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아재] 아재가 뽑은 블록체인 뉴스 TOP5 (2018.04.30)

in #busy6 years ago

안녕하세요. 커피만드는 아재입니다.
넘쳐나는 블록체인, 암호화폐 관련 정보 중 암호화폐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30대 아재가 다섯가지 소식을 선정하여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NO.1 블록체인 접목한 게임플랫폼 개발 열풍.

블록체인 기술과 게임을 접목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게임 내 자산인 아이템에 대한 기록을 블록체인에 기록한 뒤, 암호화폐를 통해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게 하려고 개발중이라고 합니다. 최근 대부분의 게임업체들이 확률형아이템에 대한 비난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블록체인 기술이 게임업체들에게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합니다. 한빛소프트를 비롯 여러 게임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사업모델에 접목하려는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블록체인벤처스라는 게임업체는 6월 이오스 기반의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중이고 플랫폼에서 활용되는 가상화폐는 게임X코인(GXC)이라고 합니다.

첫 번째 기사는 이번 주말에 가장 핫했던 이오스와 관련하여 코멘트를 달기 위해서 선택을 했는데, 기사를 정리하면서 게임에 블록체인(암호화폐)를 적용하는 것에 대한 코멘트를 하려합니다. 요새는 게임을 하지 않지만 20대후반까지만 해도 특정 게임을 시작하면 헤비 유저에 속할 만큼 많은 시간을 게임에 소비하였습니다. 게임과 블록체인의 결합에 대한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보면 게임머니를 암호화폐로 대체한다는 것 같은데 걱정되는 점은 게임머니(암호화폐)를 게임회사에서 임의로 찍어낼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MMORPG 게임도 많이 했었는데, 소규모 게임의 경우 게임머니를 게임회사에서 적절하게 찍어내서 현거래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을 한 적이 많았었는데, 게임회사가 암호화폐 열풍과 마케팅을 통해 게임머니(암호화폐)를 찍어내어 한탕 해먹으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네요.

넥슨이 암호화폐 거래소를 코빗에 이어 유럽의 비트스탬프까지 인수한다는 소식을 전했었는데, 게임머니의 암호화폐화가 아니라 넥슨캐쉬를 암호화폐화하여 현거래사이트를 거치지 않고 넥슨코인을 통해 넥슨에서 서비스하는 게임들의 아이템, 게임머니를 교환하고 암호화폐 거래소에서는 넥슨코인만 교환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 아닌가 짧은 시간 고민해봅니다. ^^

NO.2 업비트, NEO 보유자 GAS 지급 관련.

image.png

NEO의 개발자가 'GAS를 지급하지 않는 거래소는 사기'라고 인터뷰에서 발언하여 업비트로 비난의 화살이 향하는 바람에 업비트에서는 NEO코인을 보유하고 있음을 출금을 통해서 확인시켜주고 상장폐지할 수 있다는 공지로 맞받아치는 일이 있었는데요. 소비자들이 쟁취(?)해서 NEO의 GAS 지급을 얻어낸 결과라고 생각하니 기분이 좋네요.

공지를 보시면 4월 30일이내에 핫월렛 보관 동의 절차를 오픈한다고 하니, 업비트에서 네오를 보관중이시고 GAS이자를 원하시는 분은 보관 동의를 하시길 바랍니다. 혹시나 핫월렛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은 '[커피아재] 핫월렛(Hot wallet), 콜드월렛(Cold Wallet) 그리고 코인네스트 거래소 이야기.' 포스팅을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공지상으로 5월 4일 금요일에 스냅샷, 5월 7일 일요일에 첫 지급이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NO.3 마운트곡스 비트코인 3,000개와 비트코인캐시 4,000개 매도 완료.

이번 소식은 뉴스기사가 아니라 @yoowonsuk님의 포스팅이기 때문에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은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https://steemit.com/coinkorea/@yoowonsuk/mt-gox-3-000-btc-4-000-bch 들리셔서 글 읽어보시고 도움이 됐다면 보팅과 댓글까지 부탁드립니다. ^^

사실 관계를 떠나서 시장상황이 좋지 않았다면 엄청나게 커뮤니티에 관련 글이 돌아다니며 공포분위기를 조성했을텐데, 다행히 큰 요동은 없었던 것 같네요. 암호화폐 일반 투자자들의 분위기를 조금이라도 알기 위해서 암호화폐 관련 대화 단톡방에서 포스팅하기 전에 잠시 들어가서 눈팅하는 정도로 활용했었는데 이번 주말에 눈팅족들을 추려 추방한 것 같아요. 앞으론 찌라시나 선동에 대한 내용을 코멘트하지 못 할수도 있을 것 같네요.

