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리밸런싱

우리나라 가장 큰 손!
국민연금기금의 포트폴리오를 보면서
제 노후 자금 관리(퇴직연금)를 해봅니다.

지금껏 채권은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았는데
안정성을 위해 채권도 담아봅니다.

국민연금처럼 퇴직연금 계좌에
채권을 30% 정도 넣어두었고,
(미국 30년 국채, 미국 단기 회사채)
주식도 50%정도 비중으로 줄였으며,
(미국 주식+신흥국 주식)
20%는 현금 또는 단기자금으로 보유하며
변동성에 대비해보기로 합니다.

채권이란 영역에 발을 들여놓았다는 점이
이번 리밸런싱에 큰 변화라 할 수 있습니다.

p.s. 그러고 보니 국민연금도 국내 주식 비중이 적네요.




Posted through the ECblog app (https://blog.etain.club)

Sort: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우리나라 연기금도 피하는 국장😭ㅎㅎ
요즘 계속 국장 비중을 팍 줄여야하나 고민이 많네요ㅎㅎ

국장 난이도가 헬인지라 너무 어렵네요.
요즘 같이 해외투자가 편한 시대에
국장의 메리트가 거의 없는 느낌.

노후자금 관리라면~
국민연금 포트폴리오 따라하기! 괜찮아 보이는 것 같습니다~ 👍

네 노후 관리 자금인지라 ^^
다른 계좌는 길게 봐야하는 채권은 안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