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무덤을 아시나요?

in #busy6 years ago (edited)

Screenshot_20180316-141401.jpg
대문을 만들어 주신 @akoano님 감사해요.

안녕하세요 미미별이예요.
오늘은 책을 보다가 언총이라는 것을 봤어요.
말(言)의 무덤(塚)이라고 하는데
경북 예천군에 언총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네요.
Screenshot_20180404-214406.jpg

마을에 흉흉한 일이 있을 때마다 문중 사람들이 모여 이웃을 비난하는 말을 한데 모아 구덩이에 파뭍는 말의 장례를 치뤄주니 언쟁이 사라졌다고 해요.

제가 내 뱉었던 쓸모없는 말들도 묻어서 없어진다면 당장 가보고 싶네요. 무덤이 천마총 보다도 커야지 싶기도 하구요.^^

○말은 적을수록 좋다 말이 말을 만든다
○한점 불티는 능히 숲을 태우고 한마디 말은 평생의 덕 을 허물어 뜨린다
○말이 고마우면 바지사러 갔다가 두부 사온다
○비단 대단 곱다해도 말같이 고운게 없다
○화살은 쏘고 주워도 말은 하고 못줍는다
○물이 깊을수록 소리가 없다
○웃느라 한말에 초상난다

말에 대하여 새겨 볼 속담들을 생각해 봤어요.
사실 저한테 일러주는 말이예요

○부모의 말을 잘 들으면 자다가도 떡이 생긴다

우리 아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말이예요^^
요즘 이 닦기 목욕거부로 이래저래 설득하고 설명하고 꼬셔봐도 전쟁으로 끝이나네요.ㅠ
"엄마 맘 대로만 하고~😭" 서럽게 울면서 이렇게 말 하는데 할말을 잃었어요 😢

무엇을 말하는지 보다 어떻게 말을 하는지, 그 보다는 어떤 말을 하지 않는지가 제일 중요하다고 해요.
안해도 될 말을 안 할줄 아는 사람이고 싶습니다.

오늘도 아들이 잠들고서야
아들 이야기를 많이 들어주고 이해해 주는 엄마가 되자고
반성하는 엄마는 아침까지 묵언수행을 해볼께요.^^

모두 꿀잠 자는 밤 되세요^^♡
20180403_104819.jpg

Sort:  

저희애도 요즘 양치 본인이 한다고..ㅠㅠ(지금 초기충치가 몇갠대 ㅠㅠ)

○부모의 말을 잘 들으면 자다가도 떡이 생긴다

이 말을 꼭알려줘야겠어요 ㅋㅋㅋㅋㅋ

우리 애도 본인이 한다고 하는데 20초면 끝내버리네요 ㅠ
그래도 유치원 기분좋게 가야되서 맡겼어요
미처요 ㅎㅎㅎ

말무덤 수학여행가서 들어본 것 같기도 ㅋㅋㅋㅋㅋ
좋은 밤 되세요!!!

저도 들어본 듯 못들어본 듯 그래요~ㅎ
@shin0288님도 굿밤되세요^^

말무덤이라는게 저런것이군요 ㅎㅎ 처음알았습니다~

저도 책에서 보고는 진짜 있나 찾아봤어요~^^

좋은밤 보내세요~

감사해요
드림야콘님도 편안한밤 되세요^^

미미스타님도 꿀잠 주무세요!

네 시린님 날씨 우중충 하지만 웃는 하루 되세요^^

미미스타님도 굿밤 보내세요😀

넵~오늘은 뭐 드시나요 재밌는 이벤트 였어요 ㅎㅎ

뭔가 울컥 하네요 ㅠ 꿀잠 자고 난 후에 좋은 글 잘봤습니다.

히힛 꿀잠 주무셨으니 ~좋은 하루 만드세용^^

부모의 말을 잘 들으면 자다가도 떡이 생긴다.
제 아들에게도 들려주고 싶네요 ㅋ

그쵸 ㅎㅎ 요즘 말대꾸에 할말을 잃어요 ^^

헐 저희 아들 얘기하는줄 ㅋㅋ
저희 아들은 다섯 살인데 어찌나 쫑알쫑알 대는지 ㅋㅋ

역시 5살 아빠는 잘 아시네요. ㅋㅋ

말은정말 주어담을수없으니 신중해야하는데 가끔 도를지나칠때가 생기는것같아요 ㅠㅠ 조심해서해야하는데.. 항상 반성합니다 ㅠㅠ

저도 말 실수 할때마다 주워 담지도 못하고~뜨끔하네요ㅠ
유양님 바쁜일정 끝나셨겠네요?^^

https://steemit.com/kr/@songa0906/gjbxa

집중지원대상에 선정되셨습니다.

1일1포스팅이 힘드신분들은 기간에맞춰
그에따른 보팅을 한번에 할 예정이니
포스팅에 너무 부담갖지않으셔도됩니다.

히힛 😁😀😄☺~~지원 감사합니다
재밌게 즐기면서 해볼께요~ ^^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1
JST 0.030
BTC 71206.07
ETH 3811.92
USDT 1.00
SBD 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