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금 시대(1865~) 미국 도시의 화려함과 그 이면; The Glamour of American Cities, Guilded Age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Manhattan_Bridge_Construction_1909-e1404333381355.jpg
브루클린교, 뉴욕 시티 - 1869년 착공하여 공사기간 15년이 걸려 개통

안녕하세요 몇 차례 미국의 도금시대에 대해 포스팅을 했는데요 도금 시대는 미국에 있어서 엄청난 변혁의 시기인 거 같아요 급속한 성장과 함께 많은 부유한 사람들이 탄생했는데요 그만큼 그 이면에는 반대의 경우도 있었나 봅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고 그럼 시작합니다 ~ ฿

▎미국 도시의 화려함

By U.S. History
Screen Shot 2018-07-03 at 11.52.59 PM  copy.png

19세기 말 도금시대(1865~), 미국의 가치들은 마침내 변하고 있었다 도시민들은 새로운 현실에 상응하는 새로운 신념을 원했다 남녀 간의, 그리고 노소 간의 관계도 변했다 20세기가 다가오면서, 미국인의 삶의 방식이 반드시 이전 보다 더 낫거나 나쁘지는 않았다 하지만 그들은 확실히 달랐다

그들은 들불처럼 퍼져나갔다 새로운 공장이 경쟁에서 이기려면, 빨리 지어야 했다 노동자들은 직장에서 가까운 빠르고, 저렴한 주택이 필요했다 공장과 시장을 연결하기 위해 도로가 급하게 지어졌다 훌륭한 디자인은 없었으며, 결과적으로, 새로운 미국 도시는 예측할 수 없게 뻗어나갔다 도시 팽창(urban sprawl)이 시작됐다 그러나 이 성장은 생활 수준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혜택을 가져왔다

▎위로 위로

Screen Shot 2018-07-03 at 11.52.59 PM  copy.png

도시가 대륙을 가로질러 밖으로 퍼진 것처럼, 하늘을 향해 위로도 뻗어 나갔다 도시 부동산은 수요가 많았기 때문에, 기업가들은 소규모 땅을 최대로 활용할 필요가 있었다 만약 추가 토지가 너무 비싸면, 위로 지어서 공간을 늘리지 않을 이유가 무엇일까? 이런 개발을 이끈 중요한 발명은 당연히 빠른 엘리베이터였으며, 1861년에 엘리샤 오티스가 개발했다

강철은 엄청난 무게를 지탱할 수 있는 내구성 있는 재료를 풍부하게 제공했다 시카고 건축가 루이스 설리번은 근대 마천루(skyscraper)의 첫 장을 연 디자이너였다 그의 디자인 모토는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Form follows function)”였다 다른 말로는, 건축의 목적은 그 아름다움을 넘어 강조되는 것이다 1892년 세인트루이스의 Wainwright Building을 시작으로, 설리번의 강철 프레임 기반 거대한 건축물(colossus)은 향후 20년 동안 미국 마천루의 표준이 되었다 시키고는 이런 새로운 개발의 완벽한 장소였다 왜냐면 1871년, 대화재로 도시 대부분이 파괴되었기 때문이다

vintage-st-louis-streets-circa-1900-03.jpg
1914년, 세인트루이스 델마 대로에서 동쪽을 바라본 풍경 source

▎몇 가지 발명품들로 인간은 전구(light bulb) 넘어 자연에 도전할 수 있었다 전기가 충분히 공급되어 더 이상 태양이 뜨고 지는데 의지하지 않고, 이제 도시민들은 초가 제공할 수 없었던 야간 생활을 누릴 수 있었다 1879년 토마스 에디슨이 개발했으며, 도시 지역은 엄청난 속도로 전구를 사용했다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은 1876년 그의 수화기(telephone)로 의사소통하는 새로운 차원을 제공했다 비즈니스 세계에 미친 영향은 엄청났으며, 더 빠른 의사소통으로 무역 규모는 급상승했다 수화기 외에도, 많은 도시 주민들은 1900년까지 선풍기, 전기 재봉틀과 전기다리미를 사용했다

vintage-st-louis-streets-circa-1900-19.jpg
1906년, 워싱턴가 6번 거리에서 동쪽 풍경 source

농가(farm)는 경쟁할 수 없었다 대부분 이런 새로운 편의는 도시에 한정되었는데 고립된 지역에 전력을 공급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실내의 수도 설비와 향상된 하수 시스템이 도시 생활에 새로운 차원의 안락함을 더했다 백화점들은 이전보다 더 나은 품질과 가격을 가진 다양한 신상품을 많이 제공했다

사람들은 새로운 대중교통수단으로 목적지에 더 빨리 도착할 수 있었다 케이블 카(cable car)는 1880년대 중반까지 샌프란시스코와 시카고 같은 도시들에서 운영됐다 보스턴은 1897년에 미국 최초의 지하철 시스템을 완성했다 중산층 미국인들은 이제 도시 중심부에서 더 멀리 거주할 수 있었다 브루클린 다리와 같은 교량과 개선된 지역 노선들이 이런 추세를 뒷받침했다

