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스톤의 코인 이야기) 진대제와 유시민 그리고 블록체인

in #coin5 years ago (edited)

(올드스톤의 코인 이야기) 진대제와 유시민 그리고 블록체인

작년인가 유시민이 암호화폐는 버블이라고 주장했다. 이상하게도 그 이후 얼마지나서 시장은 곤두박질 치기 시작했다. 우리 정부는 거래소 신규계정 개설을 못하도록 막아 버렸다. 법무무 장관이 거래소를 잡아 들이는 둥 만다는 둥 하면서 소란을 떨었다. 그때도 유시민이 암호화폐를 뭐 안다고 저런 소리를 할까하는 생각을 했었다. 그 덕분에 코인을 하던 20대와 30대가 정부를 비난면서 고개를 절래 절래 흔들었다.

한편 노무현 정부에서 정통부 장관을 하던 진대제는 블록체인 협회장인가 이사장인가를 맡아서 계좌라도 개설하게 하달라고 했다. 진대제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분리할 수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진대제가 더 잘알까 ? 유시민이 더 잘알까 ?
우리사회는 삼성전자에서 사장까지 하고 정통부 장관까지 한 진대제가 하는 말은 무슨 개가 짖는가보다 했다. 그리고 말만 자르르르했던 유시민보고 열광했다.

지금 비트코인이 8000달러를 넘어섰고 앞으로 어떻게 될지도 모른다. 불과 1, 2년동안 우리나라를 제외한 거의 전세계가 블록체인 사업에 앞장섰다. 그사이에 어머어마한 발전이 있었다. 우리는 거의 정체되어 있었다.

조금 있으면 계좌를 열어달라고 난리를 칠 것이다. 누군가 청와대 청원을 올릴지도 모를 일이다. 이런 상황에 대해 누가 책임을 져야 할까?

유시민이 자신이 잘못했다고 책임을 지고 사과를 할까 ? 아니면 나 몰라라하고 내가 언제 그런 소리했나 ? 할까 ?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 HTML 삽입형 광고] - 운영중인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이용해 수익을 얻으세요!

안녕하세요. DCLICK 입니다. 오늘은 새로 출시된 기능인 HTML 삽입형 광고에 대해서 소...

Sort:  

이기적이게 생각을 좀 하자면 아직 신규계좌 열어주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열어주는 순간 다시 시장이 200% 과열되어 떡락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조금 더 천천히 우상향 한다음 전고점 돌파전에 열리면 신세계가 열리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어요.

제일 가격이 낮았을때 계좌를 열어 줬어야 하는 건데
이미 늦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어떤 경우에도 부작용을 피할 수 어려울 듯 합니다.

어차피 블록체인 시장은 세계적으로 열려 있는 시장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현금 계좌 연결이 된다고 해서, 시장이 과열되지는 않을 거예요. 또 지금도 일반 군소 거래소는 현금을 받는 곳이 많아요. 조금만 알아보면 현금 입금이 그리 어렵지 않아요. 업비트 정도나 현금 입금이 안 될 정도거든요.

여전히 정재승은 당시의 토론이 흑역사의 일부로 기억되기도 한다는 점.
미래에는 누구에게 흑역사로 기억될지 궁금해지네요.

아직은 누가 옳다 그르다 판단하기는 힘들어 보여요.
향후 10년 후 회상하면서 누구의 말이 맞았구나 하고 이야기 하고 있겠죠.

10년 후면 블록체인이 대세가 되겠지요

계좌좀 열어줬으면 ㅠㅠ

우회로가 많이 열러 있잖아요^^

갤럭시 폰에 이더리움 지갑이 탑재되니
그만큼 암호화폐에 대해 대중성을 획득했다고 봅니다.
굳이 해킹 피해를 우려한다면 거래소에 맡겨둘 이유가 없을 거 같아요.
거래할 때만 이용하고...
크게 변화가 있을 거 같아요

세상 많이 바뀌었지요

이 대목에서 대원군이 떠오르는 건
저 뿐이 아니겠지요.
조만간 청와대 게시판에 글이 올라오겠습니다.

아마 그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나 몰라라는 안하지 싶어요. 근데 굳이 책임질 일도 없는것 아닌가 싶습니다. 일개 방송인이 한 말이라고 본인 스스로 주장한다면야... 물론 앞으로 정치에 참여한다면 또 말이 달라지겠지요?

ㅎㅎ 두고 보지요
뭐라 하는지

오리발 내밀겠죠.

저도 그럴 것 같은데
그러기는 상황이 너무 심각해서...

시간이 얼마 안 흐르면 알겠죠.
계좌는 역으로 안 열어 주었으면 합니다.

어짜피 세계 시장이니 말입니다.

@oldstone님의 블록체인 관련 글에 댓글을 달아보는 것도 오랜만인 것 같습니다. 그간 KR 커뮤니티로 자주 왕래하시지 않는 듯하여 늦게나마 소식 한 가지 알려드리러 오게 되었습니다.

저와 몇몇 지인들이 뜻을 모아 '스팀 코인판' 이라는 (http://www.steemcoinpan.com) 스팀잇 kr 유저들을 위한 투자 및 블록체인의 이야기 장을 시작하려 합니다. 얼마전에 시작된 SCOT 시스템을 바탕으로 구성해본 스팀잇의 클론이자 조금은 독립된 커뮤니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흡하나마 그간 사용자들의 아쉬움을 조금은 달래 볼 수 있는 밸런스 설정을 시도해 보고 있습니다. 저자와 큐레이션 보상의 비율, 비선형이 가미된 보상 등이 그러합니다. 실험적이기도 하지만 실천적이기도 한 이 공간에 @oldstone께서도 관심을 두고 함께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에 늦은 새벽 잠자리에 들다 벌떡 일어나 핸드폰으로 나마 글을 남겨봅니다.

아시다시피 암호화폐 시장이 기지개를 켜고 있는 시점입니다. 이럴 때 일수록 투자에 대한 경험과 지혜가 가득한 분들이 소중한 등대가 되어주실 수 있지 않나 싶네요.

조금 자세한 내용과 정보들은 @sct 계정, 그리고 제 계정에 포스팅과 리스팀 된 글을 통해 살펴보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조금은 번거로운 걸음이겠지만 새로 도전하는 만큼 가능성을 높이 봐주셨으면 합니다. 올드스톤 님의 멋진 글들을 여기서 만날 수 있기를 고대하겠습니다.^^

그러지 않아도 해보려고 하고 있는데 무슨 일인지 저의 키체인으로 스팀엔진에 접속이 되지 않는군요.

아, 원인을 알았습니다. 제가 링크 걸어둔 도메인이 처음에 세팅되었던 도메인인데, 이후 서버 재설치 과정에서 (임시로) www를 반드시 넣지 않으면 안된다고 하여 관련된 내용들을 다 변경하였는데, 미처 이 곳 댓글까지 수정을 해놓지는 못했습니다.

저희는 가급적 www가 없더라도 링크가 될 수 있도록 처리를 진행중인에 아직 완전히 적용된 것은 아닙니다. 제가 혹시 댓글을 볼 다른 분들까지 감안하여 www를 다시 넣어 수정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1
JST 0.027
BTC 65423.69
ETH 3429.98
USDT 1.00
SBD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