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동국사 답사여행기 두번째

in #tripsteem6 years ago (edited)

image

군산 동국사 답사여행기 두번째입니다.
동국사는 일제가 조선을 침탈하면서 조선사람들을 회유하고 획책하기 위한 전초기지 역할을 하던 곳입니다.
동국사를 지으면서 작은 것 하나까지 모두 일본에사 가지고 와서 지었다고 합니다.
동국사의 대웅전 건물은 일본산 스기목이라고 합니다. 삼나무라고도 한다는데 일본에서는 목재로 집을 지을 때 스기목을 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일본사람들이 동국사에 얼마나 정성을 들였냐면 나무를 일본에서 가지고 올때 배에 싣고 온것이 아니라 땟목을 이용했다고 합니다. 가지고 와서도 군산 앞바다에 2년정도를 바닷물에 담궈놓았다고 합니다. 바닷물에 염장을 하면 해충의 피해가 없고 나무도 더 단단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동국사 대웅전의 목재는 100년이 지났지만 해충피해가 전혀없습니다. 나무도 단단해서 못이 들어가지 않을 정도로 단단하다고 합니다.


동국사 삼존불 모습입니다. 보물 1718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본래는 김제 금산사 대장전에 모셔져 있던 부처님인데 해방 후 남곡스님이 정부로 부터 동국사를 불하받아 금산사에서 부처님과 가섭존자(우측)와 아난존자(좌측)상을 모시고 왔습니다.


법당 내부의 기둥이라던가, 장식, 조각장식 모두 일본식입니다.
천장도 우물 정자(#)형의 일본식인데 연등을 달아놓아 잘 보이지 않습니다.
동국사 법당에서는 1년에 한번정도 일본스님들이 와서 태평양전쟁으로 희생된 사람들의 명복을 기원하는 제를 지내기도 합니다.


전형적인 일본 사찰의 불단입니다.


법당과 요사를 연결하는 복도입니다. 방과 방이 모두 복도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문의 형식모두 일본식입니다. 복도는 몇년전까지 일본식 그대로 남아 있었는데 새로 고쳤습니다.
원래는 복도를 지나가면 삐그덕 거리는 소리가 거슬렸는데 어떤 사람은 자객의 침입을 감시하기 위해 일부러 소리나게 했다고 하는데 근거는 없습니다.


동국사 법당옆에 세워져 있는 일제 강점기 우체통입니다.
현재 동국사에는 일제 강점기 모습을 짐작할 수 있는 유물이 5천점이상 보관되어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이 일본에서 수집된것으로 경매를 통해 구입한 것들입니다.
기회가 되면 이런 일제 강점기 유물들을 포스팅할 기회가 있을 겁니다.


여행지 정보
● 대한민국 전라북도 군산시 금광동 동국사길 동국사



군산 동국사 답사여행기 두번째

이 글은 스팀 기반 여행정보 서비스

trips.teem 으로 작성된 글 입니다.

image

Sort:  

저도 몇개월 전에 다녀왔는데 정말 좋았어요!

요즘 관람객들이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Congratulations @hanculture!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got more than 600 repli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700 replies.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The new Steemfest³ Award is ready!
Be ready for the next contest!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Thank you very much your feedback.

안녕하세요 @tsguide 입니다. 일제의 흔적들이 여러곳에 남아있네요~ 무조건 싫다고 없애는 것이 아니라 기억할 수 있도록 보존하는 것이 좋은방법이라 생각이 듭니다~! 동국사 답사기 잘보고 갑니다~!

잘 보존해서 역사의 현장으로 활용해야할 듯 합니다

냐무가 소금에 절여지면(?!) 더 단단해지고, 해충이 살지 못하는 환경이 되는가 보군요. 새로운 지식을 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ㅎ

저도 그냥 들은 이야기입니다. 그 정도로 일본사람들이 정성을 들인 건물이라고 합니다^^

꼭 기억해야할 역사군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643.10
ETH 2582.85
USDT 1.00
SBD 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