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16 "힘들면 한숨 쉬었다 가요.." / 쉼표가 필요한 이유..

in #zzan5 years ago

  • 하늘이 뚫어 졌나??

봄가뭄, 가을가뭄..
이제는 장마인데도 비가 내리지 않는 다고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게 됩니다. 농촌살이에 익숙하지 않지만.. 농작물이 자라는데 햇살 뜨거운 태양볕이 그런 것 처럼, 비는 필수라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기도 합니다.

"쌀 한톨이.. 농부아저씨의 땀 한방울이야.."

"남기지 말고 싹싹 긁어 먹으렴.."

당시에는 왜 그랬는지,, 정말 그런가?? 라는 의심의 여지 없이.. 부모님 말씀이니 당연하게 그런 줄 알고 따랐던것 같습니다..

국토의 80%이상이 여전히 농경지와 산림이라고 하니, 우리의 주식이 쌀 인것 처럼, 농사의 중요성,, 태양과 비의 중요성은 이제는 강조하지 않아도 잘 알고 있습니다..

비가 와야 할 때는, 비가 오고,, 햇볕이 필요할 때는 따스하게 햇쌀이 내리쬐는.. 그런 날이었으면 좋겠습니다.

힘들때가 있으면, 기쁘고 행복할 때가 있는 것처럼 말이죠..


  • 힘들면 한숨 쉬었다 가요..

힘들면 한숨 쉬었다 가요
사람들에게 치여 상처받고 눈물 날 때,
그토록 원했던 일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사랑하던 이가 떠나갈 때,
우리 그냥 쉬었다 가요

나를 진심으로 아껴주는 친구를 만나
그동안 가슴속에 담아두었던 말들,
서럽고 안타까웠던 이야기,
조근조근 다 해버리고

힘든 내 마음을 지탱하느라 애쓰는 내 몸을 위해
운동도 하고 찜질방도 가고
어렸을 때 좋아했던 떡볶이, 오뎅 다 사먹어요..

(중략)

이렇게 힘들어 하는 나를 위해
나를 좀 더 사랑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를 해요..
그리고
용서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를 해요..
그래야 내가 사니까
그래야 또 내가 살아갈 수 있으니까.. (혜민스님의 '멈추면비로소 보이는 것들' 중에서..)


오늘도 참 열심히 살았어요.. 당신..

마음먹은데로, 조금은 잘 되지 않았어도..
목표한만큼, 다 해내지 못했어도..
나이들어가시는 부모님 앞에, 항상 부족한 자식이고..
자라는 자녀들 뒤에 모자란 엄마, 아빠지만..

이런말도 있잖아요..
"감미롭고, 아름다운 음악이 왜 듣기 좋은지 아니??"

왜냐하면,
중간 중간 "쉼표"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이죠..

"우리 그냥 쉬었다 가요"

그래도 되요.. ^^;

오늘의 "의:미"
입니다.


(지난 "의:미 이야기" 읽어보기..)

의:미#15 깊은밤 처럼.. 슬픈일 그리고 힘든일.. / "명언"의 가려진..
의:미#14 "이유가 결코 필요 없는 이유.."
의:미#13 "자존감".. / 아마도, 지금 당신에게 가장 필요한..
의:미#12 "좋은 사람" 그만하기.. / 이제는 남이 아닌 당신을 위한..
의:미#11 "생각.. 그리고 글.." 이라는 것...
의:미#10 "이렇게 살아도 되는 걸까??"
의:미#09 창피한 일이 아닙니다.. / 모자란 그대로를..
의:미#08 남들처럼만..이라는 말, 그리고..
의:미#07 기술을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 / "문을 열기 위해서.."
의:미#06 세상이 바뀌어도,, 달리지지 않는 것 하나..
의:미#05 "책임"을 이해하고 있나요??
의:미#04 내 삶을 똑바로 사는 것..
의:미#03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바로 단 하나의 이유,,,
의:미#02 당신이기 때문에, 하찮은 일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의:미#01 옳은 방향을 선택했다고 생각되면..


감사합니다.

Sort:  

세상 안힘들 일이 있을까 싶지만... 저도 시골출신이라 농사는 정말 힘들어요!
오늘도 참 열심히 살았어요.. 티원님^^
우리도 쉬었다 갑시다!! 화이팅~

독거님께서도..
쉬엄쉬엄~!! 하시기로 하셔요~ ^^;
안쉰다고,, 더 빨리 가는 것도 아니니 말이죠~ ^^

ㅎㅎ 네^^ 쉬엄쉬엄 가자구요^^

글을 쓸 때도 쉼표가 중요한 것처럼
삶에서도 쉼표는 꼭 있어야합니다.
쉬엄쉬엄 참 좋은 말 같아요.


@skt1, sorry to see you have less Steem Power.
Your level lowered and you are now a Red Fish!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57709.05
ETH 3100.20
USDT 1.00
SBD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