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목공] #5 편백나무로 도마를.(스팀시티 플리마켓 준비 중)

in #stimcity6 years ago (edited)

9417EEE8-B21A-455D-931A-B258D0A8FB4D.jpeg

안녕하세요~ 슬기로운 목공생활 다섯 번째 이야기로 돌아온 @fast.rabbit 입니다.

스팀시티의 플리마켓 소식을 듣고 셀러로 참여하고 싶어 여러 일정을 조율해 왔었는데요, 드디어 확답을 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팀시티 미니스트릿 인 서울 https://steemit.com/stimcity/@stimcity/1-stim-city-mini-street-in-seoul

7월 1일 일요일 하루 뿐이지만 저도 참여합니다^^ 전업 목공인이 아니라 틈틈이 준비해야 하는데, 걱정이 앞서지만 질러보았습니다! 손수 만든 목공소품과 수제쿠키, 제가 즐겨마시는 홍차제품 등을 판매할 예정입니다. 벌써부터 설레네요~


편백나무

로 도마와 트레이 등을 만들어보려 합니다.

D9E62DF1-3136-4014-8A5D-25484BE53B85.jpeg

2미터가 넘는 이 제재목은 어떤 소품으로 변신하게 될까요?!

편백나무는 일본에서 ‘히노끼’ 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고급 내장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방사능 물질이 축적되었을 가능성이 있어 산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제가 다니는 공방에서는 국산을 제재하여 보관중이기 때문에 안심이 됩니다.

나무를 가공하는 과정에서 미세한 먼지가 수도 없이 날리게 되는데, 오염된 나무를 사용한다면 가장 위험한 사람이 목수이기 때문에 재료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인터넷에는 일본과 우리나라의 수출입허가가 까다로운데 어떻게 오염된 나무를 들여오겠냐는 글도 보입니다만, 선택은 소비자의 몫이겠죠.

유절? 무절?

나무를 구분할 때 유절이냐 무절이냐에 따라 가격이 차이나게 됩니다. 목재 표면에 옹이의 유무에 따라 유절과 무절로 나뉩니다. 옹이는 나무에서 뻗어나간 가지의 뿌리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A16C7EC-C5C7-49FB-9521-CE9524498154.jpeg

옹이가 있는 유절도 자연스러운 맛이 있긴 하지만, 너무 많을 경우 나뭇결 감상을 방해하는 것 같아 좋아하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나무가 마르면서 옹이 부분이 쏙 빠져 구멍이 생기기도 합니다. 가격은 무절보다 저렴합니다.

67574556-3C5A-492B-BF47-2D91E148BAA6.jpeg

역시 무절이 비싼만큼 고급스럽고, 심재부분이기 때문에 나무의 변형도 적습니다. 가지가 많은 편백나무 한 그루에서 얻을 수 있는 옹이 없는 부분은 매우 적기때문에 희소성이 있습니다.

AF44D61B-F7E1-4BF7-80A1-3DCF5824FCE0.jpeg

변죽(껍데기가 붙어있는 부분) 한쪽은 테이블톱으로 날리고, 반대쪽은 그대로 남겨서 대패질로 자연스런 모양을 남겨 볼 생각이었는데 손이 많이 가네요;

2CE60550-E443-4A81-A472-CF0CCA5B8CD1.jpeg

큼지막한 편백나무 도마 하나 완성!

편백나무는 피톤치드라는 천연 항균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살균력이 뛰어나고, 물에도 강해서 도마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이번 플리마켓에서 만나보실 수 있어요! 상품이라는 관점에서 나뭇결 무늬를 보고 모양을 잡으려니 쉽지 않은 작업입니다. 속도를 좀 더 올려야겠어요.


지난 슬로목공 이 궁금하다면

#1 슬기로운 목공생활
https://steemit.com/kr/@fast.rabbit/2emt11

#2 오크좌탁에서 모찌롤딸기를
https://steemit.com/kr-series/@fast.rabbit/3psuqj-2

#3 붕어를 닮은 톱
https://steemit.com/kr-series/@fast.rabbit/3sp85b-3

#4 초심
https://steemit.com/kr-craft/@fast.rabbit/4w6rxy-4

다음 슬로목공도 기대해 주세요^^!

Sort:  

우와...목공예를 배우려고 했었다가 주변에 공방이 없어서 포기했었는데, 이렇게 직접하고 계신 모습을 보니 너무 부럽습니다! :D

목공 정말 재미있어요~ 언젠가 좋은 목공방을 만나시길 바랍니다ㅎㅎ

오홋 그때 뵐수 있으면 좋을것 같아요 래빗님~🤠

열심히 준비할게요^^

편백나무 도마 탐납니다. 편백나무는 다양한 곳에서 쓰임새가 있는 것 같아요. 일본에서는 히노끼탕도 있고요. ㅎㅎㅎ

우리나라에서도 욕조를 히노끼로 많이 하더라구요~~ 대패질 하면서 퍼지는 향이 좋아서 기분좋게 작업했습니다^^

파이팅입니다. 플리마켓에서 인기 품목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

마켓 도전은 처음이라 참가에 큰 의의를 두려합니다ㅎㅎ

앗 이런 기대감들게하는 포스팅 너무 좋네요!! 도마의 퀄리티도 너무 좋을 것 같은데요 :)

감사합니다^^ 퀄리티 있게 내놓기 위해 노력중이에요!ㅎㅎ

와우. 도마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저이지만 예쁘네요...

뵈려면 일요일에(도) 가야겠군요. 화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곰돌님 일요일에 꼭 봬요!ㅎㅎ

플리마켓에서 좋은분께 전달되면 정말 좋겠습니다^^

끝끝내 제가 소장하는 일이 없길 기도해주세요🙏🏻

에이~ 절대 그럴일은 없을겁니다!!^^

호랑이 기운이 솟아나네요ㅋㅋㅋ
감사합니다 지젤님^^

크큭... ㅎㅎㅎ 화이팅! 더 잘되실겁니다!!

아 스팀시티 미니스트릿이 플리마켓이었군요
짬짬이 시간내시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도마 대박나시길^^

플리마켓 놀러오세요^^

대구라 GG입니다 ㅠㅠ
지방에서 응원하겠습니다^^

안타깝군요ㅜㅜ 응원 감사해요^^!

온라인 구매도 좀 ㅠㅠ
너무 탐이나네요~~!!
남는거 있으면 온라인으로 살게용 ㅋㅋ

관심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부지런히 만들겠습니다~!!

고생하셨네요. ㅎㅎ 예전에 홍대에 살았을 때 거기 작은 가구 목공소가 많았거든요. 그 앞을 지나갈 때마다 언젠가는 나도 한번 해보고 싶은 분야군! 하고 지나갔던 기억이 있네요. 피톤치드 였던가요? 편백나무 향기가 참 좋죠 ㅎㅎ 저도 방향제로 쓰고 있습니다. 다음 편도 기대되네요.

피톤치드 맞습니다ㅎㅎ 대팻밥 버리지 말고 모아서 집에 좀 둬야겠어요. 언젠가는 제 작업공간을 갖고싶네요~

나무 만지시는 분들 보면 참 부럽습니다. 전 손재주가 없어서...잘 보고 팔로우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마음도 편안해지고 즐거운 작업입니다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1
BTC 59308.58
ETH 2593.53
USDT 1.00
SBD 2.46