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100% 활용하기#8] EOS 고리대금업 입문: Chintai 이용하기

in #dclick6 years ago (edited)

암호자산 성공투자 꿈나무 이글아이(@eaglekeeneye) 입니다.

이번 글은 지난 글에 이어진 이야기입니다. 아래의 링크부터 차례로 먼저 읽고 오시길 권장 드립니다.
[EOS 100% 활용하기#1] EOS를 매수 해놓고 아무것도 안 하면 손해인 이유
[EOS 100% 활용하기#2] Buy community, not a token
[EOS 100% 활용하기#3] EOS 홀더를 위한 간단 블록체인 상식
[EOS 100% 활용하기#4] EOS 커뮤니티와 생태계 간단 소개
[EOS 100% 활용하기#5] 플랫폼 tool 소개, EOS 계정생성과 계정보안
[EOS 100% 활용하기#6] 계정보안과 보안사고시 조치방법
[EOS 100% 활용하기#7] EOS의 3대 자원: CPU,NET,RAM

0) 이야기 순서

이 글은 이번 시리즈의 마지막을 장식할 Chintai Platform 이용에 관한 글입니다.

#8 business-1037739_1920.jpg

우선 Chintai 의 간단한 소개와 향후 roadmap 에 대해 "1) Chintai Platform 이란?" 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 Chintai Platform을 사용해보자" 에서 Chintai 이용 방법, 이용 시 유의사항과 거래 시 이자율 결정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소개하겠습니다.

1) Chintai Platform 이란?

( a ) Chintai 의 소개

Chintai 커뮤니티 웹사이트

Chintai는 사이트가 2개 있습니다. 하나는 Chintai 커뮤니티 웹사이트이며, 다른 하나는 Chintai 임차/임대 거래소입니다. 물론 Chintai 커뮤니티 웹사이트로 이동해도, 임대/임차 거래소 사이트로 인도해주는 링크가 있습니다.

Chintai 는 '임대'의 일본어(賃貸, ちんたい)라고 합니다. 바로 EOS 를 가진 홀더들의 토큰을 임대하거나 임차해주는 플랫폼입니다. 이전 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EOS의 블록체인상에서 dApp 을 구동시키기 위해서 CPU/NET과 RAM 자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하였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영세한 dApp 개발사들은 이용자들이 만족할 만한 속도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충분한 EOS를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Chintai 플랫폼은 EOS 자원을 상대적으로 싼 가격에 임차(빌려 가는)하려는 이용자들과 보유한 EOS 토큰을 임대(빌려주는)하려는 홀더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의 이미지는 Chintai 웹사이트에서 고성능, 수수료 없는, 커뮤니티의 토큰 임차/임대 플랫폼 (High-performance, Fee-less, Community-Owned Token Leasing Platform)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 고성능:

현재는 개발 초기 단계라 목표한 기능이 완성되지 않았고 작은 오류가 간간이 발생하지만, 거래할 때는 속도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추후에 개발이 완성될 때 평가해 볼 일입니다.

  • 수수료 없는:

거래 수수료가 없습니다. 이것은 Chintai 플랫폼이 수익추구형 거래소가 아닌 EOS 커뮤니티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 커뮤니티 소유의:

이 플랫폼이 커뮤니티의 소유인 이유가 있습니다. 이 플랫폼을 개발한 주체는 EOS 홀더가 직접 선출한 BP들의 후원을 받아 만든 공공의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Chintai 개발에 참여하는 개발진들과 Chintai Platform 개발에 후원하는 EOS BP 들입니다.

저는 BP 들을 투표할 때 이런 유용한 dApp 을 만들어서 제공하는 것을 커뮤니티에 얼마나 기여하는지의 척도로 삼습니다.

( b ) Chintai 의 향후 Road Map

Chintai 이용 시 유의사항에서 더욱 자세한 설명을 할 것이지만, Chintai 플랫폼의 개발은 아직 미완성입니다. 우선 Chintai 에서 업데이트가 예정되어있는 기능은 EOS 기반 토큰 airdrop과 투표기능입니다.

