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사) 한국의 분단 1945 - 1947, post # 49

웨더스비 교수 씀

트루만과 스탈린.jpeg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의 한국 정책에 동유럽의 상황이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동유럽 각국의 정치상황을 기술하고 있다.

이전의 포스트에서 1945년과 46년간 소련의 이란, 터키와 그리스에 대한 압력에 대한 우려가 어떻게 한국에서 모스크바의 팽창을 저지시켜야 겠다는 미국의 결정을 강화시켰는가를 살펴보았다. 1947년 가을이 되자 극동의 상황은 안정적이되었고, 이는 소련이 철수를 하도록 미국이 압력을 가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미국은 동유럽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소련은 전략적으로 중요한 폴란드에서 적군(소련군)이 철수하자 마자 괴뢰정부를 수립했다. 그러나 소련이 점령한 다른 나라의 경우, 모스크바는 연합정부의 수립을 허용했다. 1947년 9월이 되자 소련이 동유럽에 공산주의 통치를 수립하려고 하는 의도가 명백해졌다.

불가리아는 부정선거이후에 1946년 9월에 군주제를 철폐했으며, 루마니아도 1947년이를 뒤따랐다. 헝가리에서는 1945년 11월 자유선거로 비공산주의 소자본가의 정당이 권력을 차지했다. 그러나 1947년 8월 몇달에 걸친 소비에트의 반란이후, 조작된 선거로 완전한 공산주의 정부가 권좌를 차지했다.

체코슬로바키아에서는 소련이 처음에는 공산주의자와 비공산주의자로 된 연합정부의 수립을 허용했다. 1946년 공정한 선거이후 진짜로 인기가 있던 공산당이 38%의 지지를 받았으나. 대통령과 외무부 장관은 저명한 비공산주의자가 차지했다. 워싱턴은 1947년 여름의 경제적 위기로 인해 소련의 통제하게 있는 프라하에서 적극적인 범 공산주의 선동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을 우려했다.

서유럽에서, 전쟁으로 인한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은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공산주의 정당의 입지를 강화했으며, 이는 공정한 선거를 통해 이런 중요한 국가들이 소련의 진영으로 떨어질 실질적인 가능성도 있었다. 이러한 위험을 제거하기 위해, 1947년 6월 미국은 마샬 플랜으로 불리는 대규모 경제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지원은 모든 유럽국가들에게 제공될 것이었으므로, 소련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논의하기 위해 100명의 대표단을 프랑스에서 개최된 국제회의에 파견했다. 그러나 미국이 이국가들이 하나의 집단으로 적용하고자 하는 주장에 대해 미국이 거부하고 자신들의 예산을 미국의 검증에 오픈해야 한다고 하자, 소련의 대표단은 철수했다.

아직 적군(소련군)이 점령하고 있던 체코슬로바키아는 마샬플랜 가입에 열정적이었다. 스탈린은 마샬플랜이 유럽에서 반 소비에트 블록을 형성하고자하는 수단인 것을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에, 비공산주의 외무장관 얀 마자룩을 모스크바로 소환했으며, 거기에서 그는 프라하가 참가를 거부할 것을 요구했다. 스탈린이 점령한 국가들에 대한 강력한 통제를 수립하면서, 마샬플랜은 유럽의 분열을 더욱 강화시켰다. 1947년 8월 소련은 자신이 통제하던 지역에서 독립적이던 정치세력들을 모두 해체시키기 시작했다.

동유럽에서 이러한 소련의 행동은 국무장관 프란시스 스티븐스가 1947년 9월, 우리가 이문제를 저번 포스트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만일 미국이 한국을 소련의 통제하게 빠지로록 한다면 “세계는 우리가 소련과의 대결에서 패배했다고 느낄 것이다”라고 주장하게 만들었다. 마샬 플랜은 서유럽에서 공산주의자들을 방지하기 위한것에 성공하였기 때문에 만일 비동맹 인민들이 미국이 자신의 지원을 확실하게 할 것이라고 믿게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것이었다.

유럽에서 이런 사건들은 워싱턴이 한국에서의 정책을 그대로 유지하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우리가 다음 포스트에서 알아볼 것과 같이, 거기에는 또한 반대되는 트렌드도 있었다. 1947년 9월, 미국의 군지도부는 한국을 점령하고 있는 군대가 더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Sort:  

a very interesting work sir,i really admire your works,success is always sir @wisdomandjustice

오늘도 잘 배웠습니다. 제가 한국전쟁당시 상황을 너무 모르고 살았음을..

결국 우리나라도 세계의 영향권에서 흔들릴 수 밖에 없었네요.

소련이 유럽과 극동에서의 양동 작전에 대한 미국의 대응이 었군요.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2
JST 0.033
BTC 64485.37
ETH 3156.53
USDT 1.00
SBD 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