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자연재배만을 고집하며 '자연먹거리'를 식탁에 올리는가?steemCreated with Sketch.

in 태백산 먹거리last year (edited)





▲ 자연재배 곰취- 무농약, 무화학비료로 농사짓는 거를 자연재배 농법이라 한다고, '자연먹거리'라고 한다.

01 우리나라의 농업 기술은 언제 농약 치고, 화학 비료 주는 거를 잘하는 거다

농약치고 화학 비료 안주면 일년 농사 망친다. 이것이 우리 나라의 농가 현실이다. 때문에 우리는 농약에 버부려진 먹거리, 화학비료로 급속히 키운 먹거리를 식탁에 올리고 있다. 이러한 먹거리를 우리는 친환경 먹거리로 잘 못 알고 있다.

02 친환경 먹거리는 농약 수시로 치고, 화학비료 듬뿍 주어 키웠다는 거다.

우리의 식탁에서 밭에서 온 먹거리를 보라. 농약과 화학비료도 주지 않은 먹거리는 단 한 개도 없다. 흙이 노쇠하고 흙 속의 미생물이 다 죽었기 때문이다. 보비력과 보수력을 잃어버린 노쇠하고 죽은 흙에서 농사짓는 방법은 농약치고, 화학비료 주는 방법 밖에 없다.


위의 책에서 언급된 '친환경 농법'은 무 농약, 무 화학비료로 농사 짓는 자연 재배를 뜻한다. 우리 정부가 붙여준 친환경 먹거리는 농약과 화학비료도 주어서 키운 농작물이라는 뜻이다. 같은 용어를 전혀 다른 뜻으로 사용하고 있다. 오해와 혼란이 없기를 바란다.

03 무농약, 무화학비료로 키우는 친환경 농작물이 있다고 ? 단연코 없다. 다시 말하지만 '친환경' 이라는 말은 농약에 버무리고 화학비료로 키워 낸 우리 나라 농작물에 붙여진 이름표이다. 무농약 무비료로 키워낸 먹거리를 @jamislee는 '자연먹거리'로 칭한다. 자연 먹거리는 자연 재배로 키운 먹거리이다.

▲ 노루귀
농약과 화학비료 없이도 산에는 풀과 나무가 건강하게 자란다. 미생물의 도움을 받아 수백, 수억년에 걸친 낙엽을 부엽토로 바꿔가며 꽃을 피운다. 결코 병들지 않는다.

04 농약 안치고 화학비료 안 준 '자연먹거리'는 어디 가서 찾아야 하나? 밭에는 없다. 산이다. 산은 농약 안 치고, 화학비료 안준다. 나무와 풀과 미생물이 함께 생태계를 유지하며 살아간다.



▲자연에 맡겨 키우는 텃골농장 눈개승마/명이/곰취는 자연재배의 결과물이다
출판사 리뷰

  • 그림과 함께 쉽게 배우는 자연재배농법!
  • 베스트셀러 『기적의 사과』 주인공의 식탁 혁명!

농약이나 화학물질에 의한 환경오염, 인체에 끼치는 악영향, 아토피 등의 문제로부터 안전한 식품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지금까지 주류를 이루던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한 재배방법에서 벗어나기 위해 옛날부터 전해 내려온 무농약·무비료 재배방법이 재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때에 몸에 좋고 안전한 친환경 농법인 자연재배를 소개한 책이 출간되어 눈길을 끈다. 화제의 책은 『우리가 몰랐던 자연재배 놀라운 기술』.
저자는 세계적인 자연재배 권위자 기무라 아키노리. 그는 10년 가까이 수확이 전혀 없을 정도의 고난의 길을 걸었으나 드디어 완전 무농약·무비료로 사과의 자연재배 및 벼농사, 야채의 자연재배에 성공하였다. 또한 그는 세계 최초로 썩지 않는 사과를 생산한 과정을 그려 센세이션을 일으킨 베스트셀러 『기적의 사과』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 세계적인 자연재배 권위자의 눈물겨운 성공기!
  •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자연재배의 기적은 계속된다!

자연재배는 농약뿐만 아니라 비료나 퇴비조차도 사용하지 않고 작물을 재배하는 농법이다. 이 책은 저자 자신이 습득한 자연재배의 많은 방법을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이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어 자연재배를 실천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책 앞쪽에 본문에 소개된 친환경 먹거리를 컬러사진과 함께 자연재배법을 간략하게 요약해 놓았다.

이 책은 총 7개 Part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에서는 심각한 현대농법의 위험성과 자연재배 식품의 안정성에 대해 알려준다. Part 2에서는 자연재배를 시작한 계기와 산속에서 자연재배의 해답을 찾은 과정이 눈물겹게 그려진다. Part 3에서는 작물을 자기의 몸으로 바꿔놓고 생각하고 비료가 필요하다는 고정관념을 깨뜨리며 흙은 크고 거칠게 갈라고 조언한다.

Part 4에서는 3년 목표로 대두를 이용한 토양 만들기, 식초로 병해충을 예방하는 방법, 고추냉이의 힘을 이용한 부란병 대책, 잎사귀에 해답이 있는 전정 방법 등 사과 자연재배의 기본상식을 알려준다. Part 5에서는 ‘건토효과’를 최대한 발휘시키는 방법, 잡초를 억제하는 제초 방법, 뿌리를 강하게 발달시키는 방법 등 쌀 자연재배의 기본상식을 소개한다.

Part 6에서는 흙의 힘을 살리는 경운과 파종·묘 정식 방법, 작물별 묘 정식법 등 야채 자연재배의 기본상식을 알려준다. Part 7에서는 친환경 자연재배로 만난 사람들, 즉 자연재배를 인정한 의사와 일류 요리사, 자연재배로 새로운 유통과 농업을 개척해 나가는 사람들을 소개한다.

특히 저자는 이 책에서 “자연재배 이념과 기술이 많은 이들에게 전달되고 더 나아가 자연재배농법이 실현되길 바란다”면서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가 농약과 비료의 해악에서 벗어나 더욱 건강한 모습으로 후손에게 남겨지길 희망한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 텃골농장 자연재배 태백산명이(산마늘)

"태백산먹거리는 무농약, 무화학비료로 자연재배한 '자연먹거리'만을 드립니다."

화면_캡처_2023-04-13_102241.png



Posted through the AVLE Dapp (https://avle.io)

Sort: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인위적으로 키우는것 보단 자연에서 비 바람 맞으며 큰 작물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last year 

네, 좋지요. 저는 무 농약, 무 화학비료, 무 경운을 실천하며 텃밭농사를 지어 먹거리를 자급자족합니다.

화이팅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30
BTC 59908.77
ETH 3191.82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