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구글광고)를 달아서 돈을 번 지난 12년간의 기록

in #tooza6 years ago (edited)

저는 2007년 1월부터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올려왔습니다. 블로그 열풍이 불기전(2001년)에 블로그를 시작했고, 페이스북 열풍이 불기전(2007년)에 페이스북을 시작하는 등 운 좋게도 남들보다 발빠르게 이것저것 뭔가를 해왔던 것 같습니다.

최근에야 많은 사람들이 '자유'의 가치에 대해서 깨닫고 직장을 박차고 나오고 있지만 저는 꽤 오래전부터 디지털노마드로서의 삶을 지향해 왔습니다. 노트북만 있으면 전세계 어디에서든 일할 수 있고, 집 근처에서는 커피숍을 바꿔가면서 일할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노마드의 삶을 지향할 수 있는 직업은 한정적입니다. 일단 자동차기업의 생산직은 안타깝게도 디지털노마드가 되지 못합니다. 기계적 생산장치가 있는 곳으로 매일 출퇴근을 해야하니까요.

그러나 주식전업투자자, 인디게임개발자, 인디웹서비스개발자, 인디앱개발자, 웹툰작가, 소설가, 작곡가, 디자이너와 같이 지식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디지털노마드로서의 삶의 전환이 매우 용이합니다.

한국에서 글을 써서 밥벌이를 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저는 1) 적성에 맞고, 2) 제가 훌륭하게 잘 수행할 수 있으며, 3) 수익의 업사이드가 크며(이왕이면 무한대인), 4) 투입 노동력 대비 ROI가 큰 분야를 선택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주식 전업투자자이고, 다른 하나가 인디개발자였습니다.

만약에 저와 같은 생각으로 살아가는 디지털노마드가 있다면 아래처럼 살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1억 원이라는 작은 돈만 있어도 연 20%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면 연 2천만 원의 수익은 올릴 수 있는데 미혼자라면 이 정도의 돈으로 치앙마이 같은데 짱박혀 살아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운이 나쁘면 더 잃을수도 있고, 운이 좋으면 더 벌수도 있죠.

그리고 인디개발자는 할 수 있는 것이 정말 많습니다. 꽤 괜찮은 앱 하나만 만들어서 올려놓으면 아르바이트비 정도는 꼬박꼬박 들어옵니다. 부업으로 현지 생활을 유튜브로도 올려보고, 전문 분야의 유튜브도 올려봅니다. 블로그에 글도 써보고 스팀잇을 할수도 있습니다.

현지에서 사업기회를 포착한다면 부담스럽지 않은선에서 또 다른 기회를 잡기 위해 무언가를 시작해볼수도 있습니다.

이야기가 옆으로 샜습니다. 다시 애드센스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애드센스 규정상 모든 지표를 공개하지는 못합니다. 규정에 어긋나지 않는 수준에서 간략한 지표들을 몇가지만 공유해보겠습니다.

아래에 첨부된 애드센스 그래프는 2006년 1월부터 오늘까지의 그래프입니다.

애드센스는 웹사이트, 블로그, 모바일앱, 유튜브에 전방위적으로 붙일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나오는 광고는 기본적으로 애드센스 수익에 포함됩니다.

블로그 1개 : 2007년 1월 ~ 현재
유튜브 2015년 중반 ~ 현재
앱 1 : 2013년 중반 ~ 2015년 중반 (누적 다운로드 30만)
나머지 별 도움 안되는 쩌리 앱들 : 2017년~현재

IMG_20180523_131350.jpg

CPC는 클릭당 단가입니다. CPC 1달러는 광고 1클릭에 1천원을 벌었다는 이야기입니다.

먼저 CPC 단가 변화 추이입니다. 2006~2007년에는 CPC 단가가 굉장히 높았습니다. 클릭당 평균 52센트이니 우리돈으로 700원 정도를 주던 시절입니다. 블로그 방문객이 하루에 1,000명이고 그 중에 10명이 광고를 클릭한다고 해도 월에 21만원은 뽑던 시절입니다. 간혹, 금융 광고 클릭한방에 몇만원씩 크리가 터지던 시절이기도 합니다.

애드센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단가는 점점 떨어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 단가가 높아진 것은 전면광고를 차용하면서부터입니다. 전면광고+동영상 광고는 CPC 단가가 매우 높습니다만, UX를 상당히 저해합니다.

