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술] 76편_전통주로 칵테일 만들기 3편 : 인당수

in #dclick6 years ago (edited)

[오늘의 술] 76편_전통주로 칵테일 만들기 3편 : 인당수

인당수는 2009년 코리안컵바텐더 대회에 최명제 바텐더가 출품한 작품이다.

SmartSelect_20181010-214533_NAVER.jpg

[출처: 한국바텐더협회 http://www.bartender.or.kr/]

정석 레시피로는 국순당 생막걸리, 블루큐라소, 토닉워터, 얼음이 들어가는데, 블루큐라소를 제외하고는 다 교체가 가능해서 변화무쌍한 맛을 볼 수 있는 전통주 칵테일이다.

인당수 만들기 도전

20181010_214932.jpg

꼭 국순당에서 만든 생 막걸리를 사용해야할 필요도 없고, 꼭 토닉워터를 사용해야할 필요도 없다. 나는 덕산 생 막걸리와 충청도 초정읍에서 만드는 천연사이다를 사용하여 인당수를 만들기로 했다. 오리지널 레시피는 얼음도 넣는데 나는 그냥 스파클링 와인 글라스를 이용하고 얼음은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이런 유연함이 바로 칵테일의 매력이 아닌가 싶다.

20181010_215017.jpg

만드는 방법도 상당히 쉽다.

  • 막걸리 90ml
  • 블루큐라소 10ml
  • 나머지는 사이다로 채운다.

20181010_215122.jpg

막걸리를 먼저 넣고, 그 다음에 블루큐라소를 넣어도 밀도 차이 때문에 블루큐라소는 가라앉고, 막걸리는 위로 뜨게 되어 층의 분리가 일어난다. 그냥 이 모습만 봐도 상당히 아름답다. 해변이 모래사장과 해변이 연상된다.

마지막으로 남은 부분을 사이다로 채우면 인당수가 완성된다.

20181010_215140.jpg

사이다의 탄산으로 인하여 자연스럽게 알아서 막걸리와 블루큐라소 시럽이 섞이게 된다.

참고로 탄산이 들어가는 칵테일의 경우 쉐이커에 넣고 흔들면 음료가 터지게 된다. 따라서 탄산이 들어가는 칵테일은 젓가락 등을 이용해서 휘젖는 방식으로 섞어야한다.

시음 후기

막걸리의 가장 큰 장점은 목넘김이 부드럽다는 점이다. 달콤하면서도 요구르트 같은게 목넘김까지 좋으니 참 묘한 술이다. 이런 막걸리에 달달한 블루큐라소까지 들어가니 달콤하고 비쥬얼적으로도 훌륭해진다. 오랜만에 아버지에게 드렸는데, 한 번에 다 드셨다. 청량감있고 달콤하다고 하신다 :)

천연사이다를 사용한 이유

사이다의 경우, 칠성사이다 또는 스프라이트를 활용해도 좋지만 뭔가 전통주에는 초정리에서 나오는 천연사이다가 가장 잘 어울릴거 같아서 활용해봤다.

참고로 스프라이트가 가장 레몬의 향이 강하며, 천연사이다가 가장 단맛이 강하므로 기호에 맞게 사이다를 선택하면 된다.

추천 막걸리

인당수를 마셔보면서 느낀건데, 맑고 개운하고 시원한 종류의 막걸리가 인당수 칵테일 베이스로 괜찮을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알밤막걸리 같이 걸쭉하고 색이 노란 막걸리로 인당수를 만들면 블루큐라소와 색의 조화가 좋지 않고 맛이 이상하게 튈것 같은 느낌이 든다.(직접 만들어보진 않았지만, 느낌이 그러하다.) 사이다와 블루큐라소, 막걸리의 세가지 조화를 위해서는 너무 개성강한 막걸리를 쓰지 않는게 좋을듯 싶다.


※ [오늘의 술] 연재물은 #weboss #kr-series, #kr-liquor Tag를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술] 76편전통주로 칵테일 만들기 3편 : 인당수
https://steemit.com/dclick/@tk0319/dclick-1539177090593
[오늘의 술] 75편
전통주로 칵테일 만들기 2편 : 소나무와 학
https://steemit.com/dclick/@tk0319/-test2-1539059655138
[오늘의 술] 74편전통주로 칵테일 만들기 1편 : 담솔
https://steemit.com/dclick/@tk0319/--1538999168698
[오늘의 술] 73편
곰세마리 양조방 방문후기
https://steemit.com/weboss/@tk0319/73-
[오늘의 술] 72편과테말라의 프리미엄 럼주 : 론 자카파
https://steemit.com/weboss/@tk0319/72-
[오늘의 술] 71편
봉밀주(미드) 그리고 밋업 사전조사
https://steemit.com/weboss/@tk0319/71-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 An Incentivized Ad platform by Proof of Click - 스팀 기반 애드센스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스티미언 여러분. 오늘 여러분께 스팀 블록체인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을 소개...

logo

이 글은 스팀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 에 의해 작성 되었습니다.

Sort:  

[kr-event] EOS 기반 제 2의 스팀잇(?) PUBLYTO 백서 분석 / 리스팀+댓글 $0.3 보팅

리스팀 감사합니다^^


감탄에 또 감탄입니다

너무 이쁘고 시음해보고 싶네요

조만간 칵테일 밋업 열어봐야겠군요 :)

예술이군요~~
감사합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오...과찬이십니다 감사합니다ㅎㅎ 댓글을 넘 늦게 확인했네요 제가 좋은 하루 되세요~!!

Hi @tk0319!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2.571 which ranks you at #14867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dropped 43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14824).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44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70.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Only a few people are following you, try to convince more people with good work.
  • You have already convinced some users to vote for your post, keep trying!
  • Try to improve on your user engagement! The more interesting interaction in the comments of your post, the bett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디클릭 클릭 파도타고 왔어요~!
디클릭 클릭 함께 응원합니당~!
행복한 주말 보내셔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술이 너무 예뻐서 먹다가 취할거 같아요 ㅋㅋ

색이 진짜 이쁘죠 보석같아요 카메라보다 눈으로 보는게 더 이쁜거같아요ㅎㅎ 만들면서 감탄했어요

제가 젤 좋아하는 막걸리가 뭔지 아세염?
덕 산 막 걸 리
ㅋㅋㅋㅋㅋㅋ

아 진짜요? @bbooaae님 알면 알수록 술 고수신거같아요ㅋ.ㅋ 은근 술을 많이 알고 계시는거같은데요ㅋㅋ 덕산막걸리 맛있더라구요 저는 사실 첨 마셔봤어요 :)

디클릭 파도타고 왔으용ㅋㅋ 사이다 넣기전이 좋네요 색이 너무 이쁜데 ~~~

디클릭 파도타고 올때마다
디클릭 클릭하고 갑니드앙~!

행복한 하루 보내셔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보클하고갑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디클릭 클릭 함께 응원합니당~!
행복한 화욜 보내셔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30
BTC 68845.40
ETH 3281.32
USDT 1.00
SBD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