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payco] 스팀페이코에 대한 몇 가지 생각 #2

in #steempayco6 years ago (edited)

180726162648.jpg

안녕하세요, fenrir입니다.

지난 글 스팀페이코에 대한 몇 가지 생각에서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주인이 없으면 스팀페이코를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고 스팀페이코 차원에서 이를 해결하기엔 어려울 것 같다는 말씀 드렸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저런 고민 끝에 스팀페이코 내에서 해결할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후후후

오늘은 이에 대해 간략히 적어볼까 합니다.

물론 저는 코알못이므로 단순한 아이디어 차원에서 그칠 수 있다는 점은 항상 감안하여 읽어 주시면 매우 감사하겠습니다.



현재의 스팀페이코의 오프라인 결제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판매자가 [Store Settings] 메뉴에서 판매할 물품과 해당 원화 가격을 등록한다.

IMG_2693 (1).PNG

2 판매자가 [Sell] 메뉴에서 판매할 물품의 수량을 선택 후 Sell 버튼을 눌러 QR 코드를 생성한다.

IMG_2694.PNG

3-1 구매자는 판매자가 생성한 QR코드를 읽는다.

3-2 판매자는 생성된 QR 코드의 링크를 구매자에게 보낸다.

IMG_2695.PNG

4 구매자가 QR코드 읽기 또는 해당 링크를 클릭 시 원-스달간 환율이 결정되어 Payment Detail이 생성된다.

IMG_2700 (1).PNG

5 구매자는 위의 Payment Detail을 확인 후 스팀커넥트에 연결하여 지불한다.

6 끝!

위 프로세스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의 스팀페이코는 판매자가 프로세스 상 대부분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스팀페이코 아이디가 있는 판매자 즉, 주인이 자리를 비우면 사용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물론 직원에게 스팀페이코 아이디를 알려주면 현재 개발 예정인 [Instant Sell] 메뉴에서 QR코드를 생성하여 처리할 수 있지만(아래 그림 참조), 직원이 본인의 핸드폰에서 로그인을 해야 하기 도 하고 주인 입장에서도 아이디를 공개하는 것을 꺼릴 수도 있고 마냥 편하지만은 않습니다.

IMG_2697.PNG



그래서 저는 오프라인용 결제 프로세스를 아래와 같이 확~ 바꿔보았습니다.

1 판매자는 Receiver(스달 받을 곳) 및 Currency(선택한 통화)를 선택하여 QR 코드를 생성한다. 당연히 해당 QR코드에는 Receiver와 Currency의 정보만 담겨 있다.

2 구매자가 계산을 하러 오면 판매자는 위의 QR코드를 보여주거나 QR코드의 링크를 구매자에게 보낸다.

3 구매자가 QR코드 읽기 또는 해당 링크를 클릭 시 원-스달간 환율이 결정되어 Payment Detail이 생성된다.

4 위의 Payment Detail은 기존의 것과 달리 Amount(금액)칸이 비워져 있기 때문에(위의 QR코드는 Receiver와 Currency 정보만 가지고 있음), 구매자는 직접 지불할 금액을 입력 후 스팀커넥트에 연결하여 지불한다.

5 끝!

첨언하자면,

변경된 프로세스의 1번에서 생성된 QR코드의 정보는 왠만하면 불변입니다. Receiver는 주인, Currency는 원화니깐요.

변하지 않으니 우리는 해당 QR코드를 프린트+코팅하여 계산대 앞에 둘 수 있습니다.

즉, 주인이 자리를 비우던 말던 스팀페이코로 계산하러 온 손님이 있다면 직원은 이 QR코드를 보여주고 손님이 해당 금액을 제대로 입력하는지만 확인하면 됩니다.

구매자 입장에서 직접 지불할 금액을 입력해야 하는 점이 미세먼지만큼 번거로울 수는 있겠으나, 구매자는 대부분 너그럽고 현명한 스티미언이니 이 정도는 감수할 수 있을 겁니다 ㅋㅋㅋㅋㅋㅋ

이 프로세스라면 우리 싸장님들은 이제 맘 편히 자리를 비우실 수 있습니다. 휴가를 떠나셔도 좋구요.

우리의 똑똑한 스팀페이코는 싸장님이 안 계셔도 잘 해낼 수 있답니다. ㅋㅋㅋㅋㅋㅋ


이상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지난 번에 언급한 스팀페이코의 단점 3가지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두 제시해 보았습니다.

비록 제가 제시한 것은 아이디어 차원이지만 실제 개발로 이어진다면 조금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스팀페이코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P.S.
그리고 스팀페이코를 통해 스달을 수령 시 미리 설정된 카톡과 같은 판매자의 메신저 주소로 “결제완료” 메시지까지 발송 된다면 금상첨화 일 것 같습니다.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제 0회 짱짱맨배 42일장]5주차 보상글추천, 1,2,3,4주차 보상지급을 발표합니다.(계속 리스팅 할 예정)
https://steemit.com/kr/@virus707/0-42-5-1-2-3-4

5주차에 도전하세요

그리고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많이 활용되고 덕분에 스팀잇도 스팀도 더 잘됐음 좋겠어요~

ㅎㅎ 많이 활용될수록 스팀이 엄청 가치가 있어질 듯 합니다. 스팀 가즈아~

스팀페이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스팀페이코로 이름이 바뀌었나보네요

네, 얼마전에 바뀌었어요 ㅎㅎ

금액부분만 구매자가 입력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네요.ㅎㅎ

일반 음식점에서는 후자의 프로세스가 훨씬 간편할 것 같습니다^_^

굳 아이디어 입니다요!!!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팀페이를 아직은 사용해 보지 못했어요
아직은 찾아 다니기도 힘들고
주변에는 준비가 안되어 있네요
편안한 스팀페이코 기계가 출시되어..
스캔만 해서 아무나 결제 받을수 있음 좋겠습니다 ㅎㅎ

위에서 제가 말한 QR코드 복사+코팅이 구식 기계인 셈이죠 ㅎㅎㅎ

스팀시티 이벤트 보팅(20-3)입니다^^

땡큐~ 아따 시원하겠네.

스팀페이코가 널리 사용될 그날까지~~ ㅎㅎ
아직 한번도 사용 못해봤네요!! 제가 있는곳엔 사용할 곳이 없네요...ㅠ

ㅎㅎ 첫 스팀페이코 사용을 도와 드리겠습니다.

저에게 맥주 한 잔 사 먹을 스달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캬캬캬

에이 그럼 스팀페이코의 의미가 없죠!! 그냥 스팀잇 지갑에서 보내는게 훨씬 쉽죠!!
그래서 못보내 드립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 프로세스를 익혀 보시라니깐요 푸하하

암튼 독거님 좋은 저녁 시간 되세요!!!

스팀페이코가 카카오 페이를 넘어서길!!!

일단 어려워 보이지만 긍적적인 마음으로 ㅋㅋㅋ 가즈아~!

아직 스팀페이를 사용해 본적이 없는데
언능 사용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어요^^

곧 사용하실 수 있는 날이 올겁니다^_^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2
BTC 57824.15
ETH 2965.89
USDT 1.00
SBD 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