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za] 암호화폐 시장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2

in #tooza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fenrir입니다.

25일 전 아래와 같은 글을 썼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리마인드 차원에서 다시 한 번 읽어 보셔도 좋겠지만,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간단히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 현재의 상황(BTC 기준 $7,000선)은 하락 4기에 있으며 이 수준에서 의미 있는 반등이 없다면 추가적인 하락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 다행인 점은 전고점 대비 65%나 하락했다는 점이며, 불행인 점은 과거 하락기의 평균 하락폭인 82% 수준까지 하락을 가정하면 BTC는 $3,361까지 내려갈 수도 있으며, 전고점을 돌파하려면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다.

  • 단기간에 다시 회복을 할 수 있다는 말을 믿고 무리하게 투자하지 마시고 오래 기다릴 수 있는 여윳돈으로 투자하여야 한다.

  • 투자금은 트레이딩용과 존버용으로 구분하여 운용하여야 한다.



25일이 지난 현재 상황을 살펴 보면,

BTC는 6,100 수준으로 크게 안 빠졌지만, 응? 뭐라고?!!!!!! 그 외 알트들(스팀 포함)은 2월과 4월의 저점을 훨씬 하회하는 종목들도 꽤 보이는 아주 험난한 장세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이 시점에서 해야 할 그리고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하여 간단히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물론 아니신 분도 있으시겠지만 우리는 이미 많이 물렸습니다. 손해가 얼마나 크실지는 모르겠으나 이미 많이 물린 돈 급하시지 않다면 굳이 손절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손절 혹은 익절을 하실 것이었으면 저 위에서 하셨어야 합니다.

여기서 손절하면 그 다음 패턴은 뻔합니다. 추가 하락 시 ‘역시 이거라도 건지길 잘했어’라고 안도하다가 다시 손절 가격을 넘어 상승하기 시작하면 식은 땀이 줄줄 흐르고 불안해져서 결국엔 전보다 더 비싼 가격으로 다시 사게 됩니다.

다 아시는 FOMO입니다. 원래 사람은 나만 빼고 다른 사람들이 잘 되는 걸 가장 싫어하고 무서워합니다.

어차피 다시 살 꺼 크립토를 끊어 버릴 계획이 아니시라면 힘드시겠지만 조금 더 버텨 보시는 것도 어떨까 싶습니다.

2
마음을 단디 먹으셔야 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과거 평균 하락치를 감안하면 BTC는 $3,361까지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 손해가 극심하지 않은 현재 시점 전 이미 극심에서 본인의 자금 및 매매 계획을 다시 한 번 점검해 보시길 바랍니다.

도저히 추가 매수 여력이 안 된다 하시는 분들은 버티시면 될 것 같고, 여력이 되시는 분들은 향후 아무리 무서운 장이 펼쳐져도 본인의 계획에 따라 추가 매수를 시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미리 계획을 짜두지 않으면 어마무시한 하락에 정신줄을 놓고 흑우로 변신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제가 2008년 리먼위기 때 몸소 경험해 보았습니다. 마음 속으로는 매수라는 걸 아는데 너무 무서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하한가에 매도 버튼을 눌렀고, 현재 스팀잇에서 한 푼이라도 벌어보고자 열심히 글을 적고 있습니다.

주식이던 크립토 시장이던 최고의 호재는 가격 하락입니다.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좋은 기회다 여기시고 끊임없이 물 타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버틸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입니다.

3
추가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도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적은 글 중에 역프를 이용한 투자방법이란 글이 있습니다.

며칠 전에도 약 반나절 -3%대의 역프가 온 적이 있습니다. 그 때 위 글에 나온 방법대로 실행하셨으면 며칠 만에 투자금 대비 적어도 4~5%는 먹으셨을 겁니다. 물론 저도 당연히 들어가서 먹고 나왔습니다. 깨알 자랑

가장 주의할 점은 이 투자방법은 USDT에 문제가 생기면 원금도 못 건지고 망할 수 있으니 잘 생각해 보시고 실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크립토 시장은 하락도 빠르지만 상승도 빠르다는 점과 하락은 최대 -100%로 제한되지만 상승폭에는 제한이 없다는 점 항상 기억하시고 본인의 자금 및 매매 계획 잘 점검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P.S. 힘들 땐 기도도 큰 도움이 됩니다. 본인을 위한 기도는 잘 안 들어 주신다 하니 저를 위해 기도해주시면 매우 감사 드리겠습니다. ㅋㅋㅋㅋㅋ

Sort:  

참는자에게 복이있나니...
몸에서 사리나와야 할겁니다 ㅋㅋ

이미 흘러 나오고 있습니다.

fenrir님을 위해 기도드릴게요~~~~
즐거운 월요일 되세요

저도 올세일님을 위해 ㅎㅎㅎ 순산하세요!!!!!

기도합니다...ㅋ
@fenrir78님을 위하여...^^*

투자는 하락할때가 매력이죠 ㅎㅎㅎㅎ
홧팅!!입니다

감사합니다 ㅋㅋㅋ 더 크게 벌즈아!!!!

나무아미타불관세움보살 아멘
기도드려요^^

감사합니다 ㅋㅋㅋ 다들 저를 위해 흑흑

네, 저점이라고 생각하고 이미 가진 돈으로는 모두 스팀을 구매했습니다.
제가 스팀 구매하고 천원정도 더 떨어졌는데, 이쯤 되니 두려움이 조금 생기기는 하네요.ㅋ
그래도 이렇게 버틸 수 있는 용기를 주는 글이 있으니 믿고 버텨보렵니다.

다른 스티미언들을 위해 기도를 하면 기도를 들어주실테고, 다른 스티미언이 좋은 일이란 곧 저의 좋은 일일테니... 결국 저를 위한 기도가 이루어지는 셈이네요.
다른 스티미언들을 위해 열심히 기도해야겠어요.^^

지금은 힘드시겠지만 곧 좋은 날 오리라 믿습니다. 일단 매수단가 +1,000원 가즈아!!!!!

USDT의 문제..
이부분 눈여겨 봐야겠네요.

USDT 문제만 아니면 정말 김프/역프 투자는 아마 최고의 트레이딩 스킴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투자 수익 대부분을 이를 통해 벌었구요 ㅎㅎㅎ

바겐세일이다 줍자..

줍다가 배탈 났다아!!! ㅋ

우리에게 필요한것은 기도~
부디 보유 코인이 떡상하길 바랍니다~

떡상 가즈아!!!!!

기도합니다!

ㅋㅋㅋ 몬가 허전해요....

허전해도 참아!ㅋㅋ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277.26
ETH 2570.12
USDT 1.00
SBD 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