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렴"방식을 고수하는 순대국밥

in #tasteem6 years ago (edited)

title_image


"토렴" 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요즘은 밥과 국이 따로 나오거나 주방에서 국에 밥을 넣어
한그릇 만들어져 나오지만 어려웠던 시절에는 따뜻하게
밥을 먹기위해 뚝배기에 밥을 담고 뜨끈한 국물을 부었다가
따라내기를 여러번 반복해서 국밥을 만들었습니다
이것을 "토렴"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만 있는 유일한 식문화 인데 지금은
이 토렴방식으로 국밥을 만드는 곳은 별로 없지요~

제 고향인 충주에는 아직도 이 토렴 방식을 고수하는
순대골목이 있습니다

fffwfef.PNG

충주 무학시장 안쪽으로 들어가면 이렇게 순대만
파는 골목이 나오는데 이 순대골목 풍경 또한
일반 식당들이 아닌 옛장터같은 모습이 아직
남아 있어 더 구수하고 정겨운것 같아요
사람마다 입맛이 다르지만 전 어릴때부터 항상
오공주 순대 집에 가서 먹습니다

yhrthr.PNG

맛있긴 한가봐요~
사장님이 tv출연도 여러번 하셨어요
아는 사람이 방송에 나오니까 좀 반갑더라구요~

fffwef.PNG

10시간 이상 뼈를 고아낸 육수에 시래기가 잔뜩들어있네요
국밥을 주문하면 바로 앞에서 뚝배기에 밥을 담고
저 국물로 토렴을 해서 바로 김치와 함께 국밥을 줍니다

thumb (2).jpg

빨간 다데기를 한숟푼 크게 덜어 뚝뚝 발아 먹으면
그맛이 일품이죠~
이 순대국밥의 또하나의 특징은 내장을 아주 작게
썰어 토렴을 해서 순대와 같이 넣어 주기 때문에
먹을때 부담스럽지가 않아 좋습니다
또 먹다가 순대가 부족해서 조금만 더 달라고 하면
접시에 순대를 조금 썰어서 주시는
후한 인심도 있지요~

저는 아직도 충주를 갈때마다 꼭 들러서 국밥을 먹거나
포장을 해서라도 먹습니다
포장을 해가면 순대와 함께 저 육수를 한봉다리 같이
싸서 주거든요.. 집에 와서 순대와 육수를 같이
먹으면 가족들과 한끼 식사로도 훌룡합니다

어느 지역이든 가면 반드시 먹어야 하는 상징적인
음식이 있죠 ~저한테는 이 순대국밥이 그렇습니다~
충주를 가신다면 정말 꼭 들러서 먹어봐야 하는
토렴방식의 순대국밥~
강추합니다~~


맛집정보

오공주순대

score

대한민국 충청북도 충주시 성내.충인동 101


"토렴"방식을 고수하는 순대국밥

이 글은 Tasteem 컨테스트
추억이 새록새록, 당신만의 식당 에 참가한 글입니다.


테이스팀은 무엇인가요?

tasteem_banner.png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muksteem 전국 맛지도 등록 알림봇입니다. 본문에 있는 주소 [대한민국 충청북도 충주시 성내.충인동 101]로 본 글이 먹스팀 전국 맛집 지도에 등록되었습니다. (혹시 주소가 틀리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확인하러가기먹스팀 맛집 지도는 https://muksteem.com에서 이용가능하며, 새롭게 업데이트 됐습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약소하지만 보팅 하고 갑니다.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우와진짜먹고싶네요ㅠㅠ

저도 먹고싶어요~~~

banner-steemit-comment-light-v3.png

추억이 새록새록, 당신만의 식당 콘테스트에 응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lee014278님의 포스팅으로 테이스팀이 더 매력적인 곳이 되고 있어요. 콘테스트에서 우승하길 바라며, 보팅을 남기고 갈게요. 행운을 빌어요!

감사합니다~

갑자기 출출해 지네요.

오늘 처럼 비오는날 더욱 생각이 납니다..
먹고 싶다요..ㅠ.ㅜ

국물만 따로 계속해서 반복우려내서 사용하는걸 "토렴" 이라고 하는군요!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저도 단어가 생각이 안나서 한참 찾았네요~

토렴 알고 말구요.
그럼 밥알이 코팅이 되면서 탱글탱글 해진다고 합니다.
지금 아이스크림 먹는데 느끼해서 순대국밥 당기네요..

와~어려보이시는데 토렴을 알고 계시네요
요즘 찾아보기 힘든데~~진정한 미식가 인거 같아요~

한때 음식 프로그램을 달고 살아서.. 잘 압니다 ㅋㅋ
정작 토렴한 국밥은 못 먹어 봤다는게 함정.

안타깝네요~~~꼭 드셔보세요 일반 국밥과 다르다는걸 느끼실 거에요~

순대국 정말 좋아하는데 토렴방식은 처음 보는거 같아요.
한번 먹어 보고 싶어요 국물이 깔끔할거 같아요.

깔끔하고 얼큰한게 또 생각나는 맛이에요~

시레기 국도 맛있어 보이는데
순대국밥은 더 맛나보이네용 ㅠㅠ
아 라면이라도 먹고 자야겠어용^^
뉴비 환영이벤트 참여감사드리고
오늘도 편안한 밤되시기를 바래요^^

저녁마다 고역이겠어요~먹거리가 천지에 널렸으니..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1
BTC 63422.01
ETH 2688.96
USDT 1.00
SBD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