IMG_20180523_131146.jpg

CTR은 광고 노출 대비 클릭률입니다. 광고가 1,000번 노출되었고 이 중 클릭이 10번 발생했으면 CTR은 1% 입니다. 운영하는 서비스나 제품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통상 0.5%~1% CTR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가 넘으면 훌륭한 것이고 5%~10%가 넘어가면 이상 계정으로 오인받아 구글에서 조사를 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2013년에 CTR이 한번 튀고, 2015년에 CTR이 크게 튀는걸 볼 수 있습니다.

2013년에는 누적 다운로드 30만을 기록했던 유틸리티 앱 덕분이었습니다. 확실히 블로그에 달아놓은 광고보다 노출 수량도 폭발적이었고 클릭률도 높았습니다. 물론 CPC 단가는 블로그보다 1/2~1/5 정도 떨어졌습니다. 전체적인 물량이 많으니 수익은 늘어났습니다.

2015년에 CTR이 급증한 것은 유튜브에 올린 영상들이 빛을 보면서입니다. 유튜브 동영상 하나가 하루만에 조회수 20만이 터지면서 광고 클릭수도 엄청나게 올라갔습니다. 그러면서 CTR도 덩달아 올라갔습니다. 그때부터 유튜브가 돈이 되는구나... 하는 걸 깨달았습니다. 문제는 유튜브는 클릭당 단가가 10원도 안되는게 수두룩합니다. 정말 박리다매로 승부를 봐야합니다.

장기간 운영하고 구독자와 추천이 많으면 단가가 오르기는 합니다. 이곳도 복리의 원칙이 적용됩니다.

IMG_20180523_131224.jpg

RPM은 페이지뷰 1,000회 당 얻은 수익을 말합니다. 1 RPM에 $5가 나왔으면 1,000페이지뷰에 5달러를 벌었다는 소리입니다. 이 정도면 어마어마한 앱이나 웹사이트를 갖고 있는 것 입니다.

저의 RPM을 보시면 역시 애드센스 유저들의 황금기였던 2006~2007년도가 RPM이 가장 높았습니다. 그러다가 애드센스 이용자들 유입으로 꾸준히 떨어지는 RPM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당시에 블로그에 글 몇개 끼적거리고도 한달에 백만원씩 벌어가는게 어렵지 않던 시절이었습니다.

제 경우에는 2013년에 RPM이 한번더 폭발합니다. 저건 순전히 누적 다운로드 30만을 기록했던 앱 덕분입니다. 앱의 경우에는 박리다매로 많이 노출되면서도 꾸준히 이용하는 이용자들이 매일 들락날락 해주는데다 블로그보다 광고 클릭률도 높았습니다. 물론 단가는 블로그에 못 미치지만 전체적인 클릭 수량을 합해보면 수익이 괜찮았습니다.

서비스를 광고판으로 도배하지 말고 깔끔하게 만들어서 운영한다면 앱 광고 시장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뿐 아니라 애드콜로니, 인모비와 같은 다양한 업체들과 계약을 맺고 광고를 돌려가면서 제공하면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애드콜로니의 경우에는 동영상 광고 단가가 한때 아주 환상적이었던적도 있습니다.

클릭당 단가 : 블로그&웹사이트 > 앱 > 유튜브
노출대비 클릭률 : 유튜브 > 앱 > 블로그&웹사이트
노력대비 노출수량 : 유튜브 > 블로그&웹사이트 > 앱
수익 업사이드 : 앱&웹사이트 > 유튜브 > 블로그
덧. 영어 등 외국어 잘하는 사람 개유리함. 수익을 몇배 더 낼 수 있음.

Sort:  

애드 센스 등 디지털 노마드 수익 경험담.
아주 도움될 것 같네요.

정말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크허헉!!! 엄지척하고 갑니다~ 멋지네용~
저는 네이버 블로그 초기에..
혼자 홈피 만들어서.. 쓰는 것이 좋았는데..
그때 네이버 블로그를 계속했다면 ㅎㅎㅎ 아쉬움이 남네요.
하지만 스팀잇에서 다시 시작하려 합니다.

무엇이든 꾸준히 하면 인지도와 팔로워, 이웃, 방문객 수는 늘어나게 돼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계속 하셨다면 블로그마케팅 업체들과 제휴해서 꽤 많은 수익을 내셨을거고, 광고를 붙일 수 있는 설치형 블로그나 티스토리, 구글, 워프 같은 것을 쓰셨으면 광고 수익을 꽤 올리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이젠 스팀잇을 시작하셨으니 스팀잇에서 좋은 결과를 많이 내셨으몬 좋겠습니다 :)

블로그 애드센스 좋은 시절이 있었죠. :)

스팀잇도 지금이 좋은 시절이고 앞으로 사람들이 많아지면 상대적으로 보팅받을 확률이 낮아지고 전체적인 보상은 낮아질거라고 생각해요.