2) Chintai Platform 을 사용해보자

( a ) Chintai 이용 가이드

우선 Chintai 에서 공식적으로 작성한 문서를 아래의 링크로 소개해 드립니다. Chintai 이용에 대한 자세한 안내가 되어있습니다.

그 이외의 문의 사항이나 최신 업데이트 사항은 아래의 텔레그램 방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Chintai Platform의 화면을 크게 확대해서 보겠습니다.

1) 로그인 상태에서 보이시다시피, Chintai Platform은 거래를 위해서 Scatter 계정이 필요합니다. 특히 Scatter Desktop을 사용할 때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계정생성과 Scatter Desktop의 설정은 [EOS 100% 활용하기#5] 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언어 설정이 가능하며, 현재 한국어도 지원이 됩니다.

2) 자원 현황, 거래주문 창은 EOS를 임차/임대하거나 자원의 사용현황을 보여줍니다. "Account Overview"에서 RAM, CPU, NET 자원의 사용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Order Entry" 에서 EOS 자원을 임차/임대할 수 있습니다. 자원을 임대(LEND)할 것을 실수로 임차(BORROW)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 임차(BORROW):

1개 주기 이자율 0.2%에 750 EOS의 CPU 자원과 250 EOS의 NET 자원을 임차하고 싶으시면, 이자율과 EOS 수량을 기재하고, 빨간색 상자 안에 있는 비율 바를 CPU/NET 75%/25% 가 되도록 조절하여 임차 주문을 올립니다. 이자 2 EOS를 선지불해야 주문이 완료됩니다.

  • 임대(LEND):

1개 주기 이자율 0.2%에 1000 EOS를 임대하고 싶으시면, 이자율과 EOS 수량을 기재하고 임대주문을 올립니다. 모든 수량의 EOS 가 거래되면 이자 2 EOS 가 선입금됩니다.

3) Markets 선택/이자율 호가 창/이자율 차트에서는 7,14,21,28-Days Market을 선택할 수 있고, 각 시장의 이자율 호가창과 차트를 보여줍니다. 위의 매도호가가 임대 이자율 호가이고, 아래의 매수호가가 임차 이자율 호가입니다.

4) 거래내역/거래 기록 창에서는 Chintai 에 임차/임대 주문 내역의 상태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Open Order: 현재 주문 내역입니다.

  • Active Lease: 현재 거래 체결내역으로, 자산의 거래 시기와 만료 시기를 나타내줍니다.

  • Order History: 과거 주문 내역이며, 취소 내역도 보여줍니다.

  • Lease History: 과거 자산의 거래 체결내역으로, 거래 만기 이후 Wait/Unstaking/Complete 상태를 나타내줍니다.

( b ) Chintai 이용 시 유의사항

i) EOS 자원의 상태

  • 임대를 위해서 Unstake 되어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 현재 EOS 기반 토큰 airdrop과 투표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Airdrop dApp 사가 수동으로 배분할 수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HireVibe 는 임대 계정에 수동으로 전달합니다.

  • 최소주문량은 10 EOS이며, 정수단위(소숫점 불가능)주문만 가능합니다.

ii) Chintai 이자

  • 이자율은 1개 주기당 이자입니다. 7-days market 의 0.20% 와 28-days market 의 0.20% 이자율은 같지 않습니다.

  • 이자수익은 계약 체결 즉시 지급됩니다.

  • 임차/임대 주문시 소량의 RAM 이 소모됩니다.

iii) 자원 거래만기와 회수

  • 임차인이 자원사용 만기 되고 나서 임대인에게 돌려주는 EOS는 Unstaking (72 hr 소모) 되어야 하며 이 시간은 별개입니다. 다시 말해, 7-days 마켓에 임대가 끝나고서 정확히 7일 안에 회수되는 것이 아니라 만기 이후에 Unstaking 을 진행합니다.

