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 100년, 한국영화 100선] #071, 왕의 남자 (상금 14,000 AAA)

in #aaa4 years ago



071. 왕의 남자

https://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39894

영화기획기사



광대들과 연산의 아슬아슬한 줄타기, 팩션 몰입감 더해 천만관객 빨아들여
...
블록버스터도 아니고 톱스타도 출연하지 않았는데 <왕의 남자>가 이처럼 가성비가 뛰어났던 것은 팩션 사극이라는 장르를 기반으로 한 몰입감과 터질 듯한 에너지 때문이다. <황산벌>(2003)을 통해 스크린에 영웅이 아닌 민중의 시각으로 역사를 써내려갔던 이준익은 이 작품에서 광대들과 연산을 대면시킴으로써 연산의 기행을 야기한 조선왕조의 비극을 재조명한다. 왕실과 중신을 대담하게 희화화하는 광대들, 그것을 자조하며 함께 즐기는 왕, 그런 왕을 몰아내고자 하는 대신들이 신분제도와 계급갈등이라는 서사의 수직축을 담당한다면, 수평축에는 ‘장생’(감우성)과 ‘공길’(이준기), ‘연산’(정진영)의 삼각관계가 있다. 공길은 모든 것을 가졌으면서도 가족사로 인한 트라우마에 빠져 자신의 위로와 구원을 바라는 연산에게 연민을 느낀다. 같은 맥락에서 배를 곯더라도 왕실의 구속을 바라지 않는 광대들과 왕좌에 있으면서도 그들을 절실히 필요로 하는 왕의 위치는 전복되어 있다. 그러나 과거와 현재, 신분에 속박되지 않는 삶을 열망한다는 점에서 왕과 광대는 다시 평행선상에 놓인다. 씨실과 날실을 교차시키는 솜씨가 절묘하다.
...
윤성은/영화평론가
기사출처 및 원문전체보기 : http://www.hani.co.kr/arti/culture/movie/911844.html

영화소개(줄거리)





















개봉 : 2005 .12.29
장르 : 드라마
감독 : 이준익
출연 : 감우성(광대, 장생), 정진영(왕, 연산), 강성연(장녹수)

조선시대 연산조. 남사당패의 광대 장생(감우성 분)은 힘있는 양반들에게 농락당하던 생활을 거부하고, 자신의 하나뿐인 친구이자 최고의 동료인 공길(이준기 분)과 보다 큰 놀이판을 찾아 한양으로 올라온다.
타고난 재주와 카리스마로 놀이패 무리를 이끌게 된 장생은 공길과 함께 연산(정진영 분)과 그의 애첩인 녹수(강성연 분)를 풍자하는 놀이판을 벌여 한양의 명물이 된다.
공연은 대성공을 이루지만, 그들은 왕을 희롱한 죄로 의금부로 끌려간다.
의금부에서 문초에 시달리던 장생은 특유의 당당함을 발휘해 왕을 웃겨 보이겠다고 호언장담하지만 막상 왕 앞에서 공연을 시작하자 모든 광대들이 얼어붙는다.
장생 역시 극도의 긴장감 속에서 왕을 웃기기 위해 갖은 노력을 하지만 왕은 꿈쩍도 하지 않고...
바로 그 때 얌전하기만 한 공길이 기지를 발휘해 특유의 앙칼진 연기를 선보이자 왕은 못 참겠다는 듯이 크게 웃어버린다.
이들의 공연에 흡족한 왕은 궁 내에 광대들의 거처, 희락원(喜樂園)을 마련해 준다.
궁에 들어온 광대들은 신바람이 나서 탐관오리의 비리를 풍자하는 공연을 선보이고, 왕은 즐거워한다.
하지만 중신들의 분위기가 싸늘함을 감지한 왕이 중신 중 한 명을 웃지 않는다며 탐관오리라는 명목으로 형벌을 내리고 연회장엔 긴장감이 감돈다.
연이은 연회에서 광대들은 여인들의 암투로 인해 왕이 후궁에게 사약을 내리는 경극을 연기하고, 연산은 같은 이유로 왕에게 사약을 받았던 생모 폐비 윤씨를 상기하며 진노하여 그 자리에서 선왕의 여자들을 칼로 베어 죽게 한다.
공연을 할 때마다 궁이 피바다로 변하자, 흥을 잃은 장생은 궁을 떠나겠다고 하지만 공길은 알 수 없는 이유로 남겠다고 한다.
그 사이 왕에 반발한 중신들은 광대를 쫓기 위한 음모를 꾸미고 왕의 관심을 광대에게 빼앗겼다는 질투심에 휩싸인 녹수 역시 은밀한 계략을 꾸민다.
줄거리출처 : https://movie.naver.com/


안녕하세요. @hodolbak-aaa (호돌박) 입니다.

2019년 한국영화 100주년을 기념하여 '한겨레' 와 '씨제이(CJ)문화재단' 은 [한국영화 100년, 한국영화 100선] 이란 기획을 통해 한국영화 100편을 선정했습니다.
당시 매체를 통해 기사를 통해 한편씩 영화를 소개했는데요.
해당 영화의 간략소개와 기사를 발췌해서 주사위 이벤트와 함께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 주사위 참여방법
- 영화에 대한 한줄 댓글과 함께 주사위(#wdice)를 돌려주세요.

2. 보상
- 주사위와 영화순서의 십단위와 일단위 수를 비교 보팅 (50%)
- 예시 : #061 인 경우 주사위가 6x, x1 인 경우 보팅
- 동일 : 100% 보팅 + 2,000 AAA(미당첨시 이월)

3. 누적당첨금
- 14,000 AAA

영화 관련 영상 보기


영화리뷰 전문 트리플A

한국의 로튼토마토를 추구하는 리뷰사이트인 트리플A가 서비스중입니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리뷰는 트리플A 에서
https://www.triplea.reviews
https://www.triplea.reviews/@hodolbak-aaa

AAA.gif


Sort:  

저는 영화도 영화지만 이선희씨의 OST가 더 기억에 남네요

#wdice

이 영화가 벌써 15년 전 작품이네요... 요즘 애들은 모를 듯...ㅎㅎ
#wdice

시간이 빠르네요. 이 영화도 오래되었군요.
#wdice

연기 잘하는 배우들이 다 모였네요.
#wdice

이제 기억이 가물하네요 ㅎㅎ

즐거운 하루되세요.~~^^

!shop

Hi~ hodolbak-aaa!
@garamee21 has gifted you 1 SHOP!

Currently you have: 15 SHOP

View or Exchange SHOP Please go to steem-engine.com.

Are you bored? Play Rock,Paper,Scissors game with me!

왕의 남자 재미있게 봤었습니다~

#wdice

여자보다 더 예뻤던 공길이...
#wdice

이제보니 유해진씨가 나왔었군요 ㅎㅎ
#wdice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4
JST 0.028
BTC 59404.52
ETH 2610.92
USDT 1.00
SBD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