현대 미국 도시는 실로 도금 시대(Gilded Age)에 탄생했다 밝은 불빛, 높은 건물들, 재화(material goods)와 도시 생활의 빠른 속도는 미국이 20세기로 들어서면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높은 수준의 도시 생활은 모두에게 허용되지는 않았다 화려함 이면에는 미국에서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사회 문제들이 놓여 있었다

children-playing-in-an-abandoned-tenement-Maryhill-1971-379-15a.jpg

▎도시 생활의 이면

Screen Shot 2018-07-03 at 11.52.59 PM  copy.png

불빛, 트롤리(trolleys), 마천루들, 로맨스, 활기 이것들은 새로운 도시 라이프스타일을 생각할 때 미국인의 마음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들이었다 많은 중상류층 미국인들이 도시에서 화려한 생활을 했지만, 이것은 가난한 많은 도시민들에게는 단순히 환상이었다 슬럼가, 범죄, 과밀, 오염, 질병 이런 단어들이 수백만 도시 미국인의 일상 현실을 좀 더 정확하게 묘사했다

▎테너먼트(Tenement)

Screen Shot 2018-07-03 at 11.52.59 PM  copy.png

대다수 새로운 이민자를 포함하여 많은 도시 빈민들은 임대 주택(tenement housing)에 살았다 마천루가 미국 도시의 보석이라면, 테너먼트는 미국의 종기(boil)였다 1878년에, 대중 주택 공급을 위한 가장 좋은 디자인을 제공하는 건축가에게 $500를 제공한다는 공문이 나왔다 여기서 제임스 웨어가 덤벨(dumbbell) 테너먼트 디자인으로 콘테스트에서 우승했다 이 건축은 양 끝단보다 중간이 더 얇아서, 테너먼트를 얼마나 밀집되게 붙여놓던지, 건물 안으로 빛이 들어올 수 있게 했다 안타깝게도, 이런 “트임”은 대게 쓰레기로 채워졌다 또한 공기가 들어올 수 있어서 화재가 다음 테너먼트로 쉽게 번질 수 있었다

과도한 인구 과밀로 인해, 질병이 광범위하게 퍼졌다 콜레라와 유행성 황열병이 정기적으로 슬럼가를 휩쓸었다 결핵(tuberculosis)으로 많은 사람이 죽었다 영아가 가장 고통받았다 19세기 후반 도시에서 태어난 아기의 거의 25%가 1세가 되기 전에 죽었다

Screen Shot 2018-10-03 at 10.13.39 PM .png
테너먼트 건축의 구조

▎쓰레기와 범죄의 악취

Screen Shot 2018-07-03 at 11.52.59 PM  copy.png

도시는 악취가 났다 공기, 강, 사람들도 악취가 났다 공공 하수도가 개선되고 있었지만, 인분의 처리가 한층 더 문제였다 사람들은 개인 수채통(cesspools)을 사용했는데, 많은 비가 내리면 넘쳐흘렀다 오래된 하수 파이프로 오물이 바로 강으로 버려졌다 이 강들은 대게 상수원(water sources)과 동일하게 사용되었다

쓰레기 수거는 아직 체계화되지 않았다 쓰레기는 거리 또는 수로에 버려졌다 더 나은 하수도, 정수 그리고 쓰레기 수거는 도시를 통제함에 있어서 가장 시급한 문제였다 20세기가 도래하면서,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지만, 도시들은 위생과는 거리가 멀었다

53376401-1024x1024.jpg
1950년, 일리노이주, 허름한 테너먼트 슬럼

빈곤은 종종 범죄를 낳는다 자포자기한 사람들은 공장의 임금이 충분하지 않을 때 가족의 음식을 위해서 절도나 폭력에 의존했다 단조로운 공장 업무와 빈곤을 두려워한 젊은이들은 무리 지어 거리를 배회했다 도박, 매춘 그리고 알코올 중독과 같은 타락이 널리 퍼졌다 도박은 빨리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을 주었고, 매춘은 추가 수입을 갖게 했다 알코올 중독은 현실 도피의 잘못된 수단을 제공했다 도시의 경찰력은 대게 인원이 모자라고 임금이 적었기 때문에, 부유한 사람들은 돈을 주고 더 나은 경호를 샀다

미국 도시들의 화려함은 확실히 현실이었다 도시 슬럼가의 완전한 극빈도 현실이었다 두 세계 - 풍요로움과 빈곤 - 은 나란히 존재했다 20세기가 시작되면서, 도시 빈민의 곤궁은 점점 더 많은 개혁가들이 언급을 했으며, 마침내 의미 있는 변화가 나타났다,,,

1000x1.png

Screen Shot 2018-05-13 at 7.50.25 PM .png

최근글 ✏️

Sort:  

1906년 DC의 모습..
복장과 교통수단만 바꿔놓으면 언제 사진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미국이 이미 도시화의 문제를 뼈저리게 겪었기 때문에 많은 후발국들은 조금 더 쉽고 매끄러운 도시화를 이룰 수 있는 거겠죠. 이번 시리즈도 기대됩니다.

건축 기술이 대단했던거 같아요 부르클린교 만드는 거 보면 정말 멋있습니다
자부심도 많이 가졌을 거 같고요 활기가 넘쳐 흐르는 모습이에요
늘 감사합니다 활기찬 한 주 되세요 ^^

늘 흥미로운 포스팅 해줘서 잘 보고 있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1
BTC 63223.35
ETH 2688.72
USDT 1.00
SBD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