  • 반환되는 EOS는 만기 즉시 Unstaking 되지 않습니다. 80시간마다 기간 만료된 EOS 가 일괄적으로 Unstaking 되어서 반환됩니다. 이 문제는 EOSIO 코드 업데이트와 함께 해결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그래서 거래 시 플랫폼에 쓰여있는 연이율(APR, Annual Percentage Rate)는 위의 Unstaking 시간을 고려하지 않은 연이율입니다.

( c ) Chintai 이자율 결정시 참고할 만한 정보

i) DappRadar - EOS 기반 dApp 현황

DappRadar블록체인상의 dApp의 현황을 보여주는 사이트입니다. 원래는 Ethereum 기반의 dApp들의 현황을 보여주었지만, DappRadar-EOS dApps에서 EOS dApp들도 보여주기 시작하였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DappRadar 의 화면인데, dApp의 24시간 이용자, 24시간 동안의 거래량과 7일 동안의 거래량에 따른 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현재는 대부분의 상위권 dApp 은 gambling 관련 dApp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EOS 체인의 대부분의 CPU는 gambling 관련 dApp이 소비하며, Chintai 의 이자율을 크게 상승시킨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OS 체인 상의 CPU를 어떤 dApp이 사용하는지, 특정 dApp이 CPU를 많이 쓸 것으로 예상되는 이벤트를 진행하면 이자율을 정하는 데에 참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ii) EOS Titan Labs - EOS 자원에 관한 통계

EOS Titan *Labs*

EOS Titan Labs은 EOS Titan이라는 EOS BP에서 만든 tool입니다. 이 사이트는EOS 자원에 관한 통계를 도식화해서 보여주는데, 이 사이트도 EOS의 CPU 사용현황을 참고하는 데에 좋은 도구가 됩니다.

위의 화면은 EOS Titan Labs - Contract User Counts에서 28일 동안 Contract를 어느 계정에서 어느 정도로 많이 사용했는지 도식화해서 보여줍니다. EOS 체인 위에 구동되는 dApp이 contract를 많이 체결할수록 CPU 사용이 많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으며, 이 사실로 Chintai 이자율을 정하는 데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기회가 되면 EOS Titan Labs에 대한 내용만 따로 포스팅할 생각입니다. 굉장히 유용하고, 다양한 EOS 관련 데이터를 보여주지만, 제가 조금 더 사용하고 연구해서 정리해서 자세하게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3) 결론

이번 포스팅에서 Chintai Platform에 대한 배경과 사용법을 소개를 하면서, [EOS 100% 활용하기] 시리즈를 완료하였습니다.

글을 처음 쓰면서 작성한 시리즈여서 부족한 점도 많았습니다. 암호자산 투자자분들이, 커뮤니티의 주인으로서 플랫폼 사용에 친숙해질 수 있는데에 도움이 되도록 EOS 관련 다른 시리즈도 계속해서 열심히 작성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팔로우+업보팅+리스팀은 저에게 힘이 됩니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REX는 언제쯤 나오게 될까요?
친타이 하겠다고 스테이킹을 풀어야 하나 싶기도 하고...

글쎄요.. 제가 알기론 REX 의 공식적인 일정은 아직 없지만, 아마 12월 말쯤에 헌법 referendum 이 있으니 늦어도 12월초엔 윤곽이 드러나야지 싶습니다.
그동안 친타이 이용하면서 수량 늘리는것도 괜찮을듯 합니다.

네네 찬찬히 시리즈 살펴보겠습니다.
보클로 응원합니다.
https://steemit.com/dclick/@dailypro/17-1542164586029

감사합니다~

jjm.jpeg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짱짱맨은 저자응원 프로그램입니다. 더 많은 저자 분들에게 더 큰 혜택을 드리고자 스파임대 스폰서를 받고 있습니다. 스폰서 참여방법과 짱짱맨 프로그램에 관해서는 이 글을 읽어 주세요. 기업형 예비증인 북이오(@bukio)가 짱짱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증인 보팅은 큰 힘이 됩니다. Vote for @bukio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30
BTC 67931.04
ETH 3244.57
USDT 1.00
SBD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