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단상/240210] 국내 상장리츠 투자

오늘은 고금리 시대의 상장리츠의 변화를 위한 노력을 살펴본 글을 리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금리 시대 상장 리츠의 미래


1.차입 구조의 위험분산

과거 단일 차입에서 만기시점을 다르게 분산하거나 금리 구조를 고정과 변동으로 구분하여 위험을 분산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금 조달방식의 변화 또한 생겨나고 있다고 합니다. 기존 부당산 담보대출 위주에서 벗어나 회사채,전단채,전환사채 등 다양한 차입방식을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2.리스크 헷지를 위한 운용전략 다변화

국내 리츠들은 '25년경 배당컷 리스크를 내재하고 있고 이러한 리스크를 헷지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특정 리츠들은 수처리 시설 편입 등을 통해 7%대의 배당재원을 확보, 또 다른 리츠는 나인트리 동대문 등 우량자산을 편입 수익률 하락을 방어하였다고 하네요.

3.새로운 외형성장 방식 모색

리츠간의 통합에 대한 논의 노력입니다. 일본,미국,싱가포르 등 리츠 선진국들은 인수합병을 통한 대형화,몸짓 불리기가 일상화되어 있으므로 국내 리츠들도 유사한 전략을 펴나갈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4.우선주 투자 전략

다음은 우선주 투자 전략입니다.
부동산 시장 불확실성과 유동성 축소 등을 돌파하기 위해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제공하고 수익성이 좋은 우선주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우선주는 Equity이기 때문에 LTV가 낮아지고, 유가증권 형태로 일부 매입/매각 등이 용이하여 유동성에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현재 국내 리츠주들은 부동산 시장의 불확실성과 금리 인상의 역풍을 맞고 상당한 하락기를 맞고 있습니다.
아래 2가지 대표 리츠 상품들을 보면 고점대비 30% 이상 하락한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배당수익률 또한 상당한 수준으로 올라와 있으므로 투자에 대한 매력도가 어느정도 발생한 시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과연 국내 대표 리츠주들이 어려운 시장 상황에도 불구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여 리츠상품의 품질과 안정성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변신에 성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 시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설날 연휴 보내시고 남은 시간 활기차고 건강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Sort: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Vote weight boost from @jsup (+5.0%p)


안녕하세요.
이 글은 SteemitKorea팀(@jungjunghoon)님께서 저자이신 @seraphim502님을 추천하는 글입니다.
소정의 보팅을 해드렸습니다 ^^ 항상 좋은글 부탁드립니다
SteemitKorea팀에서는 보다 즐거운 steemit 생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다음날 다시 한번 포스팅을 통해 소개 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3
BTC 64999.89
ETH 3101.81
USDT 1.00
SBD 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