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스톤의 코인이야기) SEC가 이더리움을 증권으로 규정했다고 한다. 왜 그랬을까?

in #freekr6 years ago

이더리움을 증권으로 규정했다고 한다. 이더리움이 증권으로 규정되면 어떤 일이 생길까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이 있었다. 저는 이더리움이 증권으로 분류되면 제도권으로 편입되어 결과적으로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했다.

저와 다른 의견을 가진 분들도 있었다. 결과적으로 이더리움의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는 예측을 하는 분들이 있었다.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둘중에 하나가 맞을 것이다. 올라가지 않으면 내려갈 것이니까.

여기서 저는 SEC가 왜 이더리움을 증권으로 규정했는가를 추정해보고자 한다. 무슨 이유가 있으니까 증권으로 규정했을 것 아닌가 말이다.

제일 먼저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미국 증권업계가 암호자산을 자신들의 관할권으로 두려고 하는 시도일 것이다. 지금 암호자산은 암호자산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다. 앞으로 암호자산이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될 확률이 높은 상태에서 기존의 증권회사들이 암호자산을 암호자산 거래소가 담당하도록 하기 싫은 것이다.

이더리움이 증권으로 규정되면 앞으로 그와 유사한 암호자산들도 속속 증권으로 분류될 확률이 높다. 암호자산들이 증권으로 분류되면 증권회사들이 암호자산을 다룰 수 있는 권한이 생긴다. 지금 우후죽순 같은 암호자산 거래소들을 규제할 수 있는 근거가 생긴 것이다.

그렇다. 지금 SEC가 이더리움을 증권으로 규정한 것은 결과적으로 암호화폐 거래소를 견제하고 규제하기 위한 것이다. 앞으로 증권으로 규정된 암호자산들은 증권회사에서 거래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는 지금까지 암호자산을 독점적으로 다루던 거래소들은 증권으로 규정된 암호자산을 다룰 수 없게 될지도 모른다.

그럼 앞으로 어떤 일이 생기게 될까? 암호자산중에서 화폐의 기능을 하는 것들은 지금처럼 암호자산 거래소에서 거래될 것이고, 증권으로 분류된 암호자산은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될 수 있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번의 SEC 결정의 성격은 기존의 자본 권력들이 자신들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조심스러운 시도라고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내에서 증권거래소에서 암호자산을 취급하게 되면 어떤 상황이 벌어질까 ? 아마도 다른 나라들도 증권거래소에서 암호자산을 취급하게 될 것이다.

물론 SEC가 이더리움을 증권으로 결정했다고 해서 당장 기존의 암호자산 거래소가 당장 불법으로 규정되지는 않을 것이다. 그것보다는 기존의 증권시장에서 암호자산을 거래할 수 있게 되는 상황, 즉 기존의 암호자산 거래소와 증권시장이 동시에 암호자산을 거래할 수 있게될 가능성이 크다.

어쩌면 이번 결정이후 기존의 암호자산 거래소를 불법으로 규정하려고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러기에는 이미 너무 많이 와 버렸다.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공존의 상황이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증권시장에서도 암호자산을 거래해서 돈 좀 벌어보자는 것이다. 아마 증권회사가 암호자산 거래소를 직접 만들어 기존의 암호자산 거래소와 경쟁을 할 가능성도 있을 것이다.

그러면서 점차적으로 기존의 암호자산 거래소들이 증권회사나 기존의 금융자본에 흡수될 가능성이 많다. 골드만 삭스에서 폴로니넥스를 매입한 것이 바로 그런 움직임을 잘 보여 준다고 할 것이다.

그럼 앞으로 화폐기능을 하는 암호자산들은 어떻게 될까? 잘 모르겠다. 일본 정부가 거래소에서 Dark coin의 거래를 중지시킨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있다. 국가의 권위에 도전하는 것들은 그냥 두지 않겠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번 두고 볼 일이다.

어쨌든 이더리움을 위시한 암호자산들이 증권으로 규정되는 것은 환영할만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만일 증권거래소에서 암호자산들 취급하기 시작하면 새로운 세계가 열릴 것이기 때문이다.

Sort:  

역시 늦게 보았군요.

증권 취급은 좋은 방향이라고 봅니다.

좋은일인지 안좋은 일인지 아직은 감이 안오네요
다만 말씀하신 것처럼 기득권 층에서 암호화 화폐에 대한 견제가 들어오고 있다는것은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암호자산들이 증권으로 규정되는 것은 환영할만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충분히 공감합니다.

저들은 돈벌어 좋고 사용자들은 좀더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을 테니까요.
사실 주식시장보다 가격 변동성이 월등히 높아 수익이 엄청나리라 봅니다.

저는 아쉬운 게
블록체인 기반의 거래소들이 왜 등장하지 않는 지...

중앙화된 거래소들은 아무리 제도화되더라도
그 자체로 한계를 많이 가지니까요.

cryptobridge나 openledger 같은 거래소는 탈중앙화 거래소로 알고 있어요, 한번 확인해보세요.
근데 왠지는 모르겠지만 둘 다 좀 사이트가 직관적이지 않고 좀 복잡해요

시장에 긍정적인 시그널이었음 좋겠어요.

계속해서 논란을 이어간다는 건 좋으 시그널 같아요
좀더 정리되고 오늘의 논란들이 과거가 되겟죠 ㅎㅎ

코인시장은 늘 콜러코스트를 타는거 같은기분입니다.
좋은 소식이 나오면 막 오르고 조금이라도 안좋은 소리가 나오면 쭉 빠지고 말이죠
아직 얼마 되지 않았지만 너무 변덕스럽네요
새로운 세계가 기대되긴 합니다.
멋진글 잘 봤습니다

암호자산들이 증권으로 규정되는 것이 환영할 만한 일이라는 걸 올드스톤님 글을 읽으니 동의하게 됩니다
앞으로 많은 변화가 있겠지만 분명 긍정적일 거라고 생각해요

암호화폐가 미국 증권거래소에 세계의 자본과 쉽게 만날 수 있어 수요가 증가하여 자연스럽게 가격이 상승한다고 예상이 되는데요. 물론 헤지펀드로 가격이 요동칠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낙관적이라고 봅니다.

눈칭만하는 뉴비는 자주달라지는 코인시장이 파악도 안되고 아직도 어렵지만 열심히 읽고 갑니다^.^감사합니다 편안한 일욜되세욤

결국 제도권 안으로 들어갈수록 상승 요인은 더 크다고 봅니다^^
좋은 글 잘봤습니다!!
보팅하고 가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7
BTC 60654.57
ETH 2343.25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