NO.4 에이다, 합의 프로토콜 보안성 향상 연구 발표.

카르다노 에이다의 IOHK 연구 팀은 새로운 논문을 통해 우로보로스 제네시스(Ouroboros Genesis)를 발표했다고 합니다. 채굴과 관련된 내용으로 POW 채굴방식의 합의프로토콜에서는 기존 블록체인 참여자에 대한 정보가 없어도 신규 참여가 가능했지만 POS(DPOS) 채굴방식의 합의프로토콜에서는 기존 블록체인 참여자에 대한 정보가 있어야만 신규 참여가 가능했고 이게 보안상 단점으로 지적됐었다고 합니다. 이에 카르다노 에이다의 우로보로스는 위임형 지분증명이지만 POW 채굴방식과 같이 기존 블록체인 참여자에 대한 정보 없이도 블록체인에 참여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 되어 보안성을 향상시켰으며 해당 연구 내용에 대한 논문을 발표했다는 소식이라고 합니다.

지난 주말 이오스에 못 미치지만 에이다도 꽤 상승한 것 같던데 논문소식도 한 몫한 것 같습니다. 에이다 팬트하우스 입주자로서 이런 기술과 관련된 소식도 좋네요. 가격적으로 아직도 최고점 대비 80%가까이 하락한 상태라 가슴이 아프지만 개발자들이 열일 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기다리시는 것이 권한 위임을 통한 이자지급일텐데 올해 안에는 개발이 완료되었으면 좋겠네요.

NO.5 판문점 선언,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기록.

남과 북의 정상이 만나 한반도에 더 이상 전쟁은 없을 것이라고 발표한 판문점 선언 전문이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에 기록됐다고 합니다. 해킹과 수정이 거의 불가능한 블록체인 상에 남과 북의 정상이 27일 합의한 판문점 선언이 기록된 것입니다. 이더리움 거래내역을 조회하는 이더스캔에서 거래에 대한 상세 내역을 조회하여 입력데이터에 16진수로 기록된 데이터를 문자로 변환하면 판문점 선언 전문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북한과의 종전선언으로 인해서 암호화폐 모네로 가격이 떨어지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글을 스쳐지나가며 본 것 같은데 어이가 없었네요. 이더리움의 가격과는 전혀 무관한 내용이지만 뭔가 기념비적이라 저는 이 사실을 오랫동안 기억할 것 같네요. 5월에 있을 것이라 예상되는 북미회담에서도 좋은 소식이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며칠간 열심히 달렸던 스팀, 스팀달러는 지난 주말부터 주춤하고 있는 것 같네요. 1월 말에 입출금이 제한됐던 폴로닉스에서는 아직까지도 소식이 없네요. 점잖게 글을 쓰고 있지만 혼자서 온갖 욕을 다하고 있습니다.

'바이낸스에서 스팀을 상장하는 것을 미리 눈치채고 물량을 뺏기지 않으려고 입출금을 막아뒀나?'라고 생각하며 폴로닉스 입장에서 이해하며 기다리기 시작했는데, '업비트에서 스팀 입출금을 지원하는 것을 미리 눈치채고 막아뒀나?', '후오비에서 스팀 상장하는 것을 미리 눈치채고 막아뒀나?'까지 이어져서 입출금이 막힌지 90일이 넘었네요. 입출금 제한 공지 이전에 구매해서 전송을 했는데 전송처리가 되지 않고 지갑이 잠겨버렸는데 조금, 아니 많이 빡치네요. 티켓을 끊어도 답장조차 없네요. 탈출에 성공하고 나서 폴로닉스는 계정삭제를 심각하게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새로이 한 주가 시작됐는데 마무리가 푸념으로 끝나서 죄송합니다.

(주말을 마무리하며 잠들기 전에 보실 분에게)
이미 월요일은 시작되었지만 주말 잘 마무리하시고 좋은 밤 되시길 바랍니다.

(아침 출근 길 혹은 회사에서 몰스팀하며 보실 분에게)
오늘도 화이팅하셔서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시길 멀리서 응원하겠습니다.
저도 열심히 커피팔고 오겠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길 바랄게요.

좋은 포스팅을 위해 오랜 시간 고민하고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팔로우, 보팅, 리스팀을 해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포스팅에 대한 팩트체크, 다른 의견 혹은 응원의 한마디 등 댓글까지 남겨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포스팅을 봐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커피아재의 이전 이야기

follow me!

Sort:  

항상 좋은 정보글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이렇게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kiro2c님도 좋은 하루 되셔요!

