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it] 셀프보팅/보팅봇/임대 수익률에 대한 고찰 #3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fenrir입니다.

지난 1편과 2편에서는 각각 셀프보팅의 수익률과 보팅봇 수익률에 대해서 알아 보았고, 오늘은 스팀파워 임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편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 클릭!!!

1편/2편


스팀파워 임대거래란?

스팀잇 내에서 임대인은 보유한 스팀파워를 임차인에게 임대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수수료를 받거나 빌려준 스팀파워로부터 발생하는 이익을 배분 받을 수 있고, 이와 반대로 임차인은 일정 수수료를 지불하고 임대인으로부터 스팀파워를 빌리게 됩니다.

임대인이 스팀파워를 빌려주는 이유는 매일 11회의 셀프보팅을 하는 경우의 수익률인 41.4%에는 못 미치지만, 물론 현 스팀잇 내에서 이렇게 하면 안됩니다. 그럼에도 꽤 괜찮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뿐 더러 포스팅을 작성하고 팔로워들과 소통 하는 등의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임차인이 스팀파워를 빌리는 이유는 빌린 스팀파워를 통해 스팀잇을 조금 더 수월하게 즐기기 위해서이거나, 스팀잇 활동을 통하여 임대이율보다 더 나은 수익을 얻고자 함입니다.

오늘은 이를 임차인과 임대인 입장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차인 입장에서의 스팀파워 빌리기

보통의 임차인 입장에서 현재 스팀파워를 빌릴 수 있는 방법은 아래 4가지 정도입니다.

구분이율스팀파워량임대기간임대인
무상임대이율0%100~2001~2개월KR내 임대인
유상임대15~25%1,000~5,0001~2개월KR내 임대인
유상임대약35%1~5,000상이함minnowbooster.net
유상임대약46%원하는수량3개월blocktrades.us

일단 블록트레이드부터 살펴보면,

임대기간이 3개월로 길고 수량도 크게 빌릴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해당 기간 동안 확정적 호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46%의 이율은 매일 셀프보팅 11회 찍는 수익률보다 높은데 도대체 누가 이 이율로 빌려가는 건지 이해 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셀프보팅의 복리수익률은 46%보다 높을 테니 이론 상은 가능하지만 실제로는 어려우니 이것도 잘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혹시 누가 빌리는 지 아시는 분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암튼, 이러한 이유로 임대인 입장에서는 무슨 일이 있어도 블록트레이드에서 빌리는 일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이분 증인으로 알고 있는데 정말 이래도 되는겁니꽈?

미노우부스터, 일명 송사리부스터도 한 번 보겠습니다.

송사리부스터는 임대인들이 내 놓은 조건 중 맘에 드는 조건을 찾아 임차인이 비딩을 하는 방식인데, 대충 1000 스팀파워/1개월 이상의 조건을 찾아보면 약 30~35% 수준(수수료 포함)으로 빌릴 수 있습니다.

위 블록트레이드에 비하면 그나마 합리적으로 보입니다만, 큰 스팀파워를 빌려주는 임대인을 찾기 어렵고 찾는다 하더라도 빌리고 싶은 스팀파워가 클수록 이율도 이에 맞춰 비싸지기 때문에 이것 또한 그다지 추천 드리기 어렵습니다. 그나저나 송사리부스터는 수수료를 10%나 떼가던데 ㄷㄷㄷ 금방 재벌이 될 듯 싶습니다.

다음은 KR 내 무상임대와 유상임대입니다.

무상임대는 다들 아시다시피 KR 내 몇몇 천사와도 같은 임대인들(꼭 집어 @lucky2 등)께서 해주시고 계십니다. 일단 공짜라는 점이 매우 매력적이나 빌릴 수 있는 스팀파워의 양이 매우 제한적(100~200 스팀파워)이기 때문에 많은 양의 스팀파워를 빌리고자 하는 분들은 이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유상임대 또한 @lucky2님이 가장 활발하게 진행 중이신데 블록트레이드이나 송사리부스터에 비해 놀라울 정도로 합리적인 이율 21.6%로 최근 진행하였습니다. 하나의 단점이 있긴 한데 가격이 합리적이므로 모두가 원하기 때문에 경쟁률이 매우 높아 빌리기가 빡셉니다. 그것 말고는 완벽한 임대라고 생각됩니다.

임대인 입장에서의 스팀파워 빌려주기

임대인 입장에서 스팀파워를 빌려주는 방법은 KR내 스팀파워 임대와 보팅봇(송사리부스터 또는 스마트스팀)에 임대 후 보팅 봇 수익의 5~10%를 제외한 나머지를 돌려받는 방법입니다.

