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팀 #25]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왜 기본에 집중할까

in #booksteem5 years ago (edited)

F52E871A-1C85-4D99-9F16-D32F0BB30210.jpeg

대문을 멋지게 만드는 뽀돌님 감사합니다~!



기본기가 제일 중요하다

초등학생 시절 축구를 배울 때 선생님이 항상 강조하셨던 말이다. 다른 친구들에 비해 다소 늦게 시작했지만 축구 그 자체가 좋았고 뒤쳐지지 않으려고 열심히도 달렸었다. 당연히 축구의 기본은 볼을 다루는 기술이지만 그 이전에 모든 스포츠의 기본은 체력이다. 강한 체력을 갖추기위해 등하교시간에는 자전거 페달을 굴렸고(기어가 좀 낮은 자전거라 힘들었다ㅠㅠ) 운동을 하기 전에는 항상 운동장을 몇 바퀴씩이나 달렸다. 친구들이 지치지 않는 체력이라는 의미로 무좀(무한 체력 좀비)라는 별명을 지어줄 정도였으니 체력 하나만큼은 자신 있었다.

복싱이나 무에타이를 배울 때도 비슷했다. 기본적으로 체력을 갖춰 놓으니 운동을 하기가 훨 수월했다. 타격운동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잽이라는 기술이 있는데 하루에 500회 정도를 제자리 뛰기를 하면서 주먹을 내질렀다. 말이 500회지 사실 기본 훈련만해도 온몸의 근육들이 비명을 지를 정도로 힘든 과정이였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통해 기본기를 다잡을 수 있었고 화려한 개인기나 능력은 부족해도 어느 정도 상위권의 실력을 유지할 수 있었다.

이렇게 운동에 관련되어서는 기본기를 충분히 다졌지만 일에 있어서는 기본에 충실하지 못했었던 것 같다. 몇 주 후면 휴직에 들어가는데 9년동안의 회사생활을 돌아보니 많은 아쉬움이 남았다.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앞으로의 일에 대한 기본을 갖추고자하는 마음으로 선정한 책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왜 기본에 집착할까 의 서평을 남기고자 한다.

0F0E49EC-6265-4887-80ED-4F11502DE189.jpeg

이 책의 지은이는 세계 최고라는 수식어가 붙은 곳을 두루 거쳐갔다. 세계 최고의 투자기업 골드만삭스, 세계 최고의 컨설팅기업 맥킨지, 그리고 세계 최고의 대학인 하버드 비지니스 스쿨. 이렇게 화려한 경력의 저변에는 그가 단단하게 다져온 기본이 축적되어 있고 그것을 책을 통해 공유하고 있다.

책을 통해 크게 여섯가지의 기본을 강조하고 있다. 첫째는 사람 관계에서의 기본이다. 많은 예시 중에서도 유독 내 눈길을 끄는 부분은 ”관계에 투자하는 시간과 돈을 아끼지 않는다"였다. 이전의 나는 관계 개선의 가장 중요한 부분의 정신적인 교감이라고만 믿었다. 일을 하다보면 어떨 때는 갑의 입장이 되는데 을의 입장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시간과 돈을 투자하며 부단히도 노력하는 모습이 보였다. 하지만 나는 그런 노력보다 일적으로 충분한 공감과 믿음을 통한 관계를 개선하려고 했었다. 지금에서야 돌이켜보면 서로의 입장에서의 차이가 컸었고 그 차이를 내가 이해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든다. 누구나가 각자의 위치에서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음에도 나의 옹졸한 편견과 가치관으로 그들의 노력을 폄하했다는 생각에 몹시도 부끄러웠다. 책을 통해 늦게나마 각자의 위치에서 노력하시는 분들에 대한 생각을 달리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기회가 된다면 그분들과의 관계개선을 위해 내가 먼저 다가가고 싶다.

두 번째는 내면과 외면을 가꾸는 일에 힘쓰라고 한다. 이 부분은 앞전에 소개했던 사소한 차이와 겹치는 부분이 많다. 여유를 가지고, 고마움을 표현하고, 부지런한 생활을 습관화하자는 내용이 주류이다. 그중에서 눈길을 끄는 것은 인터넷을 믿지 말고 자신의 머리로 직접 답을 찾는다 였다. 요즘 같이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우리는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인터넷을 통해 쉽게 정답을 찾을 수 있다. 본인의 경우 그런 행동들이 반복하다 보니 어느 순간 인터넷에 의존하여 스스로의 판단과 해결능력이 점점 퇴보하여 왔던 것 같다. 특히 회사에서는 상사가 원하는 답만을 찾다보니 스스로의 발전과 성장을 기대하기 힘들다고도 생각했다. 하지만 이 부분 역시 스스로의 성장을 가로 막았던 것은 누구의 탓도 아닌 본인의 나태함이 아닌가 생각된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반성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이 늘어난다.ㅠㅠ

