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단상/240211] Nasdaq100 ETF 비교

오늘은 나스닥 100 ETF들을 몇가지 비교해 볼까 합니다.

첫번째는 노란색 실선 QQQ입니다. 실제 나스닥 종합지수보다 약간은 나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네요. 추적 오차는 어디서 생기는 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움직이는 모습은 거의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QQQ의 운용수수료는 0.2%가 되겠습니다.

두번째는 QQQM이 되겠습니다.
QQQM은 QQQ와 마찬가지로 Nasdaq100 지수를 추종하므로 QQQ와 동일한 흐름을 가져가는 것이 정상적일 것 같습니다.
위 비교차트에서 QQQ를 뺀 것은 QQQ와 QQQM이 완전히 동일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QQQM의 운용수수료는 0.15%가 되겠습니다.
따라서 QQQ와 QQQM의 차이는 가격(QQQM이 훨씬 저렴하므로 저렴한 자본으로 접근 가능함)과 운용수수료(0.2% vs 0.15%)가 될 것 같습니다.

다음 QQQY는 이미 여러번 말씀드린 커버드콜 전략의 ETF로서 배당락 효과로 인해 QQQ의 가격을 못따라 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하늘색 실선)

QQQY를 제외하고 QQQ, QQQM, QQQJ를 비교하는 아래 표를 보면 비교적 이해가 쉬울 듯 합니다.

QQQJ는 아래와 같이 나스닥 시총 101~200위권에 있는 종목을 대상으로 한 ETF라고 할 수 있습니다.(주황색 실선)
최근 장세가 나스닥 대형주를 위주로 한 장세이다보니 QQQJ의 성과도 훨씬 못미치는 것을 알 수 있겠네요.


나스닥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몇가지 ETF를 비교해 보았습니다만, 각자의 성향에 맞추어 그리고 전체적인 시장 상황에 맞추어 투자 대상을 선별/선택하고 투자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남은 연휴 편안하고 건강한 시간들 되시기 바랍니다.~

Sort: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1
BTC 58836.39
ETH 2494.30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