사실 임대인 입장에서 스팀파워 빌려주기에 대해서는 별로 쓸 말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고래 혹은 돌고래분들은 스팀잇을 오래 하셨을 터이고, 더 많은 KRW를 투입하셨기 때문에 저보다 이런 부분에 있어 더 잘 알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저렴한 스팀파워 임대 혹은 큐레이팅을 통해 KR내 많은 기여를 하고 계십니다. 그런 분들께 제가 “스팀파워 임대 좀 하시죠~!” 라고 말씀 드리는 건 주제가 넘는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분들은 정말 수익 내는 법을 몰라서 위와 같은 이타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 뉴비분들이 정말 고맙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내용추가: 고래분들께 너무 많은 걸 바라지 마세요^^ 요 한 마디만 추가할께요 ㅎㅎ

암튼 여기까지 스팀파워 임대에 대하여 말씀 드렸으며 결론은,

“블록트레이드와 송사리부스터는 너무 비싸고 @lucky2님의 임대는 너무 싸고 좋으니 이 중간 정도에서 관심은 있는데 숨어 계셨던 임대인분들이 많이 나와 주셨으면 좋겠다”입니다.

너무 비싸게 빌리면 손해보지 않기 위해서 나쁜 일을 하게 될 유혹이 생깁니다. 나쁜 일 안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매우 감사 드리겠습니다. ㅋㅋㅋ

그리고 임차인분들은 너무 비싼 곳에서 빌리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안 써줘야 조건이 좋아집니다.

수익이 목적이 아니시라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비싸게 빌려서는 본전도 못 뽑습니다. 지난 한 달 간 본인이 포스팅으로 벌어들인 수익이 보유한 스팀파워에 비해 몇 %인지 계산도 해 보시고 빌리시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1~3편의 내용을 발전시키면 어뷰징에 대한 포스팅이 될 수 있는데 그건 안 쓰려고 합니다. 아직 뭐가 어뷰징이고 아니고 판단이 잘 안 서기 때문입니다.

단 하나, 본인 혼자 셀봇 11회 박으면서 KR 태그, 짱짱맨 태그까지 달고 남의 업보팅까지 다 먹으려는 사람은 명백한 어뷰징입니다.

어뷰징에 관해 안 쓴다고 했는데 조금 썼네요. 모두 좋은 저녁 시간 되세요~

Sort:  
Loading...

좋은 내용.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새로운정보 감사드립니다

도움이 되어 다행입니다.

싼 임대라면 해볼만 하죠^^

또 싸게 해주실 분 찾습니다 ㅎㅎㅎ

예전에 송사리부스터에서 임대할때 한 3일정도 걸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율이 32% 정도 였던것으로 기억나네요. 거기에 비하면 울 여신님의 이율은 거의 공짜수준이죠. ^^

럭키2 만만세입니다. 정말 세상 태어나서 이렇게 대 놓고 아부해보긴 처음입니다 ㅋㅋㅋㅋㅋ

이런....DQmZZWC5ZSExJ2nkiREGDVtWw1twb8FjuhogeKbpRULGKDp_1680x8400.jpg

ㅋㅋㅋㅋ 이만 퇴장하겠습니다. 낼 뵈여^_^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낼 다시 입장~~~

저 이런 그림 몇개만 주세여 낼 모아서 포스팅 함 어떠세요?

이건 울곰님 그림이에요.ㅋㅋ
이미 포스팅 되어 있어요.

https://steemit.com/kr/@woolgom/5fkxjr

ㅋㅋㅋ 감사합니다 이제 진짜 퇴장 ㅍㅎㅎ

전 파워가 많아도 소용없을것 같아요
이벤트 같은게 생각안나서 ...ㅋㅋ

ㅎㅎ 이벤트 하는 것도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벤트하시는분들은 아이디어가 넘치시는듯

아주 유용한 정보였어요^^

감사합니다^^

임대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게 됐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임대 한번 해볼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ㅎㅎㅎ 임대 시장에도 좋은 것 같습니다. 사실 포스팅 신경 안 써도 되고 수익도 짭잘할 것 같습니다.

다시 돌려받을려면 일주일 기다려야 되는게 스트레스에요 ㅠ

예리한 분석 잘보고 갑니다
임대시장이 활성화되서 돌고래들이 많아지면 좋겠어요
ㅎㅎ

저도 간절히 바래봅니다^_^

Coin Marketplace

STEEM 0.23
TRX 0.12
JST 0.029
BTC 67033.58
ETH 3521.90
USDT 1.00
SBD 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