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ven의 秀討利(Story) 157 : 고령운전자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시작될 때

in zzan •  2 months ago  (edited)

Raven의 秀討利(Story) 157 : 고령운전자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시작될 때

ravenkim.JPG

steemit_eng.png

얼마전 전주의 한 아파트단지에서 단지내의 어린이집의 교사와 아이들이 아파트주차장에 풀장을 만들어놓고 물놀이를 하고 있던 중, 갑자기 돌진한 차량에 의해 다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당시 운전자는 80대의 고령자였고, 초점은 이 어린이집이 주차장에 허가를 받고 물놀이장을 만들었는지, 안전시설을 설치하고 했는지에 모아졌습니다.

교사와 아이들이 얼마나 크게 다쳤는지는 제대로 보도되지 않는 점이 아쉬웠지만, 무엇보다도 이해가 되지 않는 점은 밤이 아닌 대낮이었을 것이고, 대 낮의 아파트 야외주차장이라면 분명 차가 많지 않아 시야가 충분히 확보되었을 것 같은데 다른 곳도 아닌 유독 아이들이 노는 곳으로 차가 돌진했는가 하는 점입니다.

해당 고령운전자는 분명 차량결함이라고 주장할 것이고, 애초에 어린이집이 주차장에서 물놀이를 한 것이 잘못이라고 몰아갔을 것이 뻔합니다. 그렇게해야 자신의 책임을 면피할 수 있을테니 말입니다.

정말 궁금한 점은 정말 차량 결함이었을까 하는 점입니다. 고령이 되면 반사신경이 둔해지고, 신체가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는 것은 당연한 자연의 섭리입니다.

이 운전자는 정말 차량 급발진에 의해 사고를 낸 것일지, 스스로 악셀레이터를 밟았는데 기억을 못하는 것일지 궁금합니다.

보통의 급발진사고들은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아무리 밟아도 차가 앞으로 나아가려 하기 때문에 바퀴가 제자리에서 돌면서 타이어와 지면의 마찰에 의한 심한 연기가 나고 선명한 스키드마크가 생깁니다.

정말 급발진이라면 이런 증거들이 남을텐데... 이 사건의 경우 어떨지 궁금해집니다.

그런데 이 사건보다 더 가슴아픈 사건이 부산에서 있었습니다.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던 30대 임산부에게 70대 운전자가 몰던 차가 달려들었습니다.

임산부는 두 다리가 절단 될 위기에서도 아기를 살리고 싶어한다고 합니다. 가슴이 아픕니다.

이런 걸 마른 하늘의 날벼락이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사고를 일으킨 70대 운전자는 차량결함이었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운전자 보험은 잘 들어놨는지 걱정입니다.

아무리 보험회사가 알아서 처리를 한다고 해도... 이건 정말 상대방의 인생을 송두리째 흔든 큰 손해를 입힌 일인데... 그 운전자 사과 한마디 없었다고 합니다.

당한 사람만 억울한 교통사고가 어디 한 두건이겠습니까만... 가슴이 너무 아픕니다.

그리고 의문이 생깁니다. 정말 차량결함이었을까? 자기 잘못인데 책임을 면피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는 것이 아닐까?

무엇보다도 핸들을 조종하지 못하는 상황이었을까? 핸들 조종은 가능했다면 아무리 차량결함이었다 하더라도 사람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인도로 핸들을 틀어야 했을까?

이 사고의 피해자는 70대 이상의 고령운전자의 운전을 제한해달라는 국민청원을 했다고 합니다.

청천벽력같은 사고에 대한 억울함과 분노와 울분이 있을 것이기에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이 내는 사고가 더 많은데, 왜 고령운전자를 마녀사냥하느냐라고 말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우리보다 고령화사회로 먼저 진입한 일본에 있습니다.

일본은 고령운전자의 운전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우리보다 이런 사고를 더 일찍 더 많이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도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했습니다. 고령운전자의 문제가 음주운전자의 문제만큼 위험할 수 있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할 때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모두 늙습니다. 우리의 몸은 세월이 흐르면 그 만큼 퇴화합니다.

현재의 고령운전자의 문제 뿐 아니라 우리 모두의 문제입니다.

각계각층의 다각적인 연구와 실험, 논의를 통해 인간의 노화와 운전능력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그에 따른 제도를 정비해야 할 때입니다.

자율주행자동차가 곧 나올 시대에 살고있는 우리지만, 자율주행차가 나오면 나중에는 인간이 직접 운전하는 것이 오히려 불법이 될 수도 있지만...

그래도 이런 사회적 논의는 지금 필요해보입니다.

bg17.JPG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디클릭은 ♥입니다.😊

p_01.png

- Raven의 秀討利(Story) 목록

제목링크
1~150Raven의 秀討利(Story) 목록(1~150)링크
151친일파 양성소 관련자들은 왜 침묵하는가?링크
1521글 1끈, 2글 1水링크
153그래도 역사의 수레바퀴는 굴러간다.링크
154올드보이 그리고 올드보이링크
155너무나도 사랑스러운 그녀 서현진, 아니 오해영링크
156슬픈 조국의 현실, 대한민국 기득권의 표준.링크
157고령운전자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시작될 때링크

newen_LOGO_두껍.png

멋진 대문 만들어주신 @kiwifi님 고맙습니다.👍😊

steemit_logo.png

aaronhong_banner.jpg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소련이 기술한 한국전쟁사) 서론, 2, 미국의 한반도의 안보적 가치평가에 대한 소련의 인식

한국전쟁당시 주한미군의 철수는 소련이 미국이 한반도를 전략적으로 포기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계기...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kr-newbie님이 ravenkim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kr-newbie님의 [8/22 kr-newbie 큐레이팅 프로젝트]

...nter>
ravenkim/center>
100 sp

공감합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더 이상 미룰 일이 아니라고봅니다.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상응하는 조치가 따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감해주셔서 고맙습니다.^^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free.zzan님이 ravenkim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free.zzan님의 [free.zzan 021] 우리 free.zzan 회원분들을 한분 한분 만나보시겠어요~? 오늘은 @feelsogood 님의 날

.../td> 5000 5300 16 ravenkim/td> ravenkim 3000 3000 <tr...

free.zzan님이 ravenkim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free.zzan님의 [free.zzan 022] 오늘 스팀짱의 긴급 공지, 어떤 변화가?

.../td> 5000 5300 16 ravenkim/td> ravenkim 3000 3000 <t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