네, 공감합니다^^

와우 앱도 출시하셨었군요! 개인앱으로 30만 다운로드까지 만드시다니 대단하십니다. 혹시 앱 이름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설치해보고 싶습니다. :D

미디어 관련 앱이었는데 이해당사자들과 여러가지 분쟁이 생겨서 지금은 내려간 상태입니다. 저랑 같이 주식앱 만들던 형님이 개인개발자로 활약하면서 3억 다운로드를 찍은 앱이 있는데 그건 아직 마켓에 남아있으니 대신 구경해보세요.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venticake.retrica&hl=ko 비교 불가이지만 이거라도 대리만족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와... 레트리카... 1인 개발자의 신화와도 같은 앱을 만드신 분과 함께 일하셨었군요. 그러고보니 캐시워크에 레트리카에서 일하시던 분이 일하고 계신데 레트리카 출신이라 그런지 정말 개발 잘하십니다.

심지어 총각때 원룸 얻어서 같이 살기도 했다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레트리카에서 어떤 분이 넘어가셨을라나요. 초기 멤버 아니면 제가 모르는 분일텐데, 투박(park park, 레트리카박, 캐시워크박) 사장님들 두분다 안목 높으신 분들이니 굉장한 분이 가셨을 것 같네요~

저랑 비슷한 삶을 살아가시네요 ㅎㅎ
그런데 CPC, CTR 노출은 애드센스 약관 위반입니다.
공개안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지표 공개가 위반인 줄은 알고 있었는데, 사이트가 어디 것인지만 표시하지 않으면 되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네요. 오늘 약관을 다시 읽어보니 생각보다 훨씬 더 깐깐하게 금지를 하고 있었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따가 약관에 위배되는 숫자는 지우고 포스팅을 수정해야겠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많이 담긴 글이네요. 직접경험에 바탕한 정보가 알찹니다. 고맙습니다.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

멋지네요. 저도 애드센스를 하고있지만,영 수익이 시원찮아요.하지만 단하루도 빠짐없이 수익이 나는게 참 신기하더군요. 리스팀해갑니다. 앞으로도 종종 좋은글 기대합니다.

유의미한 수익을 내려면 앱이나 블로그나 웹페이지는 하루 페이지뷰가 1만 이상은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유튜브의 경우에는 구독자 천명 이상에 하루 재상수 10만 건 이상이요. 그 이하로는 너무 자잘하고 이 정도는 넘어야 과자값이라도 벌면서 동기부여.가 되는 듯 합니다. 더 쭉쭉 성장하면 좋구요

여러가지를 시도하여
어떻게든지 디지털노마드를 추구하려고 하는
모습이 그려지네요...

쭉 보면서 느낀건..
갠적으로 스팀잇이 젤 나은듯해요;;;

잘 보고 갑니다.

스팀잇은 별다른 진입 장벽도 없고 즉시 수익이 만들어 지는 곳이니 투자자든, 기고자든 서로간에 만족할만한 플랫폼인 것 같습니다.

블로그 역사의 산 증인이시네요. 저도 한 때 블로그에 관심이 있어서 기웃거렸는데 (결국 하지는 않았지만), 글을 읽으니 이쪽 생리를 좀 알 것 같습니다.

네, 디테일로 들어가면 몸싸움이나 머릿싸움이 있기는 하지만 그냥 쓱 보시면 대번에 이해되시는 분야입니다. 결국 스팀잇으로 오셔서 만났으니 정말 다행입니다^^

블로그는 글 하나 잘 쓰면 계속 수익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일주일 후에 페이아웃 되는 스팀잇은 나름 성실함을 독려하는 것 같습니다.

스팀잇은 7일 한정이지만 말씀하신대로 블로그는 없어지지 않는 이상 영구적인 수익은 납니다. 마찬가지로 유튜브도 구독자만 쌓여나가면 얻는 수익은 복리로, 들이는 노력은 절반씩 계속 떨어지구요. 앱도 좋기는 한데 앱은 꾸준히 업데이트를 해주어야 하고 나름의 경쟁 요소가 있습니다. 스팀잇은 말씀하신대로 성실해야 살아남습니다. 화이팅입니다!

아무생각없이 읽었는데
먼가 대단하신분같은느낌이드네요 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30
BTC 58478.70
ETH 3158.37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