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전놀이

in #busy6 years ago

해마다 강남갔던 제비가 돌아온다는 삼월 삼짓날(음력 3월 3일)이면 마을 단위로 봄 꽃놀이를 나서는 풍습이 있습니다.

남정네들은 남정네들대로 아낙들은 아낙들데로 장소를 정해 꽃놀이를 가는데 이때 진달래 꽃을 따서 찹쌀이나 녹두전에 올려 먹는 것을 화전놀이라고 했습니다.
특히하게 음력 3월이 아닌 다른 달에 가게되면 화전놀이라고 하지 않고 화류놀이라고했답니다.

지금도 곳곳에서 4월 중순 진달래가 필 즈음이면 화전놀이가 펼쳐지는데 요즘은 조금 변해서 백일장도 열고 그림그리기 대회도 열고 다양한 문화공연도 열면서 즐기는 것 같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전북지방에서는 모악산 대원사 화전놀이가 유명합니다.
사람들도 수만명이 참여할 정도로 대규모로 열립니다. 올해는 4월 15일에 열렸습니다.

사람이 너무 많아 좋은 사진은 찍지 못하고 사람에 밀려 잠시 전시해 놓은 음식 사진을 찍었습니다.
사람이 너무 많고 사진 찍는 사람도 많아 사진 질이 그리 좋지 못합니다.

3.jpg
찹쌀같은 다양한 전위에 나뭇잎과 꽃잎을 얹어 멋을 부린 화전입니다.
먹기에는 조금 아까운 생각이 들정도로 예쁩니다.

4.jpg
잣 대추 쑥 같은 재료로 예쁘게 장식해 놓았습니다.

5.jpg
다식이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송화가루로 만들었는데 요즘은 어떻게 만드는지 모르겠습니다.
요즘은 예쁜모양의 틀을 팔기도 한다고 합니다.

2.jpg
오미자 차 같습니다.

1.jpg
말차 같은데 꽃잎을 띄워놓으니 색깔이 잘 어울립니다.

혹시 읽지 않은 포스트가 있으시면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ort:  

다식, 개인적으로 매우 좋아합니다. 쉽게 접하지 못해 그런지 말하면 다식이 뭐임? 이렇게 되묻는 경우가 많았어요. 화전놀이도, 다식도, 오미자도 좋아합니다.ㅜ 즐거운 연휴 되시길 바랄게요.

얼마전 체험행사에서 다식 만드는 것을 오랜만에 본적있습니다. 다식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더군요^^ 화전놀이도 재미있게 이어져 갔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아름다운 화전에 다식까지 옛사람들의 미적감각이 얼마나 뛰어났는지 새삼 감복합니다.
다식은 여러가지 재료로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구성을 보면 단연코 색을 중시했다는 생각입니다.
노란 송화다식, 검은 흑미자다식 등.......

사실은 다식을 알기만 했지 만드는 법이나 재료는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최근에 단순히 틀로찍는 체험을 본 것이 다죠^^
확실히 화전이나 다식이나 색깔을 중시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완전히 명품 다과네요~
화전 위에 올린 꽃들의 다채로운 색깔이 너무 아름답습니다~
봄날에 어울리는 다과인 거 같아요.^^

요건 전시해 놓은 것 찍은거라 품위가 있죠 ㅎ
예전에는 화전놀이가 큰 행사중 하나였나 봅니다^^

오오 처음들어보내요 다식... 어떤맛일지 궁금하내요 ㅎㅎ

다식을 모르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아주 고급 과자라고 할까요? 요즘 과자 맛에 길들여진 맛이라면 별맛은 없게 느껴질 수도 있죠^^

정말 예쁘네요. 화전 놀이에 수만명이나 참여를 한다니 대단합니다. 앞으로도 더욱더 발전했으면 합니다.

유치원생부터 중고등학생들 백일장 그림그리기 대회에다 일반인 등산객 합치니 발디딜 틈이 없죠.. 갑자기 사람들이 늘었어요^^

화전도 이쁘고.. 오미자차는 정말 맛있어보입니다. 건강에도 좋을거 같구요^^

화전이 너무 예쁘죠^^

화전이 정말 예쁘네요~~
먹기 아까울 듯 해요~~~^^

요건 전시해놓은거라 예쁘게 장식했죠^^

화전이 너무 예쁘네요...
올리신 포스팅을 보다 보면 직업이 무었인지 궁금하다는...

전시해 놓은 화전이 여기 저기 많이 있었는데 그만 사진을 못 찍었어요^^
제가 올린 포스팅 중 제가 직접 한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그저 구경꾼이죠^^
평생 숙원인 디지털 노마드를 향해 달리고 있는데 조금 있으면 밑천이 드러나겠죠,ㅎ

짱짱맨=날씨인사...

요런느낌이군요...^^ 오늘은 날이 아주좋아요^^

호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근데 여기는 아침부터 비가와요^^

멋, 맛, 여유~~~전라도의 힘이죠.

전라도 뿐만 아니라 예전에는 다 저렇게 먹고 놀았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5092.40
ETH 3470.06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