강좌 덕분에, 나는 남은 평생 일을 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나는 매년 최소한 두 번은 그런 강좌에 참석한다.

이 부분은 저도 실천이 잘되지 않더라고요~
퀄리티 높은 강좌라면 많은 돈을 지불해서라도 그 시간을 할애한다면 충분한 보상이 올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
.

재산을 모을 때 가장 어려운 점 중 하나는 스스로에게 솔직해지고 대중을 따라 몰려가지 않는 것이다.
시장에서 대중이란 가장 늦게 나타나 손해를 보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신문 1면에 괜찮은 거래가 보도되기 시작한다면 대부분의 경우에는 이미 늦은 시점이다.
그때는 새로운 거래를 찾으라.
파도 타는 사람들이 흔히 이야기하듯이 "새로운 파도는 항상 있다." 서둘러 달려와 늦게 파도를 타는 사람들은 대개 휩쓸려 나가 버리기 마련이다.

주식, 코인을 모르는 분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면 팔아야 하는 시기라고 하죠...

.

똑똑한 투자가들은 시장의 타이밍에 연연하지 않는다.
그들은 파도 하나를 놓치면 다음 파도를 찾아다니며 포지션을 확보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그렇게 하지 못하는 이유는 인기 없는 것을 사기가 두렵기 때문이다.
소심한 투자가들은 대중을 따라가는 양 떼와 같다.
혹은 그들이 드디어 욕심을 내기 시작했을 무렵에는 현명한 투자가들은 이미 이익을 챙기고 다른 곳으로 옮겨 가 있다.

그러나 현명한 투자가들은 인기 없는 투자 상품을 산다. 그들은 팔 때가 아니라 살 때 이익을 만든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들은 참을성 있게 기다린다.
방금도 말했듯이, 그들은 시장의 타이밍에 연연하지 않는다.
그저 서퍼들처럼 다음에 밀려올 커다란 파도를 기다리면서 포지션을 잡을 뿐이다

스팀이 인기 없는 상품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

자신과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을 훈련시켜 일찌감치 돈의 달인으로 만들면 만들수록 좋다.
돈은 매우 강력한 힘이다.
불행히도, 사람들은 돈의 힘을 자신에게 오히려 불리하게 이용한다.
금융 지능에 낮다면 돈에게 치이고 만다.
돈이 우리보다 더 영리한 것이다.

만일 돈이 우리보다 더 영리하다면, 우리는 평생 동안 일만 해야 할 것이다.
돈의 달인이 되기 위해서는 돈보다 더 영리해야 한다. 그래야 돈이 지시받은 대로 일할 것이다.
돈은 우리에게 복종할 것이다.
우리는 돈의 노예가 되는 것이 아니라 돈의 주인이 된다.
그것이 금융 지능이다.

.
.

Chapter 9. 당신이 해야 할 일들


모든 시장에서 저렴한 상품을 찾으라

소비자들은 언제나 가난하다.
슈퍼마켓이 세일을 할 때, 예를 들어 화장실 휴지를 싸게 팔면 소비자들은 우르르 몰려와 사재기를 해 댄다.
그러나 부동산이나 주식 시장이 세일을 하게 되면(이런 걸 가격 폭락 또는 시장 붕괴라고 한다.) 소비자들은 이상하게 거기서 도망쳐 버린다.
슈퍼마켓이 가격을 올리면 소비자들은 쇼핑을 하러 다른 곳에 간다.
그러나 부동산이나 주식 시장의 가격이 올라가면, 소비자들은 갑자기 달려와 사들이기 시작한다.
이 점을 명심하라.
당신이 이득을 올리는 것은 팔 때가 아니라 살 때다.

“공포에 매수하라”가 생각나네요^^

.

행동은 늘 행동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

이것들은 내가 기회를 발견하기 위해 해 왔고 계속하고 있는 몇 가지 일들에 불과하다.
여기서 중요한 말은 '해 왔고'와 '하고 있는'이다.
지금까지 여러 차례 반복해 말했듯이 행동을 취해야만 경제적인 보상을 얻을 수 있다.
그러니 지금 행동하라!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없습니다.

.
.

study Session 10. 마치며


부자 아버지는 이렇게 말하곤 했다.
"부자가 되는 비결은 근로 소득을 최대한 빨리 투자 소득이나 수동적 소득으로 바꾸는 데 있지."
또 이렇게도 말했다.
"근로 소득의 세금이 가장 높고, 세금이 가장 덜 붙는 건 수동적 소득이다.
그것이 돈이 너를 위해 일하게 해야 하는 이유다. 정부는 돈이 너를 위해 일할 때보다 네가 열심히 일할 때 더 많은 세금을 부과하거든."

나중에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스팀잇과 블러트의 글 보상은 누군가의 밑에서 일하는 것보다는 충분한 수익을 안겨주는 건 확실합니다.

.

내 두 번째 책인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에서 나는 비즈니스 세계를 구성하는 네 부류의 사람들에 관해 설명한 바 있다.
그들은 봉급생활자(E)와 자영업자 및 전문직 종사자(S), 사업가(B), 투자가(I)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교에 가서 E와 S가 되는 법을 배운다.
이 책은 이 네 부류의 사람들이 지닌 차이점과 자신이 속한 영역을 바꿀 수 있는 방법에 관한 책이다.
사실 우리가 사용하는 상품들은 대부분 B와 I에 속한 이들이 만드는 것이다.

4분면은 많은 생각을 해주는데요...
조만간 2편도 읽어서~ 독서 후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
.

독서 후기 끝~!!



[독서 후기#1] 사후생
[독서 후기#2] 나를 위해 거절합니다.
[독서 #3] "살면서 한번은 논어" 초간단 후기 + 도서관에서 책 빌리기~~
[독서 후기#4] 어쩌다 보니 50살 이네요~
[독서 후기#5]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부의 비밀
[독서 후기#6-1] 내가 이끄는 삶의 힘
[독서 후기#6-2] 내가 이끄는 삶의 힘

[독서 후기#7-1]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20주년 특별 기념판)
[독서 후기#7-2]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20주년 특별 기념판)


22.02.08

.

Sort:  

오만함의 극복이 가장 어려울듯 하네요... ㅎㅎ

오만함 극복은 정말 힘들죠ㅠ;

This post has been upvoted by @italygame witness curation trail


If you like our work and want to support us, please consider to approve our witness




CLICK HERE 👇

Come and visit Italy Community



Hi @blackeyedm,
my name is @ilnegro and I voted your post using steem-fanbase.com.

Please consider to approve our witness 👇

Come and visit Italy Community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default.jpg

 2 years ago 

돈을 무서워 하는 것이 제일 큰 부분이라고 생각 됩니다.
저 처럼 투자를 못하는 ㄷ ㄷ ㄷ

스팀을 적립식으로 모아보시면... 좋은 날이 올거에요^^

극복해야 부자되네요 ㅎㅎ

즐거운 날 되세요~~^^

!shop

이벤트 참여 고맙습니다~~

부자가 되기는 하늘의 별 따기죠^^
행복한 수요일 되세요~

중요한 부분을 메모해 가면서 읽었어요..(치킨리플,그렁 여유가 없다,무지,주식 코인,공포에 매수해라..)좋은 글 감사합니다.

공포에 매수하라는 제가 적은 글이라서 메모 안하셔도 될거에요^^

 2 years ago 

부자 아빠 책을 한번 봐봐야겠군요 ㅎ

네~~ 이 책 추천드립니다ㅎ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1
JST 0.034
BTC 66272.75
ETH 3183.00
USDT 1.00
SBD 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