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8. 오리나무

in #dclick6 years ago (edited)

오리나무는 우리나라 어디서나 자생하는 자작나무과의 오리나무속으로 키는 20미터 까지 자랍니다 옛날에는 오리나무가 참 많았던 것 같은데 지금은 쉽게 만날수도 없고 이제 오리나무를 구별하기도 쉽지가 않을듯 십습니다 오리목이라고 하여 옛날에는 거리표시로 오리마다 자라는 나무로 길손의 이정표가 되는 나무라고합니다 특징은 아주 작은 애기 솔방울 같은 것이 주렁 주렁 매달려 있는 나무가 바로 오리나무입니다

dhflskan.png

dhflskan 1.png

dhflskan 2.png
출처 다음블러그

옛날에 과거 시험을 보러 한양에 오는 선비들의 길동무가 되어 거리의 지표로 오리마다 나무를 심어 오리나무라고 불렸답니다 그런데 오리나무 쓰임새가 많아 거의 다 잘라서 쓰고 지금은 잘 보이지 않는다고하네요 또한 나뭇꾼이 산에 나무를 하러 갈때 허리에 술 한병을 차고 지게를 지고 산을 오르다가 호리병 뚜껑이 사라져서 오리나무 잎새를 뜯어 마개를 했답니다 부지런히 나무를 하고 잠시 앉아서 쉬면서 목을 축이려고 술병을 열었더니 술이 물이 돠어 있더랍니다 꼭 헛개나무 이야기 같은데 오리나무도 이러한 효능이 있다고하네요 그리고 오리나무는 생활에 필요한 도구를 만드는 재료인데요 나무그릇이나 도구를 만드는 재료로 많이 사용해 영국의 엘리자베스 여왕에게 오리나무로 만든 하회탈을 선물했다고도 합니다

dhflskan 3.png

dhflskan 4.png
출처 다음블러그

오리나무가 약재로 사용된다는 의서는 없지만 민간에서는 오리나무를 약용으로 널리 이용하고 있답니다 특히나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헛개나무는 알콜분해를 32% 오리나무는 12%정도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간에 아주 좋은 효능이 있구요 또한 염증, 기관지질환등에 아주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방법은 열매나 잔 가지를 다려서 복용한답니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헛개나무 알콜 분해는 대단하네요. 그래서 헛개차를 마시나봐요.
오리나무 포스팅에 왠 헛개타령을... 어제 먹은 술 때문입니다.

ㅎㅎㅎㅎㅎ
오리나무 열매를 다려서 드세요 ㅎㅎ

그래서 헛개나무는 마트에서 조금씩 팔아요...
마트에서 취급하는 나무는 엄나무,옻나무,헛개,가시오가피
요렇게 팔아요 ㅎㅎㅎ

앗~! 요 나무는 처음보는 나무인것같아요^^

ㅎㅎㅎㅎ
이나무는 남자들만 알아 볼꺼에요
어릴때 뒷산에 놀러가면 있던 나무네요^^*

열매가 참 특이하게 생겼군요!

어려서 많이 본듯한데...
지금은 저 열매도 잘 기억이 안나네요 ㅠㅠ

술많이 마시는 분들에게는 복음이네요. ㅋ

헛개나무와 함께..
간을 보호 할수 있는 약용식물이죠 ㅎ

오리나무가 왜 요즘은 잘 없을까요^^ 안타깝네요 ㅠ - ㅠ

쓰임새가 다양 하다보니..
잘라서 사용하고 다시 식재를 않해서
점점 사라지는듯합니다

디클릭은 사랑이죠
즐거운 금요일되세요

Hi @hanwoo!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017 which ranks you at #10235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dropped 10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10225).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368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256.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549.46
ETH 2562.53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