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셀봇+다운보팅 보복. 이게 구 증인들의 민낯.

  • 이 글은 glory7 계정으로 영어로 올린 글의 한글 버전입니다.

몇 시간 전까지만 해도 예전 스팀 메인 증인이자 현 하이브 메인 증인 gtg와 저는 아무 관련이 없었습니다 - 업보팅, 다운보팅, 코멘트 등등.

딱히 놀랍진 않은게, gtg는 계속 스파 많은 메인 증인이었고 저는 쩌리 - 영어 아닌 포스팅들이 스랜 등의 게임이나 하는 - 스파 별로 없는 유저였으니까요.


오늘 오전, 스팀 지인이 구 증인 중 하나가 양심없이 보상 챙기기를 하고 있다고 알려줍니다. 그래서 링크를 따라가봤죠:



  • 근데 100% SBD option 이 가능한가요? 저는 50% SBD/50% SP 나 100% SP만 되는줄 알았어요.

이게 뭔가 찾아봤더니...



자기 가입글 (2016년 7월 3일이군요) Hello, World! 에다가 이런 스팸 댓글을 가득 달고 여기에 열심히 셀봇을 하고 있더군요.


실망했습니다. 현 스팀 상황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하이브로 갔으면 됬지, 여기서 왜 이렇게 불명예스러운 짓이나 하고 있는걸까. 그냥 그 시간에 하이브에서 잘 놀 것이지.

그래서 제 스팀 파워는 얼마 안되지만 다운보팅을 했습니다. 실망의 표시로.

  • 이딴 스팸이 3불 이상 받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분은 아마 없을겁니다.




퇴근 후 보니, gtg가 다운보팅 보복을 해왔더군요. 제 하이브 글 3개에 풀 다운보팅.



하이브가 맨 처음 시작했을때, 저는 블랙리스트 중 하나라서 에어드롭을 못 받았기에 짜증나서 한동안 로그인을 안했습니다. 그러다 며칠 후, 다른 분들이 그래도 하이브 한번 써보는게 어때? 해서 가볍게 글 몇개 써봤습니다. RC가 0이어서 글보상 쌓인 거 클레임하고 나서야 뭔가 할 수 있더군요.

근데 이젠 하이브 그냥 접어야겠네요. 47만 파워가 넘는 탑 증인 고래가 다운보팅 보복을 해대는데...

포스팅 보상이 0이 된 건 상관없는데, 하이브 정착을 도와주기 위해 보팅 지원 해주신 이웃분들께 죄송할 따름입니다.

  • gtg의 하이브파워:



  • gtg의 다운보팅으로 보상 0이 된 글들:






지금 생각해보니, 왜 제게 이 양심없는 스팸 댓글+셀프 보팅에 대해 처음 알려주신 분이 다운보팅 안했는지 알겠더군요.

그분은 이미 이런 보복을 예측하셨던 겁니다. 그래서 다운보팅 당하기 싫어서 본인은 다운보팅 안하신 거구요.

이걸 보니 예전 생각이 나네요. 쓰레기글을 봐도 보복이 두려워서 다운보팅 못하던 시절.

심지어 어이없는 이유 - 영어글이 아니라거나 그림이 없다거나 - 로 다운보팅을 당해도 상대 스파가 너무 많은지라 조용히 다른 희생자에게 다운보팅 하러 깡패들이 떠나도록 기다렸죠.

그렇습니다. 전 겁쟁이였죠.


적어도 지금부터는, 침묵하지 않고 제가 맞다고 생각하는걸 해야겠습니다.

  • 이번 건만 해도 고래에게 다운보팅 맞아서 지금 토큰 가격 기준으로 꽤 손해를 보았지만, 후회없습니다.

그나마 온건하고 괜찮다던 gtg가 상황 이렇게 되니까 본성 나오는데, 다른 구 증인들은 어느 정도일지...

Sort:  

하이브는 몰락 해야됨

사람의 민낯이 들러나는건 한 순간인가 봅니다.

image.png
꼼꼼하시네...

하이브 에어드롭 중재 어떻게 되가나? 한국 대표의 민낯 https://steemit.com/kr/@cicada3303/7gfy4x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29
BTC 57800.38
ETH 3127.30
USDT 1.00
SBD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