세 번째에서 다섯 번째의 내용도 두 번째 내용과 대동소이하다. 시간을 잘 관리해야 하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워서 회사에 이익을 극대화하는 자료를 갖추어야 한다고 말한다. 회사생활에서 성공하기 위한 핵심정보들을 세부적으로 말하고 있는데 회사에 대한 충성심이 저하되어서 그런지 이 부분은 크게 와닿지 않았다. 혹시라도 훗날 회사에 충성할 생각이 들게 된다면 다시 한 번 읽어보면서 되새김질 해보아야 겠다.

마지막 챕터에서 가장 와닿는 문구가 있었다.

회사는 퇴학이 아니라 졸업하는 곳이다

승진을 눈앞에 두고 있는 아주 중요한 시기에 휴직을 결정하기란 결코 쉽지 않았다. 휴직기간 동안 경제적인 부분도 내내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고 현재 준비하고 있는 것에 대한 성공(솔직히 성공도 과분하다. 생활의 유지만 되어도 만족스럽게 생각한다) 여부도 고려치 않을 수가 없는 문제였다. 하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회사는 퇴학이 아니라 졸업하는 곳"이라는 말에 큰 위로를 받았다. 어쩌면 지금의 나에게 가장 필요한 말이였을지도 모른다.

스팀잇 내에서도 회사로부터 졸업하신 분들과 졸업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 상당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분들도 이 구절을 통해 조금이나마 위로와 격려를 받았으면 좋겠다. 미래에 대한 불안보다 오늘 하루 더 성장하고 행복해 지는 것을 꿈꾸길 바란다. 우리 모두 더 행복해지고 사랑하고 즐거워지기를 꿈꾸며 서평을 마치고자 한다.

Sort:  

Congratulations @epitt925!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a post every day of the week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The Steem community has lost an epic member! Farewell @woflhart!
SteemitBoard - Witness Update
Do not miss the coming Rocky Mountain Steem Meetup and get a new community badge!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세계 최고의 인재들을 못 만나봐서 그들이 기본기에 집중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ㅋㅋ 기본기가 단단해야 뭐든 잘 되겠죠!!
아! 저도 졸업좀 하고 싶네요~~ 스팀 가즈아~~~~~~~~~~~~~~~~~~~~~~~~~~~~

독거형님은 기본이 든든하시니 뭘하든 성공하지 않겠습니까 ㅎㅎㅎ 조만간 로또 일등 가즈아~!!

북리뷰 토큰생기면 팥쥐님 무대가 될텐데요... 후원 너무 잘 받았습니다. 아름다운 밤이에요~!

후원이라고 할것도 없습니다;;
매번 즐겁고 유쾌하면서 감동이 있는 포스팅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팥쥐님의 멋진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원래 옛날 부터 입은 닫고 주머니는 열어라고 하죠. ^^

휴직 결정이 쉽지 않았을 텐데, 정신과 육체 모두 충전 잘 하세요.
화이팅입니다.

jcar 토큰 보팅 요청 하고 갑니다.

사과님 매전 신경 써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오늘도 즐거우셨길 바라며 내일은 더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책도 좋고 서평도 좋네요. 새로운 시작 응원합니다. ^^

따뜻한 댓글 감사합니다~
이번주도 즐겁게 보내세요^^

이상하게 베이직이란 단어를 접하면 지더불유베이직이 떠올라요^^ 어렸을 때 잠깐 공부했었는데, 돌이켜보면 기억나는 것은 아무것도 없지만... 그래도 그게 코딩이었고, 무엇이든 순서에 맞게 차곡차곡 쌓아야 한다는 걸 어렴풋이 느꼈던 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어요^^ 무엇이든 기본이 그리고 기초가 중요하죠.

기본과 기초가 중요한데 매번 어렵게 느껴집니다
이번에는 정말 기본에 집중해서 기초부터 차근차근 올라가야겠습니다^^

주1권 독서하고 서평쓰기 챌린지 #49 성공보팅입니다.
(최근 4개의 게시글에 0.75$씩 보팅했습니다.)

땡큐베리감사~!!

풋살 기본기좀 알려줘봐여
ㅋㅋㅋㅋ

이미 기본기는 충분하신듯 합니다.

안녕하세요. @banguri님의 jcar토큰 보팅 선물입니다.

기본기로 체력을 다져놓으셨네요. 복싱이나 무에타이도 배우시다니.. ㄷㄷㄷ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29
BTC 76570.32
ETH 3135.99
USDT 1.00
SBD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