마운트곡스 비트코인 매각은 정말 희소식이네요 빨리 불안요소가 없어졌으면ㅎ

크게 요동치지 않아서 다행인 것 같긴하네요.
암호화폐가 앞으로도 넘어야 할 불안요소들이 많을텐데..
연초의 큰 하락장없이 지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오늘도 정리된 소식 잘 보고갑니다. 아재님 부산이시라는데 가게어딘지 궁금하네요 저도 부산사람이라서요^^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부산 만덕에 10평남짓의 작은 가게랍니다. ㅎㅎ
북구디지털 도서관 근처에 있어요! ^^
@seol님도 좋은 하루되셔요!

플로닉스 나쁜x 때문에 많이 속상하시겠어요
너무 스트레스 받지마시고 맘 편히 가지세요ㅠㅠ
저도 넥슨이 거래소에 열을 올리는 것을 보며 자체적으로 게임코인을 막 찍어내 유통하는것을 생각해 본적이 있어요 돈슨 이라고까지 불리는 게임회사가 어디까지 할지 지켜봐야겠네여~^^
새벽부터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즐거운 한주 시작하세요^^

파치아모님은 휴가가 이틀밖에 남지 않았네요? ㅜ.ㅜ
슬슬 일상으로의 복귀에 대한 압박이 올텐데...하하
맛있는 음식 많이 드시고 행복한 시간되셔요^^

네오도 오르고 에이다도 오르는데 왜 퀀텀은 안 오를까요ㅠ-ㅠ

가격이 오르지 않는 것보다 거의 보름동안 채굴도 한 번 안되는게 더 속상하네요 ㅜ.ㅜ
x86이 기술적으로 정확히 무엇인지 이해못하고 있는데, 열심히 개발하고 있다고 하니 기다려봐야죠 머.ㅎㅎ

오늘도 좋은 소식 잘 봤습니다. 즐거운 한주 되세요^^

개털님도 힘내서 한 주 보내셔요.^^
사업도 술술 풀리시길 멀리서 응원하겠습니다!

오늘도 새로운 뉴스들 감사합니다. 항상 흥미롭게 읽고 있습니다. 업비트에서는 neo holder 한테 gas를 지급 안하고 있나보죠? Binance 에서는 neo 홀더한테 매달 gas 를 지급하고 있는데..

국내 거래소에서는 코인네스트 제외하고 퀀텀의 POS이자도 지급하는 곳이 현재는 없네요.
핫월렛의 위험성 때문이라고는 하는데 개인적인 입장에선 애매하긴 하네요.
지난 번에 코인없이 장부거래 의혹을 제기하며 '없비트'라고 비난이 집중된 이후에 GAS지급이 확정됐네요. 아마도 핫월렛 동의사항에 해킹당해도 법적 책임지지 않겠다는 내용이 포함될 것 같네요.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특히 네오 관련된 내용은 잘 몰랐던 부분인데!!! 감사합니다 ㅎ

조금전에 업비트 들어가보니 GAS 지급관련 공지 떴네요.^^
GAS 지급 원하시면 핫월렛 보관에 동의하셔서 다음주 월요일부터 지급받으시면 될 것 같아요!

리플, 트론은 언제 오를까요!~^^
리플 42층 트론 26층에서 보는 전경이 ... ㅎㅎ

저랑 비슷한 높이에서 살고 계시는군요. 하하
처음 코인네스트에 트론이 상장되었을 때 사실 트론을 좋게 보지 않았는데, 분석글들을 통해 꽤나 열심히 개발하고 있는 것 같더라구요. 현재 업비트 기준으로 101원이니 많이 회복했네요. ㅎㅎ
전 마이너스의 손이라..그냥 시장돌아가는 상황을 보면서 John Vor 하려구요. 하하
서로 힘내요! ㅜ.ㅜ

전 리플과 트론에 물린 후 가상코인 자체를 안보고 있습니다 ㅎㅎ
그냥 생일날 한번 연말에 한번만 보려구요 ㅎㅎ

에이다 펜트하우스에 입주 중이시군요..ㅎㅎ
저도 만만치 않다는.....
에이다는 왠지 처분하기 아깝다는 생각이 자꾸 들어서 그냥 가지고 가요...ㅎㅎ

제가 정보를 제대로 찾아보지 않은 실수를 범했지만...올해 3월부터 이자지급 하나보고 눈이 뒤집혀서 매수했었는데... 아직도 많이 부족한가 봅니다. ㅎㅎ
트레이딩에 자신이 없다보니 POS(DPOS) 이자지급 암호화폐에 눈이 가더라구요.
스팀도 어찌보면 포스팅을 곁들인다면 스팀파워를 늘릴 수 있으니 저에겐 메리트가 있네요.ㅎㅎ
유피님도 이번 한 주도 화이팅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8
BTC 63721.78
ETH 3503.08
USDT 1.00
SBD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