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에서 2주살기] #16 – 돌아와요 통영항에

in #tripsteem6 years ago (edited)

image

꽃 피~이~이~는 동백섬에~~ 봄~~ 이 왔~~ 거~어~언~만~~
형제 떠난 부산항엔 갈매기만 슬피우~네~~~

오륙도 돌아가는 연락선마다
목메어 불~러봐도 대답없는 내 형제여~~

돌아와요~~ 부산항에~~
그리운 내 형~~ 제~에~~여~

우리가 아는 그 노래!
가왕 조용필의 '돌아와요 부산항에'

그 원곡이 따로 있다는 것을 이번 통영 여행중 서피랑에 오르며 알게됐다.

통영 출신의 가수 고 김해일(본명 김성술)이 24살의 나이로 1970년에 부른 '돌아와요 충무항에' 가 그 원곡이라고 한다.

김해일은 음반을 발표한 다음해인 1971년 12월 서울 대연각호텔의 화재사고로 요절을 했다고 한다.

이후 원래 작곡가인 황선우가 '돌아와요 부산항에' 로 개작을 해서 1976년 조용필이 부르면서 인기를 얻으며 국민애창곡이 되었다고 한다.

그 후 2004년 고 김해일의 어머니가 작곡가 황선우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 소송을 냈고 2007년 재판부 '돌아와요 통영항에'의 가사를 일부 바꿔 작사한 사실이 인정된다며 유가족의 손을 들어준 사건이 있었다.

그리고 작년 원곡가수인 고 김해일을 기리며 그가 유년시절 살던 집이 내려다 보이는 서피랑 공원언덕에 그의 노래비가 세워졌다.

통영에 가지 않았다면 몰랐을 이야기!
100만장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가왕 조용필을 명실상부한 인기가수대열에 합류하게 한 '돌아와요 부산항에'에 이런 이야기가 담겨 있다는 것이 재미있다.

여행이라는 것의 또하나의 묘미중에 하나는 이렇게 새롭게 알게 되는 작은 이야기이지 않을까 한다.

꽃피는 미륵산에 봄이 왔건만
님 떠난 충무항은 갈매기만 슬피우네
세병관 둥근 기둥 기대여 서서
목메어 불러 봐도 소식 없는 그 사람
돌아와요 충무항에 야속한 내 님아

마나마인_애니메이션.gif




[통영에서 2주살기] #16 – 돌아와요 통영항에



이 글은 스팀 기반 여행정보 서비스

trips.teem 으로 작성된 글 입니다.

image

Sort:  

서피랑에 갔었는데 못봤었네요~ 이런 안타까운 사연이

돌아와요부산항에..원곡이 따로 있다는 것을 처음 아네요..

아 이런 비사가 있었군요. 전혀 몰랐습니다.

참...그렇네요....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였습니다.

Congratulations @hodolbak!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got more than 4000 repli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4250 replies.
You made more than 17000 commen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18000 comments.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용필이형 리즈시절이네요 흐흐^

용필이형이네요 심장이빠운쓰 빠운스~두근댑니다.

워낙 유명한 노래라, 입에는 돌아와요 부산항에가 더 잘 붙네요.
이제라도 승소했다니 유가족에게는 잘 된 일이네요.

전에 들어본 말이네요 어떤사람에겐 가혹한운명이였고 조용필에겐 행운이였네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2
BTC 58495.14
ETH 2461.74
USDT 1.00
SBD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