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za] 투자가 강요되는 시대 #3

in #tooza6 years ago

안녕하세요, fenrir입니다.

지난 1편에서 우리는 투자가 강요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고 말씀 드렸으며, 2편에서는 아래와 같은 첫 번째 투자원칙을 말씀 드렸습니다.

어떤 상황이 와도 안 팔 수 있는 여윳돈으로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하고 버티면 결국엔 승리한다.

오늘은 이에 이어 두 번째 투자원칙에 대해서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편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클릭!!!

1편
2편

  • 최대한 빨리 투자를 시작해라. 그리고 투자시기를 분산하라.

지난 2편에서 아래와 같은 표를 보여 드렸습니다.

구분1985~19971998~20171985~2017
은행예금3.4배1.2배7.0배
KOSPI2.6배6.6배17.0배
강남아파트1.9배3.2배6.2배

이를 통해 우리는 시간이 지나면 결국 자산 가격은 큰 폭으로 상승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시간이 지나면’이란 말은 매우 중요합니다.

은행예금의 경우에도 시간이 누적됨에 따라 복리의 마법을 통해 해당기간 동안 7배 상승이 있었고, IMF나 금융위기 때 휴지조각이 될 것 같았던 주식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격이 회복되어 17배 상승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이렇듯 자산 가격의 상승에는 긴 투자기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는 여건이 허락하는 한 최대한 빨리 투자를 시작하여야 합니다.

현재 투자할 자금이 없으시다구요?

KOSPI200을 추종하는 KODEX200 ETF는 한 주에 3.2만원 밖에 안 합니다. 스팀은 단돈 3,000원 지금은 비록 3만원이지만 미래에는 100만원이 될 수 있다는 행복회로를 돌리면서 여웃돈이 생길 때 마다 사서 묻어 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런 방식은 자동으로 시간에 대해 분산투자를 하기 때문에 자산을 조금 더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현재 여유자금이 많으시다면?

우리는 시간이 지나면 상승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는 견디기 어려운 하락도 있다는 것도 알고 있기에 한 번에 많은 금액을 투자하는 것은 매우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경우 아래와 같이 투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판단 하에 현재 시점이 IMF나 금융위기처럼 저점이라 생각하시면 한 번에 다 투자하시면 됩니다. 물론 그 어려운 시기에 투자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락 전에 비해서는 충분히 싸게 사서 다행이라는 마음으로 눈 딱 감고 지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투자 후 더 하락한다 해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버티면 결국 상승하니깐요.

만약 저점이 아니라고 판단하신다면, 시기에 따라 금액을 나누어 투자하시면 됩니다. 이것도 본인이 시장에 대한 판단을 내리신 후 시점을 정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여유자금 1억이 있다고 할 때, 현재 시장이 너무 많이 올랐다고 판단하시면 긴 기간, 약 6개월마다1/4씩 투자하시고, 올라갈 여지가 있는 시장이라고 판단하시면 3개월마다 1/4씩 투자하시면 됩니다.

시장이 상승만 한다면 최대한 빨리 많은 금액을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고, 조정 후 상승한다면 최대한 나누어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러나 시장을 누가 알겠습니까? 맞음 좋고 아니면 어쩔 수 없다는 마음으로 투자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결과(수익률)도 중요하지만 시간에 대한 분산투자는 우리의 멘탈을 지켜줄 수 있습니다.

연령대별로도 간단하게 언급 드리겠습니다.

본인이 대학생 혹은 30세 이전 사회 초년생이다.

최우선적으로 주택청약종합저축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주택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할인권이며, 빨리 만들수록 무조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부동산 편에서 말씀드릴 터이니 이것만큼은 무조건 저를 믿고 바로 가서 만드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나서 주식 투자에 나서시면 되겠습니다.

본인이 30대, 40대에 해당한다.

혹시라도 주택청약종합저축이 없으시다면 동일하게 만들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그 이후 최우선의 목표는 주택 구매입니다. 주택 구매 전까지는 주식 투자를 통해 자산을 불리시고 주택을 구매할 수 있는 여력이 되신다면 주식 투자를 멈추고 무조건 주택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보통 주택 구매 시기는 본인이 어느 정도 정할 수 있습니다. 그 전에 주식 투자를 통해 충분히 이익을 봤다면 꾸준히 현금화하여 주택구입 자금으로 남겨 두어야 합니다. 왜 주택 구매가 최우선 목표인지도 추후 부동산 편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만약 본인이 그 이상의 연령대라면, 자녀의 이름으로 투자하는 것을 적극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위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시간은 곧 수익률이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투자해야 많이 벌 수 있습니다. 자녀는 적어도 우리보다 25년의 시간이 더 많으니 투자에 유리합니다.

둘째, 세금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시점에 주식에 5천만원을 투자했고, 20년 후에 20배 올라 10억이 되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현재 시점에 자녀에게 5천만원을 증여 후 자녀 이름으로 투자하였다면 자녀가 20년 후 10억에 대해 내야 할 세금은 0원입니다(10년마다 5천만원씩은 세금 없이 증여 가능). 그러나 본인 이름으로 투자하고 이를 나중에 자녀에게 준다 하면 수익의 40% 이상은 증여세로 날라갈 겁니다. 어차피 줄 꺼라면 미리 주는 게 유리합니다.

결론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시간이 곧 수익률이다. 최대한 빨리 투자를 시작해라.

여윳돈이 생길 때마다 투자해라. 자동으로 분산투자 효과를 볼 수 있다.

여유가 있다면 자녀 이름으로 투자하라.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p.s. 여기서 말씀 드리는 주식 투자라 함은 KOSPI나 S&P500과 같은 지수형 투자를 의미합니다. 본인이 주식투자에 많은 경험이 없다면 개별 종목에 대한 투자는 일단은 지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Sort:  

저도 주택을 사고 싶은데 돈이 모자르니 손댄게
코인인데요.. 길게 봐야할듯 합니다
부동산편도 기대할께요

주택은 거래 단위가 커서 선뜻 사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거래량도 적어 이 가격이 맞는 건지도 잘 모르겠구요. 부동산 편도 빨리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30대 인데 이제 그 주택을 팔아서 앞으로 팔지 못할 수도 있는 시골에 투자하네요..ㅠㅠ 물론 이번 이주를 투자 관점에서 보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아내 말이 70이 넘으면 병원 갈 일이 많아지지 않겠냐며 처분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고 하네요..
에이.. 모르겠습니다... 그건 30년 후에 생각할랍니다..^^
모르죠... 평창 땅이 10배 뛰어줄지...
참고로 저희 아버지는 10년 전 귀촌하셔서 전은 10배, 대지는 40배 올랐다고 하시더라고요...

땅은 넓게, 집은 작게...
귀촌할 때 위험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집이 너무 작아 불편하면 창고를 크게 지으면 됩니다.

물론 이미 잘 알고 계시겠지만요.

여유가 있으시다면 서울 집을 두시고, 월세로 현금 흐름을 만드시는 건 어떠실까요? 물론 오르기만 한다면야, 땅이 킹왕짱이지만 아무래도 현금화가 어려우니깐요.

그럴 여유가 없는 게 함정이죠...ㅎㅎ 저는 평창에 올인 합니다..^^
지금 아파트 매매절벽 때문에 요즘 쬐끔 걱정이네요... 그래도 사람들이 계속 집을 보러 와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긴 합니다.

그렇다면 평창 가즈아 ㅎㅎ 응원합니디.

다음 부동산 연재가 벌써 기다려집니다 +_+
점심 맛있게 드세요!!

감사합니다. 부동산 편 나올려면 아직 한참 남은 게
함정입니다 ㅎㅎ

아이들 이름으로 매달 용돈 주는 셈치고 조금씩 사나야 겠어요.~^^

그게 최고죠. 설, 추석, 생일 용돈을 차곡차곡

1.개인적으로 주식투자하실분은 KODEX200 ETF 투자를 추천드립니다.
월급받아서 매월 일정액을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방법이 제일 간편하고 효과도 좋다고 봅니다.

2.어린 아이들 용돈통장을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만들어주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아이들 용돈(어린이날, 할머니 할아버지주시는돈)을 모아서 통장에 넣어주면 아이들이 성인이 되서 좋을듯 합니다.

100프로 동의합니다. 개별 종목은 재수 없으면 10년 동안 구조대가 오지 않습니다 ㅎㅎ

제가 보유한 1종목도...3년째 구조대가 오지 않고 있읍니다....ㅠㅠ

ㅋㅋㅋ 저는 위의 10년 예시가 제 종목입니다. 대우건설 ㅠㅠ

투자에 대한 좋은 방법을
이야기 해 주셨군요

투자의 적기는 빠를 수록 좋다
공감합니다 ~~^^*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제가 썼지만 진리입니다 ㅋㅋㅋㅋ

세월이 돈인듯합니다 ㅎㅎ 그리고 코인이 저점인듯하네요
코인에 투자비중을 높여야겠어요 ㅎㅎ
좋은 투자정보입니다

저도 가장 희망적으로 보는 건 코인입니다. 가즈아 ㅎㅎ

돈이 많은 것은 절대 아니지만 최근에 미성년 아들에게 주식 증여를 했습니다. 비과세 혜택도 누리고, 추후 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요 ㅎ 부동산 편도 기대하겠습니다!

현재 많고 적음은 중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나중에 큰 부를 가졌을때를 대비하여 미리미리 설계를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ㅎㅎ 부동산 편은 조금 많이 기달려주세요 ㅎㅎ 감사합니다.

시간이 곧 수익률이란 말씀 십분 동의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

빅시마님께서 동의해 주시니 뭔가 힘이 실리는 느낌입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지수형 투자에 대한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종목은 잘못 고르면 골로 가기에 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5
BTC 54140.93
ETH 2422.15
USDT 